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료서비스는 과거에는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의료이용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료에 대한 높은 지식수준 등이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의료도 서비스 산업의 형태와 마찬가지로 무한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의료서비스는 소비자의 경험을 통하여 그 서비스의 가치를 판단하게 되며 이러한 소비자와의 로열티가 경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의 유지가 재구매와 좋은 구전을 일으키게 되어 신규소비자의 획득까지도 기대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 의해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입원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병원의 시설과 환경, 절차의 편리성, 의료진의 기술, 직원의 친절도, 환자에 대한 관심, 진료결과의 6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러한 만족도가 재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과 지역 주민들이 건강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자료는 안산지역내 E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서비스수준이 환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 성과인식이 환자만족에 강한 ...
저자 | 이진석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 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5, 51 p. |
키워드 | 병원행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838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