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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한 교육 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조민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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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현대 사회는 새로움을 창조해내는 창의력이 더욱더 중요시 되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우리의 교육도 단편적인 지식의 암기나 주입식 전달 교육에서 벗어나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향점을 잡아 나아가야 한다. 특히 미술교과는 그 특성상 이와 같은 고도의 창의력과 사고력을 신장 시키는데 효과적인 교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공교육의 미술과 수업은 비좁은 책상과 일률적인 형태의 공간속에서 행해지는 실기활동으로 학생 개개인에게 요구되는 공간의 확보가 이루어지고 있지 못한 실정이며, 제작활동의 매체나 표현재료 및 도구들도 제한적이어서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환경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미흡함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학생 스스로 탐구하고 활동케 하는 학생중심의 2007년 개정의 미술과 교육 과정에 비추어 볼 때, 미술 교육 환경의 개선이 시급하다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미술교육을 위해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계발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유도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교육 환경으로의 개선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론 제 Ⅱ장에서는 다양한 참고 문헌을 토대로 미술교육의 개념 및 성격을 살펴보고 교육환경과의 연관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2007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을 살펴보고 실현 방안과 그에 맞는 교육환경 개선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제 Ⅲ장에서는 현장 조사와 설문 조사를 통하여 현 미술교육환경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미술교육 환경을 분석하여 개선 방향을 연구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새로운 미술교육 환경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

Keyword

#미술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민호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미술교육전공
지도교수 강희덕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v, 81 p.
키워드 미술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00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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