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별 화법 분석 및 향상 방안 연구-직장 내 대화법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전은주
참여연구자 김평원 , 박재현 , 서영진 , 서현석 , 이윤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국립국어원
등록번호 TRKO201600016117
DB 구축일자 2016-12-17
키워드 직장인,대화,대화 갈등,직장 화법,개방성,협력성,공손성,적절성office workers,conversation,conversational conflict,openness,cooperativity,politeness,appropriateness

초록

이 연구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대화 실태를 파악하고 대화 능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를 두었다. 이를 위하여 직장인의 대화 실태를 설문을 통하여 조사한 후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 서면 인터뷰를 통하여 직장 내 대화에서 갈등이 빚어지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추출하고, 유형화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각각의 갈등 상황에서 발화되는 표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대화 전략을 탐색한 다음 직장인의 대화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을 마련하였다. 그리고 의사소통 환경을 직장으로 한정하

Abstract

The present study aims to elucidate the current status of conversation for office workers and to provide a program to improve their speech. For that purpose, we surveyed and systematically analyzed the current situation of conversation atwork places. We also extracted and stereotyped the conflicti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국문 초록 ... 4
  • 목차 ... 6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0
  • I.서론 ... 11
  •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2
  •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 15
  • Ⅱ.직장 내 건전한 대화 문화 확립을 위한 선행 연구 고찰 ... 18
  • 1. 직장 내 대화의 중요성과 실태 관련 선행 연구 ... 20
  • 2. 직장인 대화 분석 관련 선행 연구 ... 24
  • 3.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 연구 ... 26
  • 4.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태 : 기업 상담실의 운영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30
  • Ⅲ.직장 내 대화 실태 조사 ... 39
  • 1. 조사 대상과 방법 ... 40
  • 2. 조사 결과 ... 46
  • Ⅳ.직장인 대화 양상 분석 ... 101
  • 1.서면 인터뷰의 내용과 과정 ... 102
  • 2.직장 내 대화 문제의 유형 ... 104
  • 3.직장 내 대화 전략 마련을 위한 시사점 ... 132
  • Ⅴ.직장인 대화 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문제점 분석 ... 134
  • 1. 직장 내 대화 상담 단체와 상담의 현황 ... 135
  • 2.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의 문제점 ... 142
  • 3. 직장인 대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 150
  • Ⅵ.직장인 대화 개선 프로그램 개발 ... 156
  • 1. 직장 내 대화 개선을 위한 원리 ... 159
  • 2. 직장 내 주요 의사소통 상황별 대화 방법 ... 170
  • 3.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 176
  • 4. 직장 내 대화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습 자료 ... 181
  • Ⅶ.결론 ... 221
  • 참고 문헌 ... 234
  • 첨부 ... 244
  • 부록 ... 248
  • 부록1. 직장 내 대화 실태 및 의견 조사 설문지 ... 249
  • 부록2. 서면 인터뷰 질문지 ... 262
  • 부록3. 전문가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 264
  • 부록4. 직장인용 서면인터뷰 응답지 ... 293
  • ABSTRACT ... 357
  • 끝페이지 ... 360

표/그림 (6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