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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집단/개인주의 가치성향에 따른 쇼핑가치추구와 명품구매행동 원문보기


김신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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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적 소비주의시대가 도래하면서 ‘소비’할 수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한국의 소비시장은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모두 성장하고 있다. 뿌리 깊은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물질주의를 거세게 비난하기도 하였지만 결국은 서구문화 자본주의는 한국의 소비문화와 분리할 수 없는 가치가 되었다. 2000년대에 들어서서는 웰빙 열풍으로 풍요로운 소비사회를 넘어 ‘더 잘 살기 위한’(better life) 소비를 동경하기 시작했다. 웰빙은 개개인의 행복이 가장 중요한 가치라고 강조하며 나 자신을 위한 소비의 고급화의 근거가 되었고 가치소비, 감성소비를 통한 새로운 소비문화의 국면을 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의 고급화이자 사치의 대중화로 설명될 수 있는 한국의 명품소비시장은 정체성의 혼돈을 겪고 있다. 높은 가격대로 인하여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으면서도 ‘3초 백(Bag)'조차 갖지 못하면 소외될 것 같은 물질주의 가치에 기반한 소비심리가 한국의 명품소비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듯하다. 게다가 이제까지의 연구들은 명품소비문화 성장의 근원을 물질주의적 성향이나 과시소비, 사회적 계층의식, 집단동조의식이나 유행 등으로 설명해 왔기 때문에 한국인의 명품구매행동은 사회적으로도 문제를 빚어왔다. 그렇다면 전 세계 많은 나라 중 오직 한국에서만 이렇듯 강력한 색깔을 지닌 명품소비문화가 형성된 원인은 무엇일까?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이 명품소비문화를 비추는 틀에서 벗어나 한국의 사회문화의 흐름을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의 독특한 명품구매행동 및 소비심리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한국만이 가지는 사회문화적 규범이 어떠한 통제기제로 작용하고 있으며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분석하여 문화적 환경을 통한 바람직한 소비문화의 정착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의 사회문화적 가치관으로서 집단/개인주의 가치성향이 명품구매자들에게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으며, 이에 따른 주관적 합리성의 영역을 살펴보기 위하여 쇼핑가치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더불어 이러한 개인의 가치추구성향과 명품구매행동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명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여성 소비자 39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38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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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how cultural tendency effects on individual's values structure and consumer behavior. Previous research on cross cultural consumer behavior shows that the individualism and collectivism construct is useful both for comparing cultures and differences among indivi...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신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소비자학과
지도교수 문숙재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x, 9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2757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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