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 개발
(The)development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원문보기


정봉희 (경성대학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 편성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Tyler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하여 127명의 학교상담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사전조사와 3차례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육내용 조직’의 단계에 따라 편성체제 개발을 진행하였다. 첫째, 전문상담교사 양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로는 ‘학생들의 문화, 발달적 특징 및 발달상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상담전략을 익힌다.’, ‘학교상담의 기초가 되는 상담이론 및 기법을 알고 다양한 상담주제에 따라 효과적으로 상담을 진행한다.’, ‘학교상담에 관련한 행정체제를 비롯한 교육제도 및 학교상담 정책을 숙지하여 학교상담실을 원활하게 운영한다.’, ‘학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집단심리교육을 계획 및 운영하고 이에 필요한 자문을 제공한다.’, ‘전문적인 협조체제와 다양한 학교상담 정책을 활용하여 학교상담의 조정 및 의뢰를 진행한다.’, ‘학교에 필요한 학교상담 프로그램과 학급단위 상담프로그램을 개발 및 평가하고, 이를 학교상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of curriculum framework for educating school counselors. To achieve this purpose, the study conducted an Delphi analysis of educating school counselors by 128 school professionals for three times. The theoritical background of the study was the Tyler's curricu...

주제어

#전문상담교사양성 상담교사양성 학교상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봉희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185p.
키워드 전문상담교사양성 상담교사양성 학교상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24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