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성취, 수학적 과정 기술,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ctivities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s, Mathematical Process Skills and Mathematical Attitudes 원문보기


전순한 (대구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성취, 수학적 과정 기술,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 성취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과정기술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대상은 G시에 소재한 H유치원의 유아 48명으로서(평균월령 : 2009년 7월 현재 72개월) 실험집단 24명, 통제집단 24명이었다. 연구기간은 2009년 7월 1일부터 9월 25일까지 12주였고 실험횟수는 주 3회로서 총 36회였다. 측정도구는 수학 성취, 수학적 과정 기술, 수학적 태도를 사용하였다. 수학 성취는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1992)"에서 제작한 SESATⅡ(Stanford Early school Achievement TestⅡ)검사지 중에서 수학 성취 검사 도구를 이기현(1995)이 번안한 것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수학적 과정 기술은 김소향(2004)이 개발한 평가도구를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수학태도는 Harter와 Pike(1984)의 Pictorial Scale of Perceived Competence Acceptance for Young Children을 기초한 Ward(1993)의 검사 도구 "Effects on problem-solving performance and attitudes toward mathematics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analyze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ctivities based on social constructivism on their mathematics achievements, mathematical process skills and mathematical attitudes. 1. What are the effects that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ctivities based on social co...

주제어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 수학 성취 수학적 과정 기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순한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71 p.
키워드 사회적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수학활동 수학 성취 수학적 과정 기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88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