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와 병원재이용 의사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medical service and intention of reuse of hospital 원문보기


이진석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경영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의료서비스는 과거에는 공급자 중심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의료이용자들의 소득수준의 향상과 의료에 대한 높은 지식수준 등이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고 의료도 서비스 산업의 형태와 마찬가지로 무한한 경쟁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의료서비스는 소비자의 경험을 통하여 그 서비스의 가치를 판단하게 되며 이러한 소비자와의 로열티가 경쟁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만족을 통한 고객의 유지가 재구매와 좋은 구전을 일으키게 되어 신규소비자의 획득까지도 기대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에 의해 병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하여 입원환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병원의 시설과 환경, 절차의 편리성, 의료진의 기술, 직원의 친절도, 환자에 대한 관심, 진료결과의 6가지 요인으로 분류하고 환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과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러한 만족도가 재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과 지역 주민들이 건강증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자료는 안산지역내 E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설문조사방법으로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의료서비스수준이 환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객의 입장에서 긍정적 성과인식이 환자만족에 강한 ...

Keyword

#병원행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진석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5, 51 p.
키워드 병원행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383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