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태권도를 소재로 한 공연 문화 상품의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의 태권도 관련 공연과 차별화 된 태권도 공연 제작 방향을 제시하고 태권도의 응용 방안을 연구하여 한국의 전통 무도 스포츠인 태권도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로서의 정착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아리랑 파티, 카르마, 무예24기, 소림무술공연, 점프, 태권무무달하, 타타인붓다 등의 태권도 관련 공연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태권도 공연의 제작과 유통은 태권도를 소재로 하는 공연의 새로운 창조성과 태권도의 우수성을 표방할 수 있는 작품을 필요로 한다. 태권도 공연의 구성은 태권도의 정통성과 전통성, 그리고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요소와 함께 현대의 흐름에 맞는 공연 상품을 제작하여, 전 세계인과 함께 공통된 재미를 공유 할 수 있는 소재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더불어 출연자는 태권도 전공자들의 공연 전문가로의 배출 및 양성하여 새로운 태권도 스타 만들기도 함께 하는 전략을 세워 진행한다.
태권도 공연 전용관의 확보로 태권도 공연의 상설 관람으로 태권도 공연의 관광 상품화도 함께 꾀할 수 있는 전략으로 제작에 임한다.
태권도 공연의 주된 소재는 태권도이며 스토리 전개의 원천 소스는 우리나라 전래 동화 또는 민담 등 서민들과 함께하는 공연으로 제작되어져 부담스럽지 않은 우리의 해학과 태권도의 화려함 등 다양한 볼거리를 한 공연에서 체험 할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한다.
이러한 태권도 공연 제작은 제조, 유통 등의 다양한 ...
본 연구는 태권도를 소재로 한 공연 문화 상품의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의 태권도 관련 공연과 차별화 된 태권도 공연 제작 방향을 제시하고 태권도의 응용 방안을 연구하여 한국의 전통 무도 스포츠인 태권도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로서의 정착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아리랑 파티, 카르마, 무예24기, 소림무술공연, 점프, 태권무무달하, 타타인붓다 등의 태권도 관련 공연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태권도 공연의 제작과 유통은 태권도를 소재로 하는 공연의 새로운 창조성과 태권도의 우수성을 표방할 수 있는 작품을 필요로 한다. 태권도 공연의 구성은 태권도의 정통성과 전통성, 그리고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요소와 함께 현대의 흐름에 맞는 공연 상품을 제작하여, 전 세계인과 함께 공통된 재미를 공유 할 수 있는 소재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더불어 출연자는 태권도 전공자들의 공연 전문가로의 배출 및 양성하여 새로운 태권도 스타 만들기도 함께 하는 전략을 세워 진행한다.
태권도 공연 전용관의 확보로 태권도 공연의 상설 관람으로 태권도 공연의 관광 상품화도 함께 꾀할 수 있는 전략으로 제작에 임한다.
태권도 공연의 주된 소재는 태권도이며 스토리 전개의 원천 소스는 우리나라 전래 동화 또는 민담 등 서민들과 함께하는 공연으로 제작되어져 부담스럽지 않은 우리의 해학과 태권도의 화려함 등 다양한 볼거리를 한 공연에서 체험 할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한다.
이러한 태권도 공연 제작은 제조, 유통 등의 다양한 소비재 산업군의 연계로 문화 산업 콘텐트 영역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문화 콘텐츠이다.
태권도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 콘텐츠이고 이 전통문화 콘텐츠의 개발인 태권도 공연은 시대 흐름에 맞는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유통 될 수 있는 상품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해외 관광객을 불러들일 수 있는 콘텐츠로 활용되는 등의 관광 산업과 연계하여 운영되며, 공연 관련 부가상품 제조 생산과 연계되는 문화 산업과 연계되어 경제 발전과 외화의 수입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동 집약적인 태권도 공연의 제작은 새로운 고용 창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태권도 공연의 문화 산업적 의의는 문화 콘텐츠로써 전통 문화 계승과 함께 다른 산업군과의 연계로 경제 활동의 인구 및 재화를 유통하여 소비 촉진, 구매 욕구 충족 등의 가치 창출을 유도하며, 해외 시장의 진입으로 국가 위상 제고는 물론 태권도 종주국으로써의 자긍심과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태권도 공연의 작품의 제작은 태권도의 재 붐업(Boom-Up)의 기회를 마련하는 태권도의 제2의 탄생을 의미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태권도를 소재로 한 공연 문화 상품의 사례를 분석하여 기존의 태권도 관련 공연과 차별화 된 태권도 공연 제작 방향을 제시하고 태권도의 응용 방안을 연구하여 한국의 전통 무도 스포츠인 태권도를 새롭게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로서의 정착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아리랑 파티, 카르마, 무예24기, 소림무술공연, 점프, 태권무무달하, 타타인붓다 등의 태권도 관련 공연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태권도 공연의 제작과 유통은 태권도를 소재로 하는 공연의 새로운 창조성과 태권도의 우수성을 표방할 수 있는 작품을 필요로 한다. 태권도 공연의 구성은 태권도의 정통성과 전통성, 그리고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는 요소와 함께 현대의 흐름에 맞는 공연 상품을 제작하여, 전 세계인과 함께 공통된 재미를 공유 할 수 있는 소재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하며 더불어 출연자는 태권도 전공자들의 공연 전문가로의 배출 및 양성하여 새로운 태권도 스타 만들기도 함께 하는 전략을 세워 진행한다.
태권도 공연 전용관의 확보로 태권도 공연의 상설 관람으로 태권도 공연의 관광 상품화도 함께 꾀할 수 있는 전략으로 제작에 임한다.
태권도 공연의 주된 소재는 태권도이며 스토리 전개의 원천 소스는 우리나라 전래 동화 또는 민담 등 서민들과 함께하는 공연으로 제작되어져 부담스럽지 않은 우리의 해학과 태권도의 화려함 등 다양한 볼거리를 한 공연에서 체험 할 수 있는 요소를 가미한다.
이러한 태권도 공연 제작은 제조, 유통 등의 다양한 소비재 산업군의 연계로 문화 산업 콘텐트 영역의 확대를 기대할 수 있으며, 세계 시장의 문을 두드릴 수 있는 문화 콘텐츠이다.
태권도는 우리나라 전통 문화 콘텐츠이고 이 전통문화 콘텐츠의 개발인 태권도 공연은 시대 흐름에 맞는 문화 콘텐츠 산업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국내는 물론 세계 시장에서 유통 될 수 있는 상품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해외 관광객을 불러들일 수 있는 콘텐츠로 활용되는 등의 관광 산업과 연계하여 운영되며, 공연 관련 부가상품 제조 생산과 연계되는 문화 산업과 연계되어 경제 발전과 외화의 수입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동 집약적인 태권도 공연의 제작은 새로운 고용 창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태권도 공연의 문화 산업적 의의는 문화 콘텐츠로써 전통 문화 계승과 함께 다른 산업군과의 연계로 경제 활동의 인구 및 재화를 유통하여 소비 촉진, 구매 욕구 충족 등의 가치 창출을 유도하며, 해외 시장의 진입으로 국가 위상 제고는 물론 태권도 종주국으로써의 자긍심과 재도약의 기회를 마련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태권도 공연의 작품의 제작은 태권도의 재 붐업(Boom-Up)의 기회를 마련하는 태권도의 제2의 탄생을 의미하는 일이라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disciplinary structure for public culture of Taekwondo and it shows how to make Taekwondo public performance.
So I analysis about Arirang Party, Carma, Muye 24 skills, Saolin martial arts performance, Jump, Taekwond moomoo Dalha, Tata in Budda and got a results.
It mu...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disciplinary structure for public culture of Taekwondo and it shows how to make Taekwondo public performance.
So I analysis about Arirang Party, Carma, Muye 24 skills, Saolin martial arts performance, Jump, Taekwond moomoo Dalha, Tata in Budda and got a results.
It must have a creation and a superiority of Taekwondo for Taekwondo performance. It has to interesting factors for a cosmopolitan. Moreover it must have modern current in Taekwondo performance. In addition, they should be with actors who are Taekwondo major.
There is also exclusive use theater for permanent establishment of Taekwondo performance for culture of Taekwondo.
Taekwondo is traditional culture contents and it can be culture contents industry with tourism industry and it can show not only domestic but the world. It looks forward for economic development and earning foreign currency with performance industy and providing employment.
A cultural industrial meaning of Taekwondo performance is culture contents which lead worth creation like consumption promotion and purchase desire with anther industries and traditional culture succession. In addition, it makes pride of Taekwondo suzerain and a chance of jumping.
Production of Taekwondo performance is chance of Boom-up for Taekwondo new cultur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disciplinary structure for public culture of Taekwondo and it shows how to make Taekwondo public performance.
So I analysis about Arirang Party, Carma, Muye 24 skills, Saolin martial arts performance, Jump, Taekwond moomoo Dalha, Tata in Budda and got a results.
It must have a creation and a superiority of Taekwondo for Taekwondo performance. It has to interesting factors for a cosmopolitan. Moreover it must have modern current in Taekwondo performance. In addition, they should be with actors who are Taekwondo major.
There is also exclusive use theater for permanent establishment of Taekwondo performance for culture of Taekwondo.
Taekwondo is traditional culture contents and it can be culture contents industry with tourism industry and it can show not only domestic but the world. It looks forward for economic development and earning foreign currency with performance industy and providing employment.
A cultural industrial meaning of Taekwondo performance is culture contents which lead worth creation like consumption promotion and purchase desire with anther industries and traditional culture succession. In addition, it makes pride of Taekwondo suzerain and a chance of jumping.
Production of Taekwondo performance is chance of Boom-up for Taekwondo new 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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