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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이론에 의한 공무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지역 우체국 공무원을 중심으로
A Study on Job-Satisfaction of Servant from a Perspective of Motivation Theory 원문보기


김광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행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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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에 따른 우편물량의 감소 추세, 사송업체의 등장, 금융시장의 개방화 및 대형화, 전자금융시스템의 확산 등으로 우체국의 사업여건이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또한 우체국은 정부에서 경영함에 따라 사업의 효율성, 시장성 보다는 공익성을 강조함으로써 기업 경영의 탄력성이 감소되고, 사업 운영 면에서도 많은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우체국 조직의 환경에 대한 구성원의 직무만족은 우체국의 효율성을 크게 좌우하는 변수로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우체국 구성원의 직무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해 보려는 노력은 그 자체로써 중요성이 충분하게 인정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검토를 통해 인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게 됨으로써 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근거와 계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Herzberg의 이 요인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우체국의 업무에 알맞게 수정하여 설문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하여 우체국 공무원의 직무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실증적 분석을 통해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고 우체국의 구성원들의 직무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 분석하여 그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도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으로 첫째, 우체국 공무원들에게 만족하는 요인은 어떤 요인이며 불만족 요인은 어떤 요인인지 분석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 이 요인들은 우체국 구성원들의 인구학적 특성별 어떤 차이를 보이는 지 분석해 보는 것이다. 셋째, 직무만족 요인은 직무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그리고 불만족요인은 직무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의 결과 우체국 공무원들에게 있어 직무만족요인은 직무자체, 인정감, 복리후생, 동료관계, 조직운영, 안정감 이었으며, 불만족 요인은 임금, 승진, 근무환경, 관리감독이었다. 본 결과는 Herzberg의 이 요인이론과 일치하는 측면이 많았음을 의미한다. 불만족요인인 임금, 근무환경, 관리감독 등은 Herzberg의 이 요인이론과 일치하는 결과이며 만족요인인 직무자체, 인정감, 안정감, 등도 Herzberg의 이 요인이론과 일치하는 결과이다. 반면 다른 결과를 나타낸 요인들도 분석되었다. 분석의 결과 불만족 요인 승진요인은 Herzberg의 이 요인이론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승진요인은 Herzberg의 이 요인이론에서는 만족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불만족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동료와의 관계, 조직운영 등의 요인도 Herzberg의 이 요인이론에서는 불만족요인으로 분석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만족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 결과에 대해서는 추후 다른 연구를 통해 분석되어 규명되어야 할 부분이라 할 것이다. 직무만족요인과 조직의 직무수행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직무만족의 요인은 직무수행에 정(+)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이 요인들은 직무수행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요인이며 조직의 성공을 위한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그리고 직무불만족요인과 직무수행과의 영향관계에 있어서 직무불만족요인은 직무수행에 부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이 요인은 직무성과에 악영향을 미치며, 조직의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라는 것이다. 따라서 조직의 관리자는 구성원의 불만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불만요인을 제거해 주는 방향으로 정책이나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는 진행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점이 나타났다. 첫째, 연구 대상자 선정의 문제이다. 전체 우체국 공무원 3,345명 중 500명을 대상으로 표본추출 하였으며 조사대상지역을 대구, 경북지역에 국한시킴으로써 모든 우체국의 조직특성으로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제약이 많다는 점이다. 둘째, 연구 시점의 문제이다. 2009년 5월 10일부터 1개월 기간이라고 하는 단일시점 조사에 의하였기 때문에 실제 사례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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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study, we tried to analyze post office servants’job satisfaction and dissatisfaction factors through empirical analysis based on Herzberg’s two factor theory. In addition, by comprehensive analysis of post office members’job problems, we also tried to suggest solutions to those problems. Amo...

주제어

#직무만족 공무원 공무원직무만족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광재
학위수여기관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행정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104 p.
키워드 직무만족 공무원 공무원직무만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658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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