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김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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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강주
,
최정호
,
김인규
,
신효정
,
조남정
,
윤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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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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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20-12 |
과제시작연도 |
202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2100005786 |
과제고유번호 |
1105015823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R&D) |
DB 구축일자 |
2021-0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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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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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상담역량을 갖춘 전문상담교사를 학교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대학교 및 대학원 교육과정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현황을 파악하여 양성과정 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헌 및 자료 분석, 빈도분석, 전문가 협의회 내용 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 NCS 대조 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전문상담교사 배치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직무영역 및 내용
본 연구는 상담역량을 갖춘 전문상담교사를 학교 현장에 배치하기 위해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적합한 대학교 및 대학원 교육과정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위(Wee) 클래스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교육과정 및 교과목 분석) 현황을 파악하여 양성과정 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문헌 및 자료 분석, 빈도분석, 전문가 협의회 내용 분석, 언어 네트워크 분석, NCS 대조 분석 등의 방법을 통해 전문상담교사 배치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직무영역 및 내용을 체계적·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현장에 적합한 직무를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한 대안적 양성과정을 제안하였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제Ⅰ장 서론에는 본 연구의 필요성, 목적, 내용 및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제Ⅱ장 이론적 배경에는 교사 직무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특히 비교과교사인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전문상담 교사와 관련된 직무 내용을 기술하였으며, 이와 함께 비교과교사를 양성하는 기관의 현황과 1, 2급 전문상담교사 자격증 양성과정을 운영하는 대학교 및 대학원의 교과과정 운영 현황을 담았다.
제Ⅲ장 연구결과에는 문헌연구, 전문가 협의회 내용 분석, 키워드 네트워크, NCS 대조의 방법 등을 활용하여 선행연구, 법령, 매뉴얼, 공문내용, 협의회 회의록 등을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와 현행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분석 결과를 기술하였다.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분석의 경우 초·중등교육법에는 전문상담교사 배치근거,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에는 전문상담교사는 학교폭력 관련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의 상담결과 보고에 대한 업무가 기술되어 있을 뿐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내용은 어떠한 법령에도 기술되어 있지 않았다. 그러므로 풍부한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기존의 법령과 함께 교육부에서 2010년, 2012, 2016, 2019년에 제작·배포한 매뉴얼 및 2012년도부터 작성된 공문, 선행연구, 전문가 협의회 회의록 등을 중심으로 전문상담교사 직무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는 크게 상담 활동, 교육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연계, 행정 및 평가, 기타로 구분되었다.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협의회에서는 전문상담교사의 직무로 개인상담, 집단상담, 심리검사, 상담지원, 자문, 교육 및 연수, 상담행사, 연계협력, 상담환경 조성, 연간 계획수립, 홍보, 사례관리 및 평가, 기타 행정 및 교육이 제안되었다.
양성과정과 교육과정 분석의 경우에는 선행연구, 전문가 협의회 회의록, NCS의 전문상담교사 영역, 전문상담교사 1, 2급 양성과정이 개설된 대학교 및 대학원의 교과목 등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 결과 현재 양성 체제 하에서는 양성 중인 교사 후보생에게 교사 정체감을 갖게 하기 어렵고, 상담실습 및 학교 교생 실습이 제대로 이뤄지기 어려움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제Ⅳ장 결론 및 제언에는 본 연구의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한 후 예비 전문상담교사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학교 및 대학원의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에 있어서 보완되어야 할 내용들을 제시하였다. 첫째로 학교 상담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17개 기본이수과목을 실무중심으로 개편하는 개선안과 전문상담교사 임용 시 전문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개선된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둘째로 교과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과정 개선안을 제안하였다. 셋째로 학부에서 일반교직으로 운영되는 전문상담교사 양성체제 개선안을 제시하였다.
(출처 : 연구요약 11p)
목차 Contents
- 표지 ... 1목차 ... 5표목차 ... 6그림목차 ... 9연구요약 ... 11I. 서 론 ... 13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5 2. 연구 내용 ... 19 3. 연구 방법 ... 19Ⅱ. 이론적 배경 ... 23 1. 교사 직무의 이해 ... 25 2. 비교과교사 양성과정 ... 52 3. 전문상담교사 양성과정 운영 현황 ... 67Ⅲ. 연구결과 ... 79 1. 직무 분석 ... 81 2. 양성과정 분석 ... 117 3. 교육과정 분석 ... 133 4. 실습과정 분석 ... 143Ⅳ. 결론 및 제언 ... 149 1. 결론 ... 151 2. 제언 ... 163참고문헌 ... 175부록 ... 179끝페이지 ...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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