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평생교육학습자들의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learning organization with participative motivation types types in lifelong education원문보기
평생교육학습자들의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Learning Organization with Participative Motivation Types in Lifelong Education 교 육 학 과 조 금 순 지 도 교 수 조 용 하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학습참여동기는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는지, 학습동아리 운영방안에 대해 학습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평생교육참여자들의 참여동기유형과 학습동아리 활성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개인별 특성을 묻는 문항, 참여동기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 학습동아리 운영에 대한 학습자로서의 인식에 대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와 ...
평생교육학습자들의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Learning Organization with Participative Motivation Types in Lifelong Education 교 육 학 과 조 금 순 지 도 교 수 조 용 하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학습참여동기는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는지, 학습동아리 운영방안에 대해 학습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평생교육참여자들의 참여동기유형과 학습동아리 활성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개인별 특성을 묻는 문항, 참여동기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 학습동아리 운영에 대한 학습자로서의 인식에 대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자료수집은 메일 또는 우편, 직접 방문하여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95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교차분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참여동기유형에서 활동지향적 동기유형은 기혼 여성학습자들이 남성학습자들보다 많았다. 이는 직업부분에서 다소 시간적 여유가 많은 전업주부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설문에 응답한 남녀 중 40~50대는 활동지향적 동기유형과 학습지향적 참여동기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반면 20~30대는 목적지향적 동기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들의 역량강화나 자기개발 등 실용성을 중시하므로 현실에 관심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설문에 응답한 학습동아리 운영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학습내용’ 과 ‘강사의 강의 중심’에 가장 많이 응답하여 평생교육에 학습지향적 동기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동아리의 운영방법에 대해 학습자의 주체적 활동보다는 ‘강사의 강의 중심’을 선호하는 학습자가 가장 많았다. 학습동아리가 자발적으로 운영되는 소그룹모임이기는 하나 교육내용면에서는 전문강사들에 의한 학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참여자들의 참여동기유형은 연령이나 성별, 학력 등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응답자들은 학습주기는 주1회를 선호하였고 시간대는 2시간, 주부는 오전을, 학생과 직장인은 오후 및 저녁을 선호하였다. 참가비에 대해서 2만원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다. 또한 Houle(1961)의 결론에서처럼 같은 유형에 속하는 성인학습자라도 교육참여 동기가 유사할 뿐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았다. 학습자의 동기유형이 어느 한 유형 집단에 완벽하게 속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집단에 상호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참여자의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복합적 참여동기를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동아리 참여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학습내용이며, 학습동아리의 적절한 운영방법에 대해서 응답자들은 강사의 강의 중심외에도 소집단의 토의방법, 관찰·견학·실습에도 많이 응답을 하였다. 기관의 조직적이고 다양한 지원체계의 학습동아리운영은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이 될 수 있다 주요어 : 평생교육, 평생교육참여동기, 학습동아리, 학습동아리 활성화
평생교육학습자들의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Learning Organization with Participative Motivation Types in Lifelong Education 교 육 학 과 조 금 순 지 도 교 수 조 용 하 본 연구는 평생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의 연구문제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학습참여동기는 어떻게 유형화 될 수 있는지, 학습동아리 운영방안에 대해 학습자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평생교육참여자들의 참여동기유형과 학습동아리 활성화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들의 개인별 특성을 묻는 문항, 참여동기유형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 학습동아리 운영에 대한 학습자로서의 인식에 대한 문항으로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조사에 사용된 설문지는 예비조사를 통해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자료수집은 메일 또는 우편, 직접 방문하여 회수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95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일원배치 분산분석, 교차분석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어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개인별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 참여동기유형에서 활동지향적 동기유형은 기혼 여성학습자들이 남성학습자들보다 많았다. 이는 직업부분에서 다소 시간적 여유가 많은 전업주부가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경향이 높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설문에 응답한 남녀 중 40~50대는 활동지향적 동기유형과 학습지향적 참여동기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이와 반면 20~30대는 목적지향적 동기유형이 높게 나타났다. 이들은 자신들의 역량강화나 자기개발 등 실용성을 중시하므로 현실에 관심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둘째, 본 설문에 응답한 학습동아리 운영에 대한 학습자들의 반응은 ‘학습내용’ 과 ‘강사의 강의 중심’에 가장 많이 응답하여 평생교육에 학습지향적 동기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학습동아리의 운영방법에 대해 학습자의 주체적 활동보다는 ‘강사의 강의 중심’을 선호하는 학습자가 가장 많았다. 학습동아리가 자발적으로 운영되는 소그룹모임이기는 하나 교육내용면에서는 전문강사들에 의한 학습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평생교육참여자들의 참여동기유형은 연령이나 성별, 학력 등 개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응답자들은 학습주기는 주1회를 선호하였고 시간대는 2시간, 주부는 오전을, 학생과 직장인은 오후 및 저녁을 선호하였다. 참가비에 대해서 2만원을 가장 많이 선호하였다. 또한 Houle(1961)의 결론에서처럼 같은 유형에 속하는 성인학습자라도 교육참여 동기가 유사할 뿐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았다. 학습자의 동기유형이 어느 한 유형 집단에 완벽하게 속하는 것이 아니라 각 집단에 상호복합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참여자의 참여동기유형에 따른 학습동아리 활성화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복합적 참여동기를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편성할 필요가 있다. 넷째, 학습동아리 참여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학습내용이며, 학습동아리의 적절한 운영방법에 대해서 응답자들은 강사의 강의 중심외에도 소집단의 토의방법, 관찰·견학·실습에도 많이 응답을 하였다. 기관의 조직적이고 다양한 지원체계의 학습동아리운영은 학습동아리 활성화방안이 될 수 있다 주요어 : 평생교육, 평생교육참여동기, 학습동아리, 학습동아리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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