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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개인이 인권을 가진다는 것은 동시에 타인의 인권을 존중해야 할 의무나 책임을 동반한다는 의미와 같다. 그러나 그동안 사회과 인권교육에서는 나의 인권 보호뿐만 아니라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는 것에 대한 교육에는 다소 소홀해 왔다. 이에 본 논문은 기존의 권리 측면에 초점을 맞춘 인권교육의 방향성에 문제를 제기하고, 인권 개념의 내재적인 한계에 대한 인식과 타인의 인권 존중에 대한 의무·책임의식이 보완된 ‘조화로운 인권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Ⅲ장에서는 인권교육 내용의...
저자 | 김신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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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사회과교육학과일반사회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필운 |
발행연도 | 2020 |
총페이지 | v, 107 p |
키워드 | 인권, 인권교육, 책임, 책임교육, 의무, 인권의 한계, 균형있는, 조화로운, 사회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55324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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