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지행동적 집단미술치료가 대안학교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Art Therapy on Stress of Adolescents in Alternative School 원문보기


김지현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지행동적 집단미술치료가 대안학교 청소년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위해 대안학교 청소년 중 스트레스가 높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2009년 4월부터 7월까지 약 4개월간 대안학교인 D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주 1회, 한 회기당 60분씩 13회기에 걸쳐 인지행동적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로는 스트레스대응지수검사, 빗속의 사람검사(PITR)를 사용하였으며 측정된 자료는 반복측정 변량분석(repeated measur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art therapy on stress of adolescents in alternative school. For this study, 16 adolescents who scored high stress level were participated and divided with two group-experimental group and control group. The study was conducted from ...

주제어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대안학교 청소년스트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현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은영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115
키워드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대안학교 청소년스트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590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