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기업의 브랜드전략 수립을 위한 디자인경영 연구 : 투자성향에 따른 금융브랜드 선호도를 중심으로
Study in design management for establishment of brand strategy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원문보기


이상훈 (중앙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과 디자인경영 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금융기업의 브랜드전략에 있어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이 고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기업의 경쟁우위 전략수단으로 디자인경영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금융기업의 마케팅 대상이 되는 투자자들과 그들의 가지고 있는 고유의 투자성향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그에 따른 브랜드선호도와 브랜드 개성(이미지)을 유형별로 분석함으로써 투자자의 투자성향이 브랜드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이에 따른 브랜드 경쟁전략을 연구 하고자 한다.
현재 금융시장은 외국계 금융기업들의 시장잠식과 국내 금융기업들의 무분별한 경쟁 과다로 인해 날로 어려워져 가고 있다. 또한 2009년 2월 발효된 ‘자본시장법’은 금융업간의 벽을 무너뜨림으로써, 금융시장의 변화와 경쟁은 더욱 더 가속화 될 것이다. 따라서 브랜드의 경쟁력 강화는 국내의 모든 금융기업의 당면과제가 되었으며, 이를 극복해 나가기 위한 디자인경영의 필요성과 브랜드강화전략에 대한 연구가 더욱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먼저 이론적배경의 연구로 금융기업의 정의 및 현황, 투자자의 투자성향 유형, 금융기업의 브랜드 전략들을 조사 분석 하였으며, 투자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적 요인은 물론 투자성향과 그에 따른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개성(이미지), 실제거래 금융회사, 금융지식 등을 알아내기 위해 설문을 통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본 연구의 중심자료로 활용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대상은 기업측면에서는 국내에서 활동 중인 글로벌 금융기업과 국내금융기업이 대상이며, 은행, 증권사, 보험사를 포함한다. 투자자 측면에서는 재테크를 목적으로 금융기관과 거래하는 모든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지 600부를 배포 하였다. 총 600부 중 오프라인 450부, 온라인 100부, 84부가 무성의한 응답으로 인해 연구에서 제외 시켰다. 총 514부의 설문지를 본 연구에 사용, 기준 회수율(91.6 %), 유효설문(93.8%)을 회수한 설문지를 통해 분석 하였다.
본 논문은 투자성향과 브랜드와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기술적 통계를 실시하여 투자자의 투자성향과 그에 따른 내/외부적인 요인과 브랜드 개성 및 브랜드 선호도와의 상관성 관계 분석을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mportance a brand image takes in brand strategy of financial services companies increases recently, more attention has been brought to design management as a means of a competitive advantage strategy. In this study, effect of investors’ risk profiles on brand and performance of companies wi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상훈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디자인학과 디자인경영 전공
지도교수 홍성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i, 306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370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