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 사회는 새로움을 창조해내는 창의력이 더욱더 중요시 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도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나 주입식 전달 교육에서 벗어나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향점을 잡아 나아가야 한다. 특히 미술교과는 그 특성상 이와 같은 고도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 시키는데 효과적인 교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공교육의 미술과 수업은 비좁은 책상과 일률적인 형태의 공간속에서 행해지는 실기활동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공간의 확보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제작활동의 매체나 표현재료 및 도구들도 제한적이어서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미흡함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활동케 하는 학생중심의 2007년 개정의 미술과 교육 과정에 비추어 볼 때, 미술 교육 환경의 개선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론 제 Ⅱ장에서는 다양한 참고 문헌을 토대로 미술교육의 개념 및 성격을 살펴보고 교육환경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실현 방안과 그에 맞는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제 Ⅲ장에서는 현장 조사와 설문 조사를 통하여 현 미술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미술교육 환경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연구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새로운 미술교육 환경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 사회는 새로움을 창조해내는 창의력이 더욱더 중요시 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도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나 주입식 전달 교육에서 벗어나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향점을 잡아 나아가야 한다. 특히 미술교과는 그 특성상 이와 같은 고도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 시키는데 효과적인 교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공교육의 미술과 수업은 비좁은 책상과 일률적인 형태의 공간속에서 행해지는 실기활동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공간의 확보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제작활동의 매체나 표현재료 및 도구들도 제한적이어서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미흡함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활동케 하는 학생중심의 2007년 개정의 미술과 교육 과정에 비추어 볼 때, 미술 교육 환경의 개선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론 제 Ⅱ장에서는 다양한 참고 문헌을 토대로 미술교육의 개념 및 성격을 살펴보고 교육환경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실현 방안과 그에 맞는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제 Ⅲ장에서는 현장 조사와 설문 조사를 통하여 현 미술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미술교육 환경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연구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새로운 미술교육 환경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기대효과를 분석하였다. 현재 미술교육 환경을 분석한 결과 미술실로 대표되는 미술 교육 환경은 낡고 협소한 공간에 비효율적인 공간 배치로 학생들의 창작 활동에 큰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적 기자재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 중심의 강의 패턴을 고수할 수밖에 없어 학생 중심의 활동과 학생-교수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2007년 개정의 미술과 교육 과정의 방향성과 역행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한, 학생 창작품 전시공간의 부재로 전후 수업간의 연계가 어려운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할만하다.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이와 같은 문제점들이 인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개선이 크게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국내 사교육과 해외의 교육환경 등과 비교, 분석하고 교육 수혜자인 학생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통합적으로 연구한 결과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미술실 내의 효율적인 동선 배치를 되도록 하여 학생 작업 편의를 극대화 하며, 집단 벽화와 같은 실내 심미적인 요소 또한 강화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진작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창작활동에 영양을 줄 수 있는 공간의 요소인 색, 조명, 온도, 통풍, 채광을 적절하게 설비하여 학습의 능률과 욕구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전자 칠판이나 전자교탁, 이젤 일체형 책상등과 같은 현대적 기자재를 구비하여 교육의 다각화를 꾀하며, 학생중심의 창의적 학습 및 학생-교사간의 상호작용도 원활하게 하여 전반적인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비한 전시공간을 확보하여 전후 수업 시간과의 연계성을 높여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전시된 작품을 통하여 성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하며, 급우들의 다양한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하여 비평적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이처럼 전반적인 미술교육 환경을 개선하였을 때 학생중심의 다양한 학습활동과 교사의 효율적인 동기유발 및 방향성 제시가 원활히 이루어 질 것이며, 학생들의 심미적인 태도 함양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진 인재의 양성이 가능하다 할 것이다. 이처럼 전반적인 미술교육 환경을 개선하였을 때 학생중심의 다양한 학습활동과 교사의 효율적인 동기유발 및 방향성 제시가 원활히 이루어 질 것이다. 또한 미술실이 역동적인 수업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성 개발과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가 높아짐은 물론,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진 인재의 양성이 가능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 사회는 새로움을 창조해내는 창의력이 더욱더 중요시 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도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나 주입식 전달 교육에서 벗어나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향점을 잡아 나아가야 한다. 특히 미술교과는 그 특성상 이와 같은 고도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 시키는데 효과적인 교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공교육의 미술과 수업은 비좁은 책상과 일률적인 형태의 공간속에서 행해지는 실기활동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공간의 확보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제작활동의 매체나 표현재료 및 도구들도 제한적이어서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미흡함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활동케 하는 학생중심의 2007년 개정의 미술과 교육 과정에 비추어 볼 때, 미술 교육 환경의 개선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론 제 Ⅱ장에서는 다양한 참고 문헌을 토대로 미술교육의 개념 및 성격을 살펴보고 교육환경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실현 방안과 그에 맞는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제 Ⅲ장에서는 현장 조사와 설문 조사를 통하여 현 미술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미술교육 환경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연구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새로운 미술교육 환경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기대효과를 분석하였다. 현재 미술교육 환경을 분석한 결과 미술실로 대표되는 미술 교육 환경은 낡고 협소한 공간에 비효율적인 공간 배치로 학생들의 창작 활동에 큰 어려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대적 기자재 부족으로 인하여 교사 중심의 강의 패턴을 고수할 수밖에 없어 학생 중심의 활동과 학생-교수간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2007년 개정의 미술과 교육 과정의 방향성과 역행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한, 학생 창작품 전시공간의 부재로 전후 수업간의 연계가 어려운 것도 큰 문제점으로 지적할만하다. 학생들의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이와 같은 문제점들이 인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어 개선이 크게 요구되는 부분이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국내 사교육과 해외의 교육환경 등과 비교, 분석하고 교육 수혜자인 학생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통합적으로 연구한 결과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미술실 내의 효율적인 동선 배치를 되도록 하여 학생 작업 편의를 극대화 하며, 집단 벽화와 같은 실내 심미적인 요소 또한 강화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진작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창작활동에 영양을 줄 수 있는 공간의 요소인 색, 조명, 온도, 통풍, 채광을 적절하게 설비하여 학습의 능률과 욕구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전자 칠판이나 전자교탁, 이젤 일체형 책상등과 같은 현대적 기자재를 구비하여 교육의 다각화를 꾀하며, 학생중심의 창의적 학습 및 학생-교사간의 상호작용도 원활하게 하여 전반적인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미비한 전시공간을 확보하여 전후 수업 시간과의 연계성을 높여 교육효과의 극대화를 꾀하는 동시에 학생들에게 전시된 작품을 통하여 성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하며, 급우들의 다양한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하여 비평적 수업을 가능하게 한다. 이처럼 전반적인 미술교육 환경을 개선하였을 때 학생중심의 다양한 학습활동과 교사의 효율적인 동기유발 및 방향성 제시가 원활히 이루어 질 것이며, 학생들의 심미적인 태도 함양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하여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진 인재의 양성이 가능하다 할 것이다. 이처럼 전반적인 미술교육 환경을 개선하였을 때 학생중심의 다양한 학습활동과 교사의 효율적인 동기유발 및 방향성 제시가 원활히 이루어 질 것이다. 또한 미술실이 역동적인 수업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학생들은 미술활동을 통해 창의성 개발과 심미적인 태도를 함양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 효과가 높아짐은 물론, 미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라 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가진 인재의 양성이 가능하다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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