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체력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김 상 도 지도교수 배 성 제 초등학교 시절은 체육활동을 애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욕구를 많이 느끼는 시기이며 운동을 통하여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체육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인생의 한 단계에서 잠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라 평생체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게임과 놀이를 통한 체력 향상에 대해서 강조했으나 개인차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도 학교 밖 스포츠 참여나 참여태도, 학교체육 활동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의 체력수준에 맞는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건강 체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맞춤형 체력프로그램을 매일 1시간씩 주 5회 24주 동안 실시한 후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 137명을 대상으로 건강 체력 관련 요소를 측정하고, 최종학(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생활만족도 설문 문항을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
국문초록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체력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김 상 도 지도교수 배 성 제 초등학교 시절은 체육활동을 애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욕구를 많이 느끼는 시기이며 운동을 통하여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체육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인생의 한 단계에서 잠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라 평생체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게임과 놀이를 통한 체력 향상에 대해서 강조했으나 개인차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도 학교 밖 스포츠 참여나 참여태도, 학교체육 활동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의 체력수준에 맞는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건강 체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맞춤형 체력프로그램을 매일 1시간씩 주 5회 24주 동안 실시한 후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 137명을 대상으로 건강 체력 관련 요소를 측정하고, 최종학(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생활만족도 설문 문항을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방법은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과 후의 건강관련체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종속 t-test를 사용하였고, 맞춤체력프로그램을 활용한 활동이 성별, 참가유무, 참여방법, 참여빈도, 1일 활동시간, 참여기간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사후 검증으로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 체력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 체력의 변화를 살펴보면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이 운동처치 후 심폐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이 처치 전 보다 통제집단에 비해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여자가 남자보다 교사관계, 규칙준수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여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참여한 아동이 참여하지 않은 아동보다 교우관계, 학습활동관계에서 학교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여방법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맞춤형체력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이 자율체육활동프로그램을 참여한 아동이나 비 참여 아동보다 교우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 관계에서 학교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참여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1일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활동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가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에서는 참여한 기간이 길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문초록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체력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체육교육전공 김 상 도 지도교수 배 성 제 초등학교 시절은 체육활동을 애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욕구를 많이 느끼는 시기이며 운동을 통하여 신체적 성장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의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체육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인생의 한 단계에서 잠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라 평생체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게임과 놀이를 통한 체력 향상에 대해서 강조했으나 개인차를 고려한 프로그램을 이용한 체력 향상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며, 학교생활만족도에 관한 연구도 학교 밖 스포츠 참여나 참여태도, 학교체육 활동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신의 체력수준에 맞는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이 초등학생의 건강 체력과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 요인인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맞춤형 체력프로그램을 매일 1시간씩 주 5회 24주 동안 실시한 후 경기도 남양주시에 소재하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 137명을 대상으로 건강 체력 관련 요소를 측정하고, 최종학(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생활만족도 설문 문항을 사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통계 처리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위한 통계방법은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과 후의 건강관련체력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종속 t-test를 사용하였고, 맞춤체력프로그램을 활용한 활동이 성별, 참가유무, 참여방법, 참여빈도, 1일 활동시간, 참여기간에 따라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경우에는 사후 검증으로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을 통하여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 체력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건강 체력의 변화를 살펴보면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이 운동처치 후 심폐지구력, 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이 처치 전 보다 통제집단에 비해 더 많은 향상을 보였다. 둘째, 성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여자가 남자보다 교사관계, 규칙준수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여 유무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참여한 아동이 참여하지 않은 아동보다 교우관계, 학습활동관계에서 학교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여방법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맞춤형체력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이 자율체육활동프로그램을 참여한 아동이나 비 참여 아동보다 교우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 관계에서 학교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여빈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참여하는 빈도가 높을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1일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활동시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는 활동시간이 많을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맞춤형체력프로그램을 통한 체육활동 참가기간에 따른 학교생활만족도에서는 참여한 기간이 길수록 교우관계, 교사관계, 학습활동관계, 규칙준수관계, 학교행사관계에서 학교생활만족도가 비교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