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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chard Strauss 歌曲 硏究 分析 : 「Mädchenblumen」Op.22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신미숙 (창원대학교 대학원 음악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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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예술가곡은 ‘일반적으로 반주가 곁들어진 시와 멜로디가 상당히 조화로운 예술적인 독창곡’이라 개념 지을 수 있다. 19세기 후반~20세기 초 후기 낭만주의 예술가곡 시기는 낭만주의 마지막 단계이며 18세기, 19세기에 걸쳐온 전체적인 조성 개념이 종언을 맞이하게 되는 때이다. 이때 대표적인 작곡가는 Richard 슈트라우스를 들 수 있다. 슈트라우스가 작곡한 150여 곡의 가곡들은 거의 1900년 이전의 작품들이며 낭송풍의 곡과 수사적인 표현은 바그너의 영향을 받았고, 서정적인 표현을 할 때는 슈만의 곡에 가까운 감이 있으며, 열정적인 감성을 표현 할 때는 볼프와 말러의 곡에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슈트라우스는 관현악 반주를 가진 성악곡을 계승했다는 점에서 독일 예술가곡의 발전에 공헌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슈트라우스의 초기 작품인「Mädchenblumen」Op.22는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펠릭스 단(Felix Dahn; 1834-1912)의 시에 곡을 붙인 비교적 짧은 네 개의 노래로 구성되어 있다. 시에서 묘사한 꽃은 Kornblumen (수레국화), Mohnblumen (양귀비꽃), Ephen (담쟁이 덩굴), Wasserrose (수련)이다. 제1곡 ”수레바퀴 국화“는 서정적이고 차분한 분위기로 국화를 투명하고 영혼을 가진 여성에 비유하고 선율에서는 반음계적인 화성진행과 비화성음이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대위법적인 뒷받침들이 시의 내용들을 표현하는데 적합하다. 제2곡 “양귀비 꽃”의 리듬은 생기 있고, 화려한 반주부를 가지며, 동일한 리듬형을 가진 반주를 통해 곡의 통일감을 형성시켰다. 성악부의 잦은 전조와 강약의 극적 대비, 낭송적인 선율, 다양한 다이나믹의 변화(트릴, 꾸밈음, 당김음, 절제된 셈여림)로 화려하고 열정적인 양귀비 꽃의 이미지와 색채를 잘 표현하였다. 제3곡 “담쟁이 덩굴”은 시각적 분위기를 묘사하기 위한 반주부의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미숙
학위수여기관 창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과
지도교수 김동순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57p.(단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422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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