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인터넷 홍보효과성 높이기 위해 충청북도 90개 사회복지시설 2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모형으로는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 운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인터넷 홍보활동, 홍보조직, 홍보차별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는, 첫째,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과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① 인터넷 홍보활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력, 근무지역, 서비스 형태였다. ② 인터넷 홍보조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연령, 학력, 근무지역이었다. ③ 인터넷 홍보차별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경력, 시설의 유형이었다. ④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력, 근무지역, 서비스 형태였다. 둘째, 연구문제 2를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과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① 인터넷 홍보활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 유무, 홍보 전담인력 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평균 방문자 수였다. ② 인터넷 홍보조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 유무, 홍보 전담인력 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평균 방문자 수였다. ③ 인터넷 홍보차별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였다. ④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였다. 셋째, 연구문제 3을 알아보기 위해 ① ...
본 연구는 인터넷 홍보효과성 높이기 위해 충청북도 90개 사회복지시설 2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모형으로는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 운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인터넷 홍보활동, 홍보조직, 홍보차별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는, 첫째,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과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① 인터넷 홍보활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력, 근무지역, 서비스 형태였다. ② 인터넷 홍보조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연령, 학력, 근무지역이었다. ③ 인터넷 홍보차별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경력, 시설의 유형이었다. ④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력, 근무지역, 서비스 형태였다. 둘째, 연구문제 2를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과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① 인터넷 홍보활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 유무, 홍보 전담인력 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평균 방문자 수였다. ② 인터넷 홍보조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 유무, 홍보 전담인력 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평균 방문자 수였다. ③ 인터넷 홍보차별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였다. ④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였다. 셋째, 연구문제 3을 알아보기 위해 ① 상관관계 분석 결과, 연령(r=-.136), 학력(r=.207), 지역(r=-.207), 직·간접서비스조직(r=-.166), 운영자의 유무(r=.161), 홈페이지 업데이트 주기(r=.250), 홈페이지 방문자 수(r=.402), 홍보활동(r=.653), 홍보조직(r=.704), 홍보차별성(r=.636)의 변인들이 인터넷 홍보효과성과 유의미한 관계로 검증되었다. ②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최종단계에서는 홍보차별성(β=.395), 홍보활동(β=.266), 홍보조직(β=.256), 제작의뢰유무(β=.140), 업데이트 주기(β=.104) 가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설명변량은 66%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연구 조사된 자료를 토대로 충청북도 사회복지시설의 인터넷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복지시설의 인터넷 홍보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구성원들의 홍보에 대한 인식변화와 교육이 필요하다.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비단 수단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세상의 정보를 분석하고 생산하고 또한 유통시키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는 수용자와 공급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졌으며, 중요한 홍보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이 일반 매체보다 홍보의 장점이 많은 만큼 홍보 실무자를 대상으로 홍보 교육을 강화해야할 것이다.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인터넷에 대한 대응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설 종사자에 대한 수시 보수교육을 통해 홍보의 목적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적극적인 홍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즉, 홍보 실무자들의 교육 및 기술지원을 위한 투자와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인터넷 운영 및 홍보 전담인력 확보가 필요하다.인터넷 온라인 홍보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시설의 인지도를 높이고 홈페이지 방문자 수를 늘리는 일이 최우선이다.우선 홈페이지 주소(도메인)를 알리기 위해 도메인주소를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관련 기관과 상호 링크하여 홍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체 홈페이지에 배너광고나 팜플릿, 명함, 각종 인쇄물, 자치단체 소식지 활용, 이벤트 참여,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새소식이나 공지사항 등을 신속히 알려 이용자의 방문을 유도해야한다. 즉,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시설의 인터넷 홍보를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전문 인력의 배치와 재원 및 운영 관리가 필수적이다. 셋째, 인터넷 홍보 차별화 방안을 강구토록해야 한다.우선 홈페이지가 방문자의 입장에서 운영되어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고객의 방문목적을 파악하여 고객만족 차원에서 홈페이지를 구성해야 한다. 대부분 사회복지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는 거의 유사한 형태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고 비슷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그 시설만이 갖고 있는 특화된 컨텐츠를 제공해야며, 게시판 활성화나 FAQ(Frequently Asked Question)운영 등 공중과의 지속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즉,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응대에 즉각 답변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차별화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을 구사해야한다. 무엇보다도 사회복지 시설의 소개나 프로그램 안내 등 단편적인 자료를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수준에서 벗어나 사회복지 관련 최신 뉴스나 행사 안내 등 충분한 자료 제공으로 이용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사회복지 민간운영시설이나 농촌지역의 사회복지시설에
본 연구는 인터넷 홍보효과성 높이기 위해 충청북도 90개 사회복지시설 240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모형으로는 일반적 특성과 인터넷 운영 특성을 통제변인으로, 인터넷 홍보활동, 홍보조직, 홍보차별성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로는, 첫째,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과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① 인터넷 홍보활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력, 근무지역, 서비스 형태였다. ② 인터넷 홍보조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연령, 학력, 근무지역이었다. ③ 인터넷 홍보차별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경력, 시설의 유형이었다. ④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일반적 특성으로는 학력, 근무지역, 서비스 형태였다. 둘째, 연구문제 2를 알아보기 위해 t-test검증과 one-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① 인터넷 홍보활동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 유무, 홍보 전담인력 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평균 방문자 수였다. ② 인터넷 홍보조직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 유무, 홍보 전담인력 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평균 방문자 수였다. ③ 인터넷 홍보차별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였다. ④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인터넷 운영 특성으로는 운영자유무, 업데이트 주기, 홈페이지 하루 평균 방문자 수였다. 셋째, 연구문제 3을 알아보기 위해 ① 상관관계 분석 결과, 연령(r=-.136), 학력(r=.207), 지역(r=-.207), 직·간접서비스조직(r=-.166), 운영자의 유무(r=.161), 홈페이지 업데이트 주기(r=.250), 홈페이지 방문자 수(r=.402), 홍보활동(r=.653), 홍보조직(r=.704), 홍보차별성(r=.636)의 변인들이 인터넷 홍보효과성과 유의미한 관계로 검증되었다. ② 위계적 회귀분석 결과 최종단계에서는 홍보차별성(β=.395), 홍보활동(β=.266), 홍보조직(β=.256), 제작의뢰유무(β=.140), 업데이트 주기(β=.104) 가 인터넷 홍보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으며, 설명변량은 66%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연구 조사된 자료를 토대로 충청북도 사회복지시설의 인터넷 홍보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사회복지시설의 인터넷 홍보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구성원들의 홍보에 대한 인식변화와 교육이 필요하다.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비단 수단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세상의 정보를 분석하고 생산하고 또한 유통시키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는 수용자와 공급자 간의 상호작용이 가능해졌으며, 중요한 홍보수단이 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이 일반 매체보다 홍보의 장점이 많은 만큼 홍보 실무자를 대상으로 홍보 교육을 강화해야할 것이다.특히 나이가 많을수록 인터넷에 대한 대응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설 종사자에 대한 수시 보수교육을 통해 홍보의 목적과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적극적인 홍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즉, 홍보 실무자들의 교육 및 기술지원을 위한 투자와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인터넷 운영 및 홍보 전담인력 확보가 필요하다.인터넷 온라인 홍보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시설의 인지도를 높이고 홈페이지 방문자 수를 늘리는 일이 최우선이다.우선 홈페이지 주소(도메인)를 알리기 위해 도메인주소를 검색엔진에 등록하고, 관련 기관과 상호 링크하여 홍보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자체 홈페이지에 배너광고나 팜플릿, 명함, 각종 인쇄물, 자치단체 소식지 활용, 이벤트 참여, 메일링서비스를 통해 새소식이나 공지사항 등을 신속히 알려 이용자의 방문을 유도해야한다. 즉,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고 시설의 인터넷 홍보를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서는 적정한 전문 인력의 배치와 재원 및 운영 관리가 필수적이다. 셋째, 인터넷 홍보 차별화 방안을 강구토록해야 한다.우선 홈페이지가 방문자의 입장에서 운영되어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사전에 고객의 방문목적을 파악하여 고객만족 차원에서 홈페이지를 구성해야 한다. 대부분 사회복지시설의 인터넷 홈페이지는 거의 유사한 형태의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고 비슷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어, 그 시설만이 갖고 있는 특화된 컨텐츠를 제공해야며, 게시판 활성화나 FAQ(Frequently Asked Question)운영 등 공중과의 지속적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해야한다. 즉, 이용자의 눈높이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응대에 즉각 답변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차별화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을 구사해야한다. 무엇보다도 사회복지 시설의 소개나 프로그램 안내 등 단편적인 자료를 홈페이지에 올려놓은 수준에서 벗어나 사회복지 관련 최신 뉴스나 행사 안내 등 충분한 자료 제공으로 이용자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사회복지 민간운영시설이나 농촌지역의 사회복지시설에
This study was to research 90 social welfare facilities and 240 welfare workers in Chungbuk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Research population were 240 people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As a research model, general characteristics, internet drive characteristics were ...
This study was to research 90 social welfare facilities and 240 welfare workers in Chungbuk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Research population were 240 people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As a research model, general characteristics, internet drive characteristics were set up for operational factor and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 structure, and public relations differencess are established as independent factors.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to testify the first research question. The result of the first research question is tha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as education, working place and the form of servic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structure were age, education, and working places.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difference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experiences and the form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education, working places and the form of services. The second research question was testified by T-test and one-way ANOVA.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management which hav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whether there is a internet manager, whethere there is and public relations crew, upgraded cycle, and the average number of visitor at the homepage. In addit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management which hav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whether there is an internet manager, where there is an public relations crew, upgraded cycle, and the average number of visiters in a homepage. The characteristics which have a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as the average number of visitors in the homepage. The third research question was testified with some factors which are relation analysis, age(r=-.136), education(r=.207), region(r=-.207), direct/indirect service structure(r=-.166), where there is a manager(r=r/136), upgraded cycle of homepage (r=.250), the average number of visitors at the homepage (r=.402), public relations activity (r=.653), public relations structure (r=.704), public relations differences (r=.636). At final result of periodic variables, public relations differences (β=.395), public relations activity (β=.266), public relation structure (β=.256), whether the homepage is created by an external production (β=.140), upgraded cycle (β=.104) influenced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 and indicated 66% explanation variables.
This study was to research 90 social welfare facilities and 240 welfare workers in Chungbuk to increase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Research population were 240 people in social welfare facilities. As a research model, general characteristics, internet drive characteristics were set up for operational factor and public relations, public relations structure, and public relations differencess are established as independent factors. T-test and one way ANOVA were used to testify the first research question. The result of the first research question is that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as education, working place and the form of servic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structure were age, education, and working places.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difference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experiences and the form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The general characteristics in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education, working places and the form of services. The second research question was testified by T-test and one-way ANOVA.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management which hav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whether there is a internet manager, whethere there is and public relations crew, upgraded cycle, and the average number of visitor at the homepage. In additon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management which have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ere whether there is an internet manager, where there is an public relations crew, upgraded cycle, and the average number of visiters in a homepage. The characteristics which have a meaningful differences in the internet public relations was the average number of visitors in the homepage. The third research question was testified with some factors which are relation analysis, age(r=-.136), education(r=.207), region(r=-.207), direct/indirect service structure(r=-.166), where there is a manager(r=r/136), upgraded cycle of homepage (r=.250), the average number of visitors at the homepage (r=.402), public relations activity (r=.653), public relations structure (r=.704), public relations differences (r=.636). At final result of periodic variables, public relations differences (β=.395), public relations activity (β=.266), public relation structure (β=.256), whether the homepage is created by an external production (β=.140), upgraded cycle (β=.104) influenced the effectiveness of internet public relation and indicated 66% explanation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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