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지도 측면에서의 고등학교 수학Ⅰ교과서 분석 : 행렬 단원을 중심으로 15종 교과서의 분석 원문보기


김진영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안과 밖에서 교과공부를 하면서 보내고, 그 중에서도 수학교과에 많은 경제적 시간적 노력을 들이고 있다. 물론 수학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도 효율적인 교수학습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그런 연유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학업성취도는 세계적으로도 인정받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수학 과목에 대한 호감도나 자신감, 그리고 학습활동을 통한 지적 정의적 만족도는 지극히 낮은게 현실이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을까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결점을 미래 목표에 대한 관련성 즉, 자신의 진로와의 연계성에 초점을 두고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연구방법은 2007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편찬된 15종의 수학Ⅰ교과서와 그에 대한 보조교과서로 구성된 수학익힘책을 “행렬” 단원에 국한하여 비교 분석하는 방법을 취했다. 그리고, 수학과 교수학습활동에 주체가 되는 수학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과 교수학습활동에 대한 평소의 인식, 가장 기본적인 교수학습자료인 교과서에 대한 평가, 그리고 수학과 학습 내용과 진로지도와의 연관성에 대한 인식 정도를 자체제작한 설문지를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2007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수업의 교수학습자료로 제작된 수학익힘책의 구성과 특징, 그리고 그 활용방안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 결과 15종 대부분의 교과서들이 수학과 학습내용과 실생활과의 연관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이는 수학적 내용의 실용성을 알려주고, 직접적으로는 대학 진학 학과와 졸업후에 선택할 직업과의 연계성까지 알려줌으로써 학생들의 학습동기유발과 함께 학습의지력을 높여주고자 하는 의도로 보인다. 이는 제7차 교육과정의 근본 취지인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의 실효성 및 진로와의 연계성 강화를 그대로 이어 받은 2007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와 부합된다.
학생들과 교사들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Korea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spend their time in a course of study both inside and outside of the school. Most of all, students devote themselves to studying Mathematics. It is true that teachers who charge mathematics also do not lazy in making efforts for the effective teac...

주제어

#진로지도 교과서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진영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홍찬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 108 p.
키워드 진로지도 교과서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00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