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감각적 접근법(Multisensory Approach)을 활용한 초등 영어 파닉스 지도 방안
Phonics teaching based on multisensory approach in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원문보기


전영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읽기는 언어 학습과 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활동 중 하나이다. 그러나 읽기는 많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는 복합적인 과정이므로 절대적인 지도 방법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초기 읽기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전통적인 파닉스 지도 방법은 규칙을 단순 반복으로 가르쳐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 채 글자를 소리 내어 읽기 한다는 것에 비판을 받아 왔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소리와 철자의 관계를 배우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그에 적합한 읽기 지도 방법으로 다감각적 접근법을 활용한 파닉스를 적용해보고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분석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파닉스 지도에 관한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실험 반으로 선정하여 다감각적 접근법을 활용한 파닉스를 지도하였다. 그리고 그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multisensory(visual, auditory and kinesthetic methods) approach based phonics teaching and to increase learners' reading ability, through a case study with four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ading is not only a source of information and a pleasur...

주제어

#초등영어교육 다감각적접근법 Multisensory approach 파닉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영주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재근
발행연도 2008
총페이지 vii, 110p.
키워드 초등영어교육 다감각적접근법 Multisensory approach 파닉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3344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