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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음철법 중심의 초등학교 3학년 영어 읽기 지도 방안
Phonics-teaching methods with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Third Graders' English Reading 원문보기


윤경진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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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정교육과정 확대 시수에 따른 음철법 읽기 지도방안을 모색하고 이것이 초등학교 3학년 학습자들의 영어 읽기에 대한 흥미 및 읽기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2008년 공시된 개정교육과정에서는 문자 언어 기능 중 읽기는 3학년 2학기, 쓰기는 4학년 2학기로 도입 시기가 한 학기씩 앞당겨졌다. 이는 음성언어(듣기·말하기) 중심의 초등 영어 교육을 강조하되 문자 언어(읽기·쓰기)와의 균형적 학습을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한 3학년 읽기 성취 기준 중 ‘소리와 철자와의 관계를 대략적으로 이해한다.’는 초기 읽기 지도 방법으로 활용되는 음철법과 연관시켜 생각해 볼 수 있다. 음철법은 철자와 소리의 관계에 관해 배우는 학습 방법으로 이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기초 단계일 뿐만 아니라 읽지 못하는 학습자를 돕는 프로그램에도 많이 이용되는 접근법이다. 초등 영어 교과에서의 읽기는 앞으로 영어 읽기 해독 능력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읽기의 하위 단계 기능에 속한 과정이므로 단어의 철자와 소리와의 관계를 인식하는 기본 단계가 앞으로의 읽기에 많은 영향을 준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영어 교육 상황과 읽기 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된 개정교육과정에 맞는 읽기 지도 방법이 구안되어야 하며, 초등학교 학생들의 인지적인 특수성을 고려하여 흥미와 자신감을 높여줄 수 있는 효과적인 읽기 교수 방법들이 연구될 필요성이 있다. 초등학교 3학년 2개 반을 대상으로 현행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개정교육과정에 맞추어 재구성한 다음 음철법을 적용하여 읽기 지도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측면에서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중간 알파벳 대·소문자 읽기 능력 평가와 듣기 이해 능력 평가를 실시한 결과, 중간 평가와 비교한 사후 평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이는 음철법을 적용한 읽기 지도가 학습자의 읽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음을 의미한다. 둘째, 정의적 측면에서 흥미도와 자신감 평가의 분석 결과, 음철법을 적용한 읽기 지도는 학습자들의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이상과 같은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읽기 능력 향상과 흥미도 및 자신감 향상을 위한 읽기 지도에 대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알맞은 효과적인 음철법 지도 방법이 체계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둘째, 체계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arch for phonics-teaching methods for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to analyze their effects on third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glish reading interests and capabilities. According to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hich was announced in 2008, Engl...

주제어

#초등영어교육 음철법 영어읽기지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경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근,박두현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26 p.
키워드 초등영어교육 음철법 영어읽기지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8369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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