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ler 개인심리학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정필례 (대구대학교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Adler 개인심리학 집단미술치료가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Dreikurs(1976)가 개발하고 Sutherland(2016)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Adler 개인심리학 기반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회적 관심과 소속감을 형성하도록 하고 있어, 이를 기초로 재구성한 Adler 개인심리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사회적 관심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U시 A, B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중 부모와 아동이 연구 프로그램 참여에 동의한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8명, 통제집단 8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프로그램 실시 기간은 2019년 7월부터 2019년 9월까지 주 1~2회, 60분씩, 총 12회기로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는 정민(2013)이 개발하고 김소영(2016)이 초등학생에 맞게 수정한 사회적 관심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다음과 같이 처리하였다. 첫째, 두 집단의 사전검사 점수를 이용해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해 동질성을 검증하였다. 둘째,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해 사전·사후·추후 검사 점수를 이용한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dler Individual Psychology group art therapy on children's social interests. Developed by Dreikurs(1976) and presented by Sutherland(2016) as a guideline, Adler Individual Psychology-based group art therapy program was designed to create 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필례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심리학과 미술치료전공
지도교수 최은영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v, 9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5317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