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에 관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Algorithm in the Elementary School ICT Curriculum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최 미 선 지도교수 정인기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을 위해서 컴퓨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활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은 인간이 다룰 수 있는 대부분의 자료와 정보를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높아져만 가고 있는 것이다. 학교 현장은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위해 컴퓨터실을 비롯한 각종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매주 1시간씩 정보통신 기술교육을 함으로써 지금까지 컴퓨터 교육은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기본 능력이 될 수 있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
국문초록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에 관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Algorithm in the Elementary School ICT Curriculum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최 미 선 지도교수 정인기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을 위해서 컴퓨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활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은 인간이 다룰 수 있는 대부분의 자료와 정보를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높아져만 가고 있는 것이다. 학교 현장은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위해 컴퓨터실을 비롯한 각종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매주 1시간씩 정보통신 기술교육을 함으로써 지금까지 컴퓨터 교육은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기본 능력이 될 수 있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컴퓨터과학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고, 새로 개정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서는 컴퓨터과학의 요소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각종 관계 문헌, 연구보고서, 논문 등의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한 문헌 연구 방법을 이용한다. 현재의 컴퓨터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 및 문헌들을 중심으로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의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관련 연구 보고서와 도서 등을 통하여 컴퓨터과학과 알고리즘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에 대한 현행 컴퓨터 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셋째, 외국(영국, 인도, 미국 등)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과 관련 사이트를 통해 여러 나라의 컴퓨터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넷째,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을 정보처리 이해영역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다섯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서울시교육감 인정, 강원도교육감 인정, 광주시 교육감 인정 컴퓨터 교재를 비교․분석하였다. 여섯째,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교육(정보처리 이해 영역)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정도에 대해 조사해본다. 여러 문헌들을 조사하고 설문조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운영지침이 개정되었는데도 현장에서는 여전히 이전 운영지침을 따르고 있는 교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둘째, 초·중등학교 정보통신운영지침이 개정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운영지침이 개정된 것조차 모르고 있는 교사들이 많이 있었다. 셋째, 컴퓨터 과학에 대한 내용은 현직 교사들이 학생 때나 예비교사 시절에도 받아보지 못한 수업내용과 방법이기 때문에 내용면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면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넷째, 현재 개정된 운영지침을 따르는 교재에서는 컴퓨터과학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연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껴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많은 문제가 있었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과 교육내용에 대한 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컴퓨터과학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면에서도 많은 연구를 실시하여 교수법 등을 개발하는 등 계속적인 연구를 하여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컴퓨터과학 교육이 적절히 조화된 교육과정으로 발전해나가는 것에 대해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컴퓨터를 보다 과학적인 학문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 정보통신기술교육, 컴퓨터과학, 알고리즘 영역, 컴퓨터교재
국문초록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에 관한 분석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Algorithm in the Elementary School ICT Curriculum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최 미 선 지도교수 정인기 21세기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을 위해서 컴퓨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활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정보통신기술은 인간이 다룰 수 있는 대부분의 자료와 정보를 통합적으로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므로 그 중요성이 높아져만 가고 있는 것이다. 학교 현장은 정보 통신 기술 교육을 위해 컴퓨터실을 비롯한 각종 멀티미디어 교육환경이 조성되어 있으며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매주 1시간씩 정보통신 기술교육을 함으로써 지금까지 컴퓨터 교육은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에게 기본 능력이 될 수 있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는 컴퓨터과학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고, 새로 개정된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에서는 컴퓨터과학의 요소를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각종 관계 문헌, 연구보고서, 논문 등의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한 문헌 연구 방법을 이용한다. 현재의 컴퓨터 교육과정과 관련된 연구 및 문헌들을 중심으로 알고리즘 영역의 초등학교 수준의 정보통신기술교육과정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수행하였다. 첫째, 관련 연구 보고서와 도서 등을 통하여 컴퓨터과학과 알고리즘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 둘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에 대한 현행 컴퓨터 교육 실태를 분석하였다. 셋째, 외국(영국, 인도, 미국 등)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과 관련 사이트를 통해 여러 나라의 컴퓨터 교육과정을 비교․분석하였다. 넷째, 우리나라와 외국의 초등학교 컴퓨터 교육과정을 정보처리 이해영역을 기준으로 비교․분석하였다. 다섯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서울시교육감 인정, 강원도교육감 인정, 광주시 교육감 인정 컴퓨터 교재를 비교․분석하였다. 여섯째, 우리나라 정보통신기술교육(정보처리 이해 영역)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정도에 대해 조사해본다. 여러 문헌들을 조사하고 설문조사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운영지침이 개정되었는데도 현장에서는 여전히 이전 운영지침을 따르고 있는 교재를 사용하고 있었다. 둘째, 초·중등학교 정보통신운영지침이 개정되었는데도 불구하고 운영지침이 개정된 것조차 모르고 있는 교사들이 많이 있었다. 셋째, 컴퓨터 과학에 대한 내용은 현직 교사들이 학생 때나 예비교사 시절에도 받아보지 못한 수업내용과 방법이기 때문에 내용면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가르치는 방법면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 넷째, 현재 개정된 운영지침을 따르는 교재에서는 컴퓨터과학 교육이라고 할 수 있는 내용들을 다루고 있었다. 하지만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사들에게 연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교사들이 어려움을 느껴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많은 문제가 있었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교사들에게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과 교육내용에 대한 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컴퓨터과학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면에서도 많은 연구를 실시하여 교수법 등을 개발하는 등 계속적인 연구를 하여야할 것이다. 본 연구는 컴퓨터과학 교육이 적절히 조화된 교육과정으로 발전해나가는 것에 대해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컴퓨터를 보다 과학적인 학문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가지도록 하는데 의의를 둔다. 정보통신기술교육, 컴퓨터과학, 알고리즘 영역, 컴퓨터교재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