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학습동아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학습동아리가 지역인적자원 개발, 주민의 평생학습기회 확대, 지역공동체 형성, 그리고 토론문화 정착을 통한 민주시민사회 형성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학습동아리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습동아리의 성격 및 사례소개, 참여동기와 효과 분석 등에 치중되어 있고,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학습동아리를 담당하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 운영원리와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을 도출해 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 면접법,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여러 변수들의 분포특성을 알기위해 ...
평생학습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학습동아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학습동아리가 지역인적자원 개발, 주민의 평생학습기회 확대, 지역공동체 형성, 그리고 토론문화 정착을 통한 민주시민사회 형성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학습동아리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습동아리의 성격 및 사례소개, 참여동기와 효과 분석 등에 치중되어 있고,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학습동아리를 담당하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 운영원리와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을 도출해 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 면접법,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여러 변수들의 분포특성을 알기위해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종속변수의 평균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실무자의 세부역할은 무엇이며,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수행 현황과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역할요구는 무엇인지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을 학습동아리동반자, 참여촉진자, 운영지원자, 실천조력자, 모니터링조언자로 분류하고, 각각의 세부역할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역할분류별 연구결과를 보면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수행과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평생교육 실무자 역할에 대한 요구가 일치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세부역할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성별, 연령, 학력, 직업 등 개인적인 특성이나 학습동아리 유형 및 발달단계에 따라 학습동아리 구성원이 평생교육 실무자에게 바라는 역할에 대한 요구는 각각 다른 성격을 보였다. 그러므로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개인적 특성 및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학습동아리 유형 및 발달단계 등 동아리 자체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학습동아리의 본질과 이념이 퇴색되지 않도록 학습동아리 운영원리에 입각한 지원 및 관리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이 가시화됨에 따라 학습동아리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며,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분산되어 있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량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하게 하며, 이는 곧 학습동아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주제어 : 학습동아리, 평생교육 실무자, 학습동아리 구성원, 학습동아리 활성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 학습동아리동반자, 참여촉진자, 운영지원자, 실천조력자, 모니터링조언자
평생학습사회가 도래됨에 따라 학습동아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는 학습동아리가 지역인적자원 개발, 주민의 평생학습기회 확대, 지역공동체 형성, 그리고 토론문화 정착을 통한 민주시민사회 형성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학습동아리와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학습동아리의 성격 및 사례소개, 참여동기와 효과 분석 등에 치중되어 있고,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에 대해서는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학습동아리를 담당하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학습동아리 운영원리와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을 도출해 내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분석, 면접법, 설문조사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여러 변수들의 분포특성을 알기위해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고, 집단 간의 평균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종속변수의 평균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실무자의 세부역할은 무엇이며,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수행 현황과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역할요구는 무엇인지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을 학습동아리동반자, 참여촉진자, 운영지원자, 실천조력자, 모니터링조언자로 분류하고, 각각의 세부역할을 제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한 역할분류별 연구결과를 보면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수행과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평생교육 실무자 역할에 대한 요구가 일치하는 것 같아 보이지만, 세부역할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 또한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성별, 연령, 학력, 직업 등 개인적인 특성이나 학습동아리 유형 및 발달단계에 따라 학습동아리 구성원이 평생교육 실무자에게 바라는 역할에 대한 요구는 각각 다른 성격을 보였다. 그러므로 학습동아리 구성원의 개인적 특성 및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학습동아리 유형 및 발달단계 등 동아리 자체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학습동아리의 본질과 이념이 퇴색되지 않도록 학습동아리 운영원리에 입각한 지원 및 관리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한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이 가시화됨에 따라 학습동아리 구성원이 필요로 하는 사항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며,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즉, 분산되어 있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량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하게 하며, 이는 곧 학습동아리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주제어 : 학습동아리, 평생교육 실무자, 학습동아리 구성원, 학습동아리 활성화, 평생교육 실무자의 역할, 학습동아리동반자, 참여촉진자, 운영지원자, 실천조력자, 모니터링조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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