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가치, 쇼핑성향, 추구혜택의 집단별 유아복 구매특성 연구
(A)study on the purchase characteristics of infants wear according to a group of consumer value, shopping orientation and pursuit benefits 원문보기


이지나 (경성대학교 衣裳學科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아복 구매자의 가치, 쇼핑성향, 추구혜택, 평가기준, 정보원 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가치와 쇼핑성향 그리고 추구혜택 집단에 따른 유아복 구매특성을 연구한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1.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LOV의 9문항에 대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안정된 생활추구, 성취추구, 즐거움 추구로 총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유아복 구매자들의 쇼핑성향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쾌락적 쇼핑성향, 경제적 쇼핑성향, 충성적 쇼핑성향, 편의적 쇼핑성향으로 총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유아복 구매시 추구혜택의 차원을 알아보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행추구요인, 브랜드가치추구요인, 개성추구요인, 실용성 추구요인으로 4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유아복 구매시 평가기준을 요인분석한 결과 물리적, 심미적, 외재적 기준으로 3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유아복 구매시 정보원 활용을 요인분석한 결과 마케팅 정보, 인적 정보로 2개의 요인이 도출되었다. 2. 가치, 쇼핑성향, 추구혜택, 평가기준, 정보원 간의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즐거움 추구 가치가 높을수록 쾌락적, 충성적 쇼핑성향이 높고, 유아복 구매시 개성과 유행, 브랜드가치를 추구하여, 유아복의 색상, 디자인이나 스타일과 유행, 브랜드 명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광고나 매체의 마케팅 정보원을 많이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안정된 생활추구 가치가 높을수록 경제적 쇼핑성향이 높고, 유아복 구매시 실용성을 가장 추구하여, 유아복의 내구성, 섬유 혼용률 등의 품질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하며, 주위의 조언이나 자신의 구매경험을 바탕으로 한 인적 정보원을 많이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성취추구 가치가 높을수록 충성적 쇼핑성향이 높고, 유아복 구매시 개성을 가장 추구하여, 유아복의 유행이나 브랜드 명성을 중요한 평가기준으로 생각하며, 광고나 매체의 마케팅 정보원을 많이 활용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소비자의 가치에 따라 쇼핑성향과 추구혜택이 달라지며, 그에 따른 평가기준과 정보원 활용에도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3. 유아복 구매자들의 가치 유형을 알아보기 가치 요인을 기준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research carried out a questionnaire from March 15 to April 4, 2009 with the target of mothers having children at the full age of 2~6, who live in Busan, and a total of 385 copies of questionnaires were used as final analysis material. The SPSS/WIN 14.0, statistical program was used for ...

주제어

#소비자가치 쇼핑성향 유아복구매 의복쇼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지나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衣裳學科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ⅵ,118p.
키워드 소비자가치 쇼핑성향 유아복구매 의복쇼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22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