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사람들의 삶은 직장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 생활에 소비하며, 나름대로의 성과를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를 무릅쓰게 된다. 누구나 희망하는 직장 성공의 꿈은 삶의 성공과도 연결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겪는가하면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이루기도 한다. 직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직장예절에 의하여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는 개별 사례연구 형식으로 보다 확장된 현대적 의미의 직장 예절의 범주 하에서 3사람의 각기 다른 성향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행한 직장 예절과 직장 생활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그 답의 일면을 찾아보려고 시도하였다. 실증 사례 분석을 위하여 업무능력이 뛰어나지만 이기적인 사람,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인간관계에 능한 사람 및 능력은 부족하지만 성실함이 강점인 사람 등 3인의 유형을 택하여 그들의 직장생활의 삶을 조망하고 어느 경우가 직장 성공에 가장 근접하였으며 그 성공의 원인 중에서 직장 예절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평가하였다.
최근의 대기업 조직은 너무나 다양한 분야의 직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이질적인 사람들 사이의 소통이 중요해지고 있다. 교류를 통하여 서로 이해하고 적응하면서 집단의 ...
대부분 사람들의 삶은 직장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 생활에 소비하며, 나름대로의 성과를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를 무릅쓰게 된다. 누구나 희망하는 직장 성공의 꿈은 삶의 성공과도 연결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겪는가하면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이루기도 한다. 직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직장예절에 의하여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는 개별 사례연구 형식으로 보다 확장된 현대적 의미의 직장 예절의 범주 하에서 3사람의 각기 다른 성향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행한 직장 예절과 직장 생활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그 답의 일면을 찾아보려고 시도하였다. 실증 사례 분석을 위하여 업무능력이 뛰어나지만 이기적인 사람,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인간관계에 능한 사람 및 능력은 부족하지만 성실함이 강점인 사람 등 3인의 유형을 택하여 그들의 직장생활의 삶을 조망하고 어느 경우가 직장 성공에 가장 근접하였으며 그 성공의 원인 중에서 직장 예절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평가하였다.
최근의 대기업 조직은 너무나 다양한 분야의 직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이질적인 사람들 사이의 소통이 중요해지고 있다. 교류를 통하여 서로 이해하고 적응하면서 집단의 시너지효과가 창출되어진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서로의 지식을 융합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장 구성원끼리 상호간에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예절 정신이 기본적으로 지켜지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은 구성원의 능력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창의력을 요구하지만 이에 앞서 집단행동의 기초인 직장예절이 수반되지 않고서는 소기의 성과를 내기 어렵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도달하기 어렵다. 개인은 무엇보다도 상사와 동료의 신뢰를 받아야 만이,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 내며, 조직 속에서의 지속적인 성장 또한 가능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팀에서 소외당하고, 성장의 기회마저 주어지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 사례로 다룬 3인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직장인은 직장예절을 잘 활용하여 대인적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인간관계를 통한 인맥 형성에 노력한 사람이다. 반면,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 상대적으로 무심하며, 심지어 상사와 대립함으로써 현대적인 의미의 상호간 배려 차원에서의 직장 예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사람이 실패한 직장인으로 평가된다. 전자는 상사를 배려하고 상사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하여 함께 술자리도 자주하고 상사가 본인을 필요로 할 때는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이에 응함으로써 상사와의 관계에 각별히 신경을 쓴 사람이다. 그는 또한 협업이 원활해지도록 동료와의 관계에도 신경을 쓰고 보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두터운 인맥을 구축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후자는 자신을 위주로 조직을 생각하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조직을 이용하는 유형의 사람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팀워크를 중시하는 예절이 부족한 사람이다. 팀을 대표하는 상사의 필요보다는 자신을 위주로 성과를 내기 위하여 일을 하였으며, 동료와의 협업보다는 경쟁에 치중하였다. 그 결과 상사와 자주 충돌하고 동료들에게 소외당하여 급기야는 직장을 떠나야 하였다. 한편, 단지 조직에 순응하는데 초점을 두어, 폭넓은 대인관계를 만들고 능력을 발휘하기 보다는 시키는 일을 잘 한다는 차원에 머물고, 상사와의 관계에만 치중한 사람은 성공적인 직장인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능동적으로 많은 사람과의 유대관계를 만들지 못함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현대의 직장 예절은 단지 인사를 잘하고 언어를 순화하며, 외모를 단정히 하는 수동적인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통하여 조직이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만들며, 특히 직장에서 많은 책임을 갖고 권한을 행사하는 상사와의 관계에 신경을 쓰며, 더 나아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동료 혹은 업계 사람들과 교류함으로써 인맥을 두텁게 관리할 수 있는 그러한 영역에 두루 걸쳐진다.
대부분 사람들의 삶은 직장생활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 생활에 소비하며, 나름대로의 성과를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과 스트레스를 무릅쓰게 된다. 누구나 희망하는 직장 성공의 꿈은 삶의 성공과도 연결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좌절을 겪는가하면 어떤 사람들은 성공을 이루기도 한다. 직장에서의 성공과 실패는 직장예절에 의하여 얼마나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는 개별 사례연구 형식으로 보다 확장된 현대적 의미의 직장 예절의 범주 하에서 3사람의 각기 다른 성향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그들이 행한 직장 예절과 직장 생활의 결과를 비교함으로써 그 답의 일면을 찾아보려고 시도하였다. 실증 사례 분석을 위하여 업무능력이 뛰어나지만 이기적인 사람, 남을 배려할 줄 알고 인간관계에 능한 사람 및 능력은 부족하지만 성실함이 강점인 사람 등 3인의 유형을 택하여 그들의 직장생활의 삶을 조망하고 어느 경우가 직장 성공에 가장 근접하였으며 그 성공의 원인 중에서 직장 예절이 어떠한 역할을 하였는가를 평가하였다.
최근의 대기업 조직은 너무나 다양한 분야의 직무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로 이질적인 사람들 사이의 소통이 중요해지고 있다. 교류를 통하여 서로 이해하고 적응하면서 집단의 시너지효과가 창출되어진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구성원들이 서로의 지식을 융합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직장 구성원끼리 상호간에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예절 정신이 기본적으로 지켜지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조직은 구성원의 능력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창의력을 요구하지만 이에 앞서 집단행동의 기초인 직장예절이 수반되지 않고서는 소기의 성과를 내기 어렵고, 개인적인 차원에서도 성공적인 직장생활에 도달하기 어렵다. 개인은 무엇보다도 상사와 동료의 신뢰를 받아야 만이, 뛰어난 성과를 만들어 내며, 조직 속에서의 지속적인 성장 또한 가능하다. 그렇지 못할 경우 팀에서 소외당하고, 성장의 기회마저 주어지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 사례로 다룬 3인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직장인은 직장예절을 잘 활용하여 대인적 상황에 지혜롭게 대처하고 인간관계를 통한 인맥 형성에 노력한 사람이다. 반면,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고 상사와 동료와의 관계에 상대적으로 무심하며, 심지어 상사와 대립함으로써 현대적인 의미의 상호간 배려 차원에서의 직장 예절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사람이 실패한 직장인으로 평가된다. 전자는 상사를 배려하고 상사의 의중을 파악하기 위하여 함께 술자리도 자주하고 상사가 본인을 필요로 할 때는 언제든지 자발적으로 이에 응함으로써 상사와의 관계에 각별히 신경을 쓴 사람이다. 그는 또한 협업이 원활해지도록 동료와의 관계에도 신경을 쓰고 보다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두터운 인맥을 구축하려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후자는 자신을 위주로 조직을 생각하며, 자신의 필요에 따라 조직을 이용하는 유형의 사람으로 서로를 배려하고 팀워크를 중시하는 예절이 부족한 사람이다. 팀을 대표하는 상사의 필요보다는 자신을 위주로 성과를 내기 위하여 일을 하였으며, 동료와의 협업보다는 경쟁에 치중하였다. 그 결과 상사와 자주 충돌하고 동료들에게 소외당하여 급기야는 직장을 떠나야 하였다. 한편, 단지 조직에 순응하는데 초점을 두어, 폭넓은 대인관계를 만들고 능력을 발휘하기 보다는 시키는 일을 잘 한다는 차원에 머물고, 상사와의 관계에만 치중한 사람은 성공적인 직장인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능동적으로 많은 사람과의 유대관계를 만들지 못함으로써 새롭고 창의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현대의 직장 예절은 단지 인사를 잘하고 언어를 순화하며, 외모를 단정히 하는 수동적인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상대방에 대한 배려를 통하여 조직이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만들며, 특히 직장에서 많은 책임을 갖고 권한을 행사하는 상사와의 관계에 신경을 쓰며, 더 나아가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는 동료 혹은 업계 사람들과 교류함으로써 인맥을 두텁게 관리할 수 있는 그러한 영역에 두루 걸쳐진다.
Most of the people make their living at monthly salary. They spent most of the day time at work, and undergo fierce competition and stress to get his own performance. The dream of success at work is associated with success in life. But some people have experienced the frustration, or some people ach...
Most of the people make their living at monthly salary. They spent most of the day time at work, and undergo fierce competition and stress to get his own performance. The dream of success at work is associated with success in life. But some people have experienced the frustration, or some people achieve the success. How much success and failure at work is affected by the workplace etiquette? This idiographic study by the standard of more extensive modern sense of workplace etiquette analysed three category of workers.
This study dealt with three people, one of them knew and practiced properly workplace etiquette, and built wisel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y his endeavor he got much achievement. In contrast, the other overplayed his hand and passed over the relationship between his higher officer and colleagues, and thought little of confrontation with his higher officer. As a result, he leaved the office and experienced frustrations. Third brought his relationship to bear on a higher officer but deemed lightly of relationship between colleagues. He remained but had no particular achievement.
Recent large organizations composed of many different workers are strong on members' working together with mutual respect and courtesy to each others. Therefore, the modern sense of workplace etiquette doesn't stay at the passive dimension to say cap in hand or adjust oneself. It's definition is necessary to be widen to care for each other in the process of working, ex, between me and my higher officer or between me and my colleagues, to cooperate smoothly and raise organization's achievement.
Most of the people make their living at monthly salary. They spent most of the day time at work, and undergo fierce competition and stress to get his own performance. The dream of success at work is associated with success in life. But some people have experienced the frustration, or some people achieve the success. How much success and failure at work is affected by the workplace etiquette? This idiographic study by the standard of more extensive modern sense of workplace etiquette analysed three category of workers.
This study dealt with three people, one of them knew and practiced properly workplace etiquette, and built wisely interpersonal relationships. By his endeavor he got much achievement. In contrast, the other overplayed his hand and passed over the relationship between his higher officer and colleagues, and thought little of confrontation with his higher officer. As a result, he leaved the office and experienced frustrations. Third brought his relationship to bear on a higher officer but deemed lightly of relationship between colleagues. He remained but had no particular achievement.
Recent large organizations composed of many different workers are strong on members' working together with mutual respect and courtesy to each others. Therefore, the modern sense of workplace etiquette doesn't stay at the passive dimension to say cap in hand or adjust oneself. It's definition is necessary to be widen to care for each other in the process of working, ex, between me and my higher officer or between me and my colleagues, to cooperate smoothly and raise organization's achie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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