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하여 127명의 학교상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의 단계에 따라 편성체제 개발을 진행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로는 ‘학생들의 문화, 발달적 특징 및 발달상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담전략을 익힌다.’, ‘학교상담의 기초가 되는 상담이론 및 기법을 알고 다양한 상담주제에 따라 효과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학교상담에 관련한 행정체제를 비롯한 교육제도 및 학교상담 정책을 숙지하여 학교상담실을 원활하게 운영한다.’,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심리교육을 계획 및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협조체제와 다양한 학교상담 정책을 활용하여 학교상담의 조정 및 의뢰를 진행한다.’, ‘학교에 필요한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학급단위 상담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하고, 이를 학교상담 ...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하여 127명의 학교상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의 단계에 따라 편성체제 개발을 진행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로는 ‘학생들의 문화, 발달적 특징 및 발달상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담전략을 익힌다.’, ‘학교상담의 기초가 되는 상담이론 및 기법을 알고 다양한 상담주제에 따라 효과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학교상담에 관련한 행정체제를 비롯한 교육제도 및 학교상담 정책을 숙지하여 학교상담실을 원활하게 운영한다.’,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심리교육을 계획 및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협조체제와 다양한 학교상담 정책을 활용하여 학교상담의 조정 및 의뢰를 진행한다.’, ‘학교에 필요한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학급단위 상담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하고, 이를 학교상담 사례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한다.’, ‘학교상담 현장에서의 실습 및 훈련과 수퍼비전을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을 개발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기술 및 인간관계기술과 리더십을 기른다.’는 7개의 교육목표가 수렴되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으로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심리검사, 성격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아동발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이상심리, 청년발달, 영재아상담, 사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학교심리, 적응심리, 사이버상담, 성상담, 학습상담, 심리학개론, 인간관계론, 특수교육개론, 학교부적응상담, 학교상담 실습, 개인상담 훈련, 학교상담 수퍼비전, 학교상담 행정실무, 학교상담 법률과 윤리, 학부모상담, 상담실 운영과 관리,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문화이해, 학교상담자 자기관리, 위기상담, 비행상담, 인간관계 훈련과 리더십, 발달심리, 놀이치료, 독서치료, 학교상담 연구방법론, 또래상담, 교육제도와 정책, 상담인력개발, 미술치료, 성격상담, 다문화와 학교상담, 학생 집단심리교육 및 자문, 학부모 집단심리교육 및 자문, 교사 집단심리교육 및 자문, 청소년 문제유형별 상담전략, 학교상담 협조체제 활용’의 총 53개의 교과목이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으로서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수렴되었다. 셋째,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따라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편성체제 시안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학교상담과 관련된 실습, 훈련, 수퍼비전, 사례연구 등의 교과목들은 반복적으로 운영하되, 학습의 깊이와 폭을 넓혀가면서 점진적으로 심화되고 확대되어 갈 필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전문상담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이 적절히 병행 또는 연계되어야 하고, 학생들이 겪는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수렴되었다. 특히 ‘학교상담실습 및 훈련(Ⅰ)’과 ‘학교상담실습 및 훈련(Ⅱ)’은 3학년 1학기와 4학년 1학기에 각각 교육실습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 때 최소 15주, 최소 600시간 이상에 걸쳐 학교현장에 교육실습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합의되었다. 이것은 총 53개의 교과목 모두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들을 충분히 반영하여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개발해야 한다는 요구가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으로 조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진다. 넷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의 적합성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이 합의되었다. 먼저 편성체제 시안에 나타난 전공필수 교과목 대부분이 적합하다는 의견과 함께 학교상담의 특성을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에 균형적으로 반영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고, 본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심어주기 위해 전공과목의 내실있는 운영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공통적이었다. 그리고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학교상담 현장이 연계된 교육과정을 주장하면서 학교에 직접 교육실습을 나가서 학교상담실을 직접 운영하고,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 평가하며, 학교구성원들과의 협조체계를 마련하여 학교상담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학교상담 사례들을 소개하여 학교상담의 현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수렴되었다. 그 밖에 적합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학교상담 법률과 윤리’는 1학년 2학기로 이동하고, ‘학교상담 사례연구(Ⅰ)’는 학교현장 실습을 체험하게 되는 4학년 1학기에 함께 조직되었으며, 4학년 2학기의 ‘학교상담 수퍼비전(Ⅱ)’는 4학년 2학기 전공선택 교과목으로 편성하는 등의 교과목 편성에 변화가 있었다. 또한 편성체제 시안의 교과목 중에서 ‘학습심리’는 ‘학습상담’과 통합되었고, ‘학급단위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통합되었으며, ‘청소년 문제유형별 상담전략’은 ‘부적응상담’ 및 ‘위기상담’과 중첩되는 내용이 많아 삭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는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교육목표를 반영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후에 전문적으로 학교상담을 수행하도록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내용과 교과목, 이수학점, 이수학년 및 학기, 이수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에 따라 개발되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는 학생이해, 상담, 행정, 교육 및 자문, 조정 및 의뢰, 연구, 자기개발과 같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이 반영되어 교과목과 교육내용의 형태로 조직되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을 토대로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수정 및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에 포함되는 교육내용 및 교과목은 학교상담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들의 실제 역할을 반영한 내용이어야 한다. 따라서 실습, 훈련, 수퍼비전 등과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하고 사례중심의 수업운영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하여 127명의 학교상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의 단계에 따라 편성체제 개발을 진행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로는 ‘학생들의 문화, 발달적 특징 및 발달상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담전략을 익힌다.’, ‘학교상담의 기초가 되는 상담이론 및 기법을 알고 다양한 상담주제에 따라 효과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학교상담에 관련한 행정체제를 비롯한 교육제도 및 학교상담 정책을 숙지하여 학교상담실을 원활하게 운영한다.’,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심리교육을 계획 및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협조체제와 다양한 학교상담 정책을 활용하여 학교상담의 조정 및 의뢰를 진행한다.’, ‘학교에 필요한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학급단위 상담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하고, 이를 학교상담 사례연구를 통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한다.’, ‘학교상담 현장에서의 실습 및 훈련과 수퍼비전을 통해 전문상담교사의 역량을 개발하고, 원활한 의사소통기술 및 인간관계기술과 리더십을 기른다.’는 7개의 교육목표가 수렴되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으로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심리검사, 성격심리, 특수아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진로상담, 상담이론과 실제,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아동발달, 학습심리, 행동수정, 생활지도연구, 이상심리, 청년발달, 영재아상담, 사회변화와 직업의 세계, 학교심리, 적응심리, 사이버상담, 성상담, 학습상담, 심리학개론, 인간관계론, 특수교육개론, 학교부적응상담, 학교상담 실습, 개인상담 훈련, 학교상담 수퍼비전, 학교상담 행정실무, 학교상담 법률과 윤리, 학부모상담, 상담실 운영과 관리,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청소년 문화이해, 학교상담자 자기관리, 위기상담, 비행상담, 인간관계 훈련과 리더십, 발달심리, 놀이치료, 독서치료, 학교상담 연구방법론, 또래상담, 교육제도와 정책, 상담인력개발, 미술치료, 성격상담, 다문화와 학교상담, 학생 집단심리교육 및 자문, 학부모 집단심리교육 및 자문, 교사 집단심리교육 및 자문, 청소년 문제유형별 상담전략, 학교상담 협조체제 활용’의 총 53개의 교과목이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내용으로서 필요성이 높은 것으로 수렴되었다. 셋째,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인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리에 따라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교육내용을 조직하고 편성체제 시안을 개발하였다. 그 결과, 학교상담과 관련된 실습, 훈련, 수퍼비전, 사례연구 등의 교과목들은 반복적으로 운영하되, 학습의 깊이와 폭을 넓혀가면서 점진적으로 심화되고 확대되어 갈 필요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전문상담교사로서 학교 현장에 투입되었을 때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이 적절히 병행 또는 연계되어야 하고, 학생들이 겪는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공통적으로 수렴되었다. 특히 ‘학교상담실습 및 훈련(Ⅰ)’과 ‘학교상담실습 및 훈련(Ⅱ)’은 3학년 1학기와 4학년 1학기에 각각 교육실습을 체험하게 되는데 이 때 최소 15주, 최소 600시간 이상에 걸쳐 학교현장에 교육실습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합의되었다. 이것은 총 53개의 교과목 모두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상담교사의 역할들을 충분히 반영하여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개발해야 한다는 요구가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으로 조직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보여진다. 넷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의 적합성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의견이 합의되었다. 먼저 편성체제 시안에 나타난 전공필수 교과목 대부분이 적합하다는 의견과 함께 학교상담의 특성을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에 균형적으로 반영하여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하고, 본 양성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상담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심어주기 위해 전공과목의 내실있는 운영이 중요하다는 주장이 공통적이었다. 그리고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과 학교상담 현장이 연계된 교육과정을 주장하면서 학교에 직접 교육실습을 나가서 학교상담실을 직접 운영하고, 학교상담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 평가하며, 학교구성원들과의 협조체계를 마련하여 학교상담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학교상담 사례들을 소개하여 학교상담의 현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이 운영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수렴되었다. 그 밖에 적합성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학교상담 법률과 윤리’는 1학년 2학기로 이동하고, ‘학교상담 사례연구(Ⅰ)’는 학교현장 실습을 체험하게 되는 4학년 1학기에 함께 조직되었으며, 4학년 2학기의 ‘학교상담 수퍼비전(Ⅱ)’는 4학년 2학기 전공선택 교과목으로 편성하는 등의 교과목 편성에 변화가 있었다. 또한 편성체제 시안의 교과목 중에서 ‘학습심리’는 ‘학습상담’과 통합되었고, ‘학급단위 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는 ‘학교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와 통합되었으며, ‘청소년 문제유형별 상담전략’은 ‘부적응상담’ 및 ‘위기상담’과 중첩되는 내용이 많아 삭제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는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요구와 교육목표를 반영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한 후에 전문적으로 학교상담을 수행하도록 양성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에 따른 교육내용과 교과목, 이수학점, 이수학년 및 학기, 이수영?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교육내용 조직의 원리에 따라 개발되었다. 둘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는 학생이해, 상담, 행정, 교육 및 자문, 조정 및 의뢰, 연구, 자기개발과 같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이 반영되어 교과목과 교육내용의 형태로 조직되었다. 따라서 전문상담교사의 역할을 토대로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을 수정 및 보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에 포함되는 교육내용 및 교과목은 학교상담 현장에서 전문상담교사들의 실제 역할을 반영한 내용이어야 한다. 따라서 실습, 훈련, 수퍼비전 등과 관련된 교과목을 개설하고 사례중심의 수업운영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conducted an Delphi analysis of educating school counselors by 128 school professionals for three times. The theoritical background of the study was the Tyler's curric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conducted an Delphi analysis of educating school counselors by 128 school professionals for three times. The theoritical background of the study was the Tyler's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The major features of the curriculum framework developed by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goals of curriculum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were 7 that include understanding students, school counseling, administration, education, consulting, regulation, research, self development. Second, the curriculum framework consists of 44 subjects, that are 'Basic of School Counseling, Basic of Psychology, Youth Culture, Mental Health and Adjustment, Youth Development, Disorder Counseling, Abnormal Psychology, Multiculure and School Counseling, Personal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Ⅰ)(Ⅱ), Development Assessment and Psychological Testing, Personality Counseling, Guidance Research, Students Group Psychological Education and Consulting, School Counseling Law and Moral, School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and Assessment, Group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Ⅰ)(Ⅱ), Career Counseling, Parents Counseling, Parents Group Psychological Education and Consulting, Learning Counseling, Society Change and Job, Counseling Center Management, School Counseling Practice and Training(Ⅰ)(Ⅱ), Family Counseling, Teacher Group Counseling Education and Consulting, School Counseling Case Study(Ⅰ)(Ⅱ), School Counseling Supervision(Ⅰ)(Ⅱ), Sex Counseling, Media Counseling, Behavior Modification, Education System and School Counseling Policy, Maladjustment Counseling, School Counseling Research, Cyber Counseling, Communication Skill and Human Relationship, Crisis Counseling, School Counselor Impowerment, Peer Counseling, School Counselor Leadership. Third, suitability investigation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was accomplished by 5 school professionals. They evaluated the curriculum framework according to continuity, sequence, and integration. All subjects are suitable to the curriculum framework. And the subjects include school counseling practice and training have to be operated strongly using counseling cases. 'School Counseling Law and Moral, School Counseling Case Study(Ⅰ), School Counseling Supervision(Ⅱ)' were changed to other term. 'Learning Psychology' was integrated with 'Learning Counseling'. The following results were made upon the completion of the research. First, this study shows that the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on school counselor consisted of curriculum goal. econd, this study shows that the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on school counselor included the role of school counselor that is understanding students, school counseling, administration, education, consulting, regulation, research, self development. Finally, his study shows that the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on school counselor has to be accomplished according to practice and training of school counsel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conducted an Delphi analysis of educating school counselors by 128 school professionals for three times. The theoritical background of the study was the Tyler's curriculum development theory. The major features of the curriculum framework developed by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goals of curriculum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were 7 that include understanding students, school counseling, administration, education, consulting, regulation, research, self development. Second, the curriculum framework consists of 44 subjects, that are 'Basic of School Counseling, Basic of Psychology, Youth Culture, Mental Health and Adjustment, Youth Development, Disorder Counseling, Abnormal Psychology, Multiculure and School Counseling, Personal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Ⅰ)(Ⅱ), Development Assessment and Psychological Testing, Personality Counseling, Guidance Research, Students Group Psychological Education and Consulting, School Counseling Law and Moral, School Counseling Program Development and Assessment, Group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Ⅰ)(Ⅱ), Career Counseling, Parents Counseling, Parents Group Psychological Education and Consulting, Learning Counseling, Society Change and Job, Counseling Center Management, School Counseling Practice and Training(Ⅰ)(Ⅱ), Family Counseling, Teacher Group Counseling Education and Consulting, School Counseling Case Study(Ⅰ)(Ⅱ), School Counseling Supervision(Ⅰ)(Ⅱ), Sex Counseling, Media Counseling, Behavior Modification, Education System and School Counseling Policy, Maladjustment Counseling, School Counseling Research, Cyber Counseling, Communication Skill and Human Relationship, Crisis Counseling, School Counselor Impowerment, Peer Counseling, School Counselor Leadership. Third, suitability investigation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was accomplished by 5 school professionals. They evaluated the curriculum framework according to continuity, sequence, and integration. All subjects are suitable to the curriculum framework. And the subjects include school counseling practice and training have to be operated strongly using counseling cases. 'School Counseling Law and Moral, School Counseling Case Study(Ⅰ), School Counseling Supervision(Ⅱ)' were changed to other term. 'Learning Psychology' was integrated with 'Learning Counseling'. The following results were made upon the completion of the research. First, this study shows that the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on school counselor consisted of curriculum goal. econd, this study shows that the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on school counselor included the role of school counselor that is understanding students, school counseling, administration, education, consulting, regulation, research, self development. Finally, his study shows that the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on school counselor has to be accomplished according to practice and training of school counse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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