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입체도형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개정 교과서를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첫째, 전반적인 지도 내 용을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단원 제시 방식, 지도 내용의 적절성, 교과서 에 제시된 입체도형의 정의에 대해 유의할 측면이 부각되었다. 둘째, 입체도형의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각 단계별 활동이 잘 구현되지 않은 도형이 있었는데, 주로 탐구하기의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입체도형을 활용한 공간감각의 지도 방법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비해 예측하기와 표현하기 활동이 상대적으로 강화되었음 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입체도형과 관련된 교과용도서 개발 및 적용에 기초적인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논문은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입체도형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개정 교과서를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첫째, 전반적인 지도 내 용을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단원 제시 방식, 지도 내용의 적절성, 교과서 에 제시된 입체도형의 정의에 대해 유의할 측면이 부각되었다. 둘째, 입체도형의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각 단계별 활동이 잘 구현되지 않은 도형이 있었는데, 주로 탐구하기의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입체도형을 활용한 공간감각의 지도 방법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비해 예측하기와 표현하기 활동이 상대적으로 강화되었음 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입체도형과 관련된 교과용도서 개발 및 적용에 기초적인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paper analyzed the topics dealing with three-dimensional figures in most recently revised mathematics textbooks on the basis of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announced in 2007. First, the overall content was analyzed with regard to how textbooks were aligned to the curriculum as well as h...
This paper analyzed the topics dealing with three-dimensional figures in most recently revised mathematics textbooks on the basis of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announced in 2007. First, the overall content was analyzed with regard to how textbooks were aligned to the curriculum as well as how the main elements including the definitions of specific solid figures were introduced and developed in different units across grades. Second, the instructional methods of three-dimensional figures were analyzed, which specifically revealed the lack of inquiry phase before introducing cones and pyramids. Third, the instructional methods to foster students' spatial sense with solid figures were analyzed, which showed the increased focus on the prediction and representation of figures. It is expected that the issues and suggestions from this study are informative revising curricular materials and applying them to the classroom.
This paper analyzed the topics dealing with three-dimensional figures in most recently revised mathematics textbooks on the basis of the national mathematics curriculum announced in 2007. First, the overall content was analyzed with regard to how textbooks were aligned to the curriculum as well as how the main elements including the definitions of specific solid figures were introduced and developed in different units across grades. Second, the instructional methods of three-dimensional figures were analyzed, which specifically revealed the lack of inquiry phase before introducing cones and pyramids. Third, the instructional methods to foster students' spatial sense with solid figures were analyzed, which showed the increased focus on the prediction and representation of figures. It is expected that the issues and suggestions from this study are informative revising curricular materials and applying them to the classroom.
입체도형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교구 활용에 관한 연구(예, 심상길, 황선욱, 2009), 컴퓨터 및 인터넷을 활용한 입체도형 지도에 관한 연구(예, 권성룡, 2006; 김종민, 주영진, 2008; 이혜숙, 권성룡, 2009), 쌓기나무 지도 방안에 관한 접근법(예, 장혜원, 강종표, 2009), 입체도형과 관련한 학생들의 공간감각에 관한 연구(예, 김남균, 오은선, 2008; 김유경, 방정숙, 2007; 류현아, 정영옥, 송상헌, 2007)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비해 입체도형 지도에 관한 교과용 도서 분석은 별반 없다.
도형에 관한 지식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우리는 2차원 또는 3차원의 모양에 둘러싸여 살아가므로 학생들에게 도형은 친숙한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도형에 관한 지식은 자연, 예술, 건축, 그래픽 등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수학 영역 및 교과 학습에도 활용될 수 있다(NCTM, 2000). 특히 초등학교에서 도형 영역은 다른 영역과 잘 연결되는데, 예를 들어 도형의 개념 및 표현은 수와 측정 (길이, 면적, 부피)에 관한 사고를 하는 데 상당한 기여를 할 수 있다(강완, 김현미, 2010).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입체도형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개정 교과서를 면밀하게 분석 한 결과는?
본 논문은 2007년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입체도형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세 가지 측면에서 개정 교과서를 면밀하게 분석하였다. 첫째, 전반적인 지도 내 용을 살펴본 결과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단원 제시 방식, 지도 내용의 적절성, 교과서 에 제시된 입체도형의 정의에 대해 유의할 측면이 부각되었다. 둘째, 입체도형의 지도 방법에 대한 분석 결과 각 단계별 활동이 잘 구현되지 않은 도형이 있었는데, 주로 탐구하기의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입체도형을 활용한 공간감각의 지도 방법을 분석한 결과 기존에 비해 예측하기와 표현하기 활동이 상대적으로 강화되었음 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입체도형과 관련된 교과용도서 개발 및 적용에 기초적인 자료 및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