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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의 에 관한 분석연구
(An)analytic Study on L. V. Beethoven's 「Piano Sonata Op.110 Ab Major」 원문보기


장한나 (경성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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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토벤은 고전주의 음악의 완성자인 동시에 낭만주의의 선구자로써 낭만주의 음악의 기틀을 마련한 위대한 작곡가이다. 특히 그의 피아노 소나타 32곡은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누어지는 음악적 변화 과정을 잘 나타내준다. 그 중 후기 소나타는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베토벤만의 완숙한 음악성이 돋보이며 그만의 독창적 기법은 낭만주의 음악에 영향을 주었다. 초기 소나타에서는 하이든, 모차르트의 작품과 유사한 전형적인 고전형식을 준수하지만 중기를 거쳐 후기로 갈수록 낭만주의적 서정성과 형식적 자유로움을 중시함으로 베토벤 특유의 음악어법이 잘 드러난다. 피아노 소나타 op.110에서도 마찬가지로 베토벤의 후기 작품답게 이전의 작품과는 다른 혁신적인 작곡법 - 주제와 동기에 대한 변주, 순환주제의 사용, 3악장에서의 푸가도입, 대담한 전조, 극적인 레치타티보의 사용 등 - 을 시도하고 완성하였다 이와 같은 베토벤의 후기 작품 Op.110, A♭장조를 각 악장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악장은 짧은 서주부의 선율은 발전부와 재현부에서 다시 등장하여 작품의 통일성을 높여준다. 내면적 아름다움을 지닌 1악장은 전형적인 고전 소나타 형식에서 약간 변화된 자유스럽고 독창적인 소나타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흔히 1악장이 Allegro 악장이지만 이 곡은 Moderato로 되어 있으며 발전부가 제시부나 재현부에 비해 축소되어 있고 조성의 변화가 급격하다. 서주의 도입부에서는 3악장 푸가의 주선율을 사용하므로써 곡 전체전반에 걸쳐 순환주제가 사용됨을 알 수 있다. 2악장에서는 가볍고 자유로움이 넘치는 스케르초풍으로 다양한 악상과 강한 엑 센트, 갑작스런 리듬이 잘 표현되었다. 그 전의 소나타들과는 확연히 차이가 나게 스케르초가 트리오와 함께 복합 3부형식의 2박자 계열 스케르초로 느린 악장 대신 빠른 악장이 사용되어있고, 선율 주제가 2편의 민요를 인용함으로써 슈베르트와 같은 낭만주의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주게 되었다. 3악장은 서주부에 나타난 극적 레시타티브는 자유로운 표현 안에서 유동성있게 진행되어 낭만 음악의 성향을 지니며 아리아 부분은 서정성이 풍부한 선율이 강조되어 후기 양식이 지니는 성악적인 선율선을 나타내는 한 예라 할 수 있다. 느린 서주부와 레치타티보, 아리오소 그리고 푸가 등 여러 가지 형식이 섞여 복합적인 구조(Complex form)가 나타나게 된다. 이는 베토벤 후기의 소나타로서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으며 이전의 작품과는 확연히 다른 낭만주의로 진보라는 의미를 준다. 이와같이, 베토벤 피아노 소나타 op.110의 각 악장은 저마다의 특징을 지니지만 전체는 통일성 있게 결합되어 있다. 또한 외형적인 형식보다 내면적 표현을 중요시하는 점은 낭만주의 음악의 밑거름이 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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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V. Beethoven's 32 pieces of piano sonata well display how his music was changed in the early, mid and late periods of his life. Among the pieces, 「Piano Sonata Op.110 Ab Major」was composed in the late period of his life. It is melodic in theme and free in style. The piano sonata music adopted rec...

주제어

#피아노작품 피아노소나타 베토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한나
학위수여기관 경성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67p.
키워드 피아노작품 피아노소나타 베토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4829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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