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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 차체용접 설비는 차의 형상과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공정이다. 이에 자동차 차체 생산 공정은 자동차 생산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동차의 외관 품질을 결정하는 공정이고, 설비의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요구한다. 차체용접 자동화설비산업은 전반적인 자동차산업의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대중화가 이루어진 오늘에 와서는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기 위해 차종도 다양해졌다. 그러므로 오늘날의 차체용접 자동화설비기업은 단일 차종의 대량생산에 초점을 맞추던 기존의 방식이 아닌,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차종의 생산이 가능한 다차종 혼류생산 방식에 대한 연구·개발에 주력해야하고 이를 위해 대기업인 자동차 제조사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설비에 대한 자체적인 연구기반을 구축해야 한다. 최근에는 자동차 회사 간의 사활을 건 신차 개발 기간 단축 및 저가 차량 개발 경쟁으로 고품질, 저원가, 단납기, 대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고객의 니즈 대응을 위하여 설비 업체의 경쟁력 확보는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차체용접 자동화설비 기업은 이러한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 또한 현실이다. 따라서 무한경쟁 하에 급변하는 자동차 산업 환경에서 자동화설비 기업의 문제들은 산재되어 있다. 기술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부족하고 고객의 요구 품질 대응 체계 및 방법 미숙으로 고객으로부터 불신의 원인을 제공함은 물론 고객간, 설비메이커간의 가격 경쟁 심화로 기업 경쟁력이 동반 저하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같이 차체용접 자동화설비 기업의 문제점을 살펴보았고 이를 통해 효율적인 경쟁력 제고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개발(R&D) 기술력 확보를 통한 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기존의 2차원 설계 방식에서 ...
저자 | 강우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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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경영학과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 70 p. |
키워드 | 기업경영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3860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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