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직무 및 양성과정 개선방안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ining process for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김소아
참여연구자 이강주 , 최정호 , 김인규 , 신효정 , 조남정 , 윤종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0-12
과제시작연도 202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100005786
과제고유번호 1105015823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1-06-19

초록

본 연구는 상담역량을 갖춘 전문상담교사를 학교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대학교 및 대학원 교육과정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현황을 파악하여 양성과정 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헌 및 자료 분석, 빈도분석, 전문가 협의회 내용 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 NCS 대조 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전문상담교사 배치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직무영역 및 내용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5표목차 ... 6그림목차 ... 9연구요약 ... 11I. 서 론 ...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5 2. 연구 내용 ... 19 3. 연구 방법 ... 19Ⅱ. 이론적 배경 ... 23 1. 교사 직무의 이해 ... 25 2. 비교과교사 양성과정 ... 52 3.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운영 현황 ... 67Ⅲ. 연구결과 ... 79 1. 직무 분석 ... 81 2. 양성과정 분석 ... 117 3. 교육과정 분석 ... 133 4. 실습과정 분석 ... 143Ⅳ. 결론 및 제언 ... 149 1. 결론 ... 151 2. 제언 ... 163참고문헌 ... 175부록 ... 179끝페이지 ... 209

표/그림 (6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