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2009년 가을 석사 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공연 “산책”에서 연주된 네 곡의 자작곡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곡의 구조 및 편곡 전개방식을 소개함으로써 작곡의도와 함께 대학원 과정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였음을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연을 위해 준비된 네 곡은 모두 자작곡이며 세 곡의 노래곡과 한 곡의 연주곡으로 구성하였는데 평소 싱어 송라이터에 대한 동경이 있었으므로 노랫말이 있는 음악작업 방식을 구현하고자 건반 전공임에도 불구 연주와 노래를 함께 시도하였고 또한 건반연주자로서의 연주부분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작품 “11월”, “Hongder”, “The phantom on the beach" 에서 건반 솔로 부분을 할애하였다. 악기의 구성은 드럼, 베이스, 기타, 아코디언과 건반이며 각 작품에 따라 1번곡 “11월”은 ...
본 논문은 2009년 가을 석사 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공연 “산책”에서 연주된 네 곡의 자작곡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곡의 구조 및 편곡 전개방식을 소개함으로써 작곡의도와 함께 대학원 과정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였음을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연을 위해 준비된 네 곡은 모두 자작곡이며 세 곡의 노래곡과 한 곡의 연주곡으로 구성하였는데 평소 싱어 송라이터에 대한 동경이 있었으므로 노랫말이 있는 음악작업 방식을 구현하고자 건반 전공임에도 불구 연주와 노래를 함께 시도하였고 또한 건반연주자로서의 연주부분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작품 “11월”, “Hongder”, “The phantom on the beach" 에서 건반 솔로 부분을 할애하였다. 악기의 구성은 드럼, 베이스, 기타, 아코디언과 건반이며 각 작품에 따라 1번곡 “11월”은 어쿠스틱 피아노, 나일론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 아코디언이, 2번곡 “Hongder”는 일렉트릭 음색의 건반, 일렉트릭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이 연주되었고 3번곡 “The phantom on the beach”는 어쿠스틱 피아노, 나일론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 아코디언이이 연주되었고 4번곡 “아침산책”은 어쿠스틱 피아노, 일렉트릭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 아코디언으로 연주하였다. 본론에서는 각 곡 마다 특성과 구체적인 형식과 화성분석, 악기편성에 따른 편곡을 확인해보았는데 이론과 실전이 잘 이루어졌는지, 공연의 내용은 잘 전달되었는지 다시 한 번 재검토하는 기회가 되었다.
본 논문은 2009년 가을 석사 과정 이수를 위한 졸업공연 “산책”에서 연주된 네 곡의 자작곡을 분석하고 설명하여 곡의 구조 및 편곡 전개방식을 소개함으로써 작곡의도와 함께 대학원 과정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배경지식을 활용하였음을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연을 위해 준비된 네 곡은 모두 자작곡이며 세 곡의 노래곡과 한 곡의 연주곡으로 구성하였는데 평소 싱어 송라이터에 대한 동경이 있었으므로 노랫말이 있는 음악작업 방식을 구현하고자 건반 전공임에도 불구 연주와 노래를 함께 시도하였고 또한 건반연주자로서의 연주부분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작품 “11월”, “Hongder”, “The phantom on the beach" 에서 건반 솔로 부분을 할애하였다. 악기의 구성은 드럼, 베이스, 기타, 아코디언과 건반이며 각 작품에 따라 1번곡 “11월”은 어쿠스틱 피아노, 나일론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 아코디언이, 2번곡 “Hongder”는 일렉트릭 음색의 건반, 일렉트릭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이 연주되었고 3번곡 “The phantom on the beach”는 어쿠스틱 피아노, 나일론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 아코디언이이 연주되었고 4번곡 “아침산책”은 어쿠스틱 피아노, 일렉트릭 기타, 일렉트릭 베이스, 드럼, 아코디언으로 연주하였다. 본론에서는 각 곡 마다 특성과 구체적인 형식과 화성분석, 악기편성에 따른 편곡을 확인해보았는데 이론과 실전이 잘 이루어졌는지, 공연의 내용은 잘 전달되었는지 다시 한 번 재검토하는 기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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