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크게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외국 문화 이해와 우리 문화 소개’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두 가지 중 언어 중심의 의사소통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여전히 문화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문화교육을 위해 문화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을 위한 문화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고 그를 토대로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외국어 교육과정의 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문화교육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종합하고 중등 영어교사 20명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Richards(2001)가 제시한 순서대로 문화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각 구성요소들을 개발하면서 Byram(1997)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요소가 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문화교육의 목표는 Seelye(1976)의 7가지 문화목표와 유법(2006)이 제시한 문화교육의 주목표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문화교육의 내용 선정에 관해서는 문화를 Bierstedt(1957)의 문화 분류대로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택된 문화 소재들을 문화교육과정에 반영하였고, 교재 제작과 교수학습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1학년에 알맞은 스코프와 시퀀스의 ...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크게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외국 문화 이해와 우리 문화 소개’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두 가지 중 언어 중심의 의사소통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여전히 문화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문화교육을 위해 문화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을 위한 문화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고 그를 토대로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외국어 교육과정의 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문화교육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종합하고 중등 영어교사 20명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Richards(2001)가 제시한 순서대로 문화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각 구성요소들을 개발하면서 Byram(1997)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요소가 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문화교육의 목표는 Seelye(1976)의 7가지 문화목표와 유법(2006)이 제시한 문화교육의 주목표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문화교육의 내용 선정에 관해서는 문화를 Bierstedt(1957)의 문화 분류대로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택된 문화 소재들을 문화교육과정에 반영하였고, 교재 제작과 교수학습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1학년에 알맞은 스코프와 시퀀스의 매트릭스 모형을 제시하였다. 내용 선정의 기준으로 중요성, 타당성, 유용성, 사회적 적절성, 학습 가능성, 흥미 등을 고려하였고, 내용 조직의 기준으로 Richards가 제시한 기준을 고려하였는데 이는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반영되었고, 사후 검사지를 통해 검증되었다. 성취기준은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의 외국어 교육과정과 미국 외국어교육협회의 성취기준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의 수준에 맞고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요소들을 고르게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Hughes(2001)가 제시한 문화교육의 교수법을 다양하게 사용할 것과 Lafayette(1978)가 제시한 문화와 언어의 총체적 교육법을 바탕으로 수입의 모든 활동이 문화적 상황 하에 이루어질 것을 강조하였다. 평가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평가방법을 파악하고 Sercu(2004)가 제시한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평가방법을 참고하여 수업시간 전, 중, 후에 자기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문화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이미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실행하고 있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함을 발견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따라서 국가차원의 문화교육과정 확립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셋째, 본 연구는 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의 표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는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가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어휘, 의사소통기능, 언어 형식을 모두 문화적 상황에서 도출해내었다. 이로서 앞으로의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차후 영어 교육의 문화교육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교육 내용의 체계적인 확립을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문화 내용의 위계성에 대한 뚜렷한 근거가 제시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지와 심리발달에 대한 연구가 문화교육의 내용 요소들에 관한 연구와 병행되어야한다. 둘째, 문화교육의 평가 방법에 대한 학생과 교사들의 소극적인 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 문화교육의 평가는 영어 교육의 언어 편중 교육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도구로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셋째, 문화교육의 시청각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장기적으로는 정부차원의 인력 구성과 예산지원이 필요하며, 각 나라의 문화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시청각 자료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하고 학생들을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도 운영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크게 ‘의사소통 능력 신장’과 ‘외국 문화 이해와 우리 문화 소개’라고 볼 수 있는데 실제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두 가지 중 언어 중심의 의사소통교육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여전히 문화교육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효과적인 문화교육을 위해 문화교육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학년을 위한 문화교육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고 그를 토대로 교수학습자료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리나라의 개정 교육과정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외국어 교육과정의 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을 분석하였으며 문화교육에 대한 여러 이론들을 종합하고 중등 영어교사 20명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Richards(2001)가 제시한 순서대로 문화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각 구성요소들을 개발하면서 Byram(1997)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의 요소가 고르게 반영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문화교육의 목표는 Seelye(1976)의 7가지 문화목표와 유법(2006)이 제시한 문화교육의 주목표와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설정하였다. 문화교육의 내용 선정에 관해서는 문화를 Bierstedt(1957)의 문화 분류대로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선택된 문화 소재들을 문화교육과정에 반영하였고, 교재 제작과 교수학습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고등학교 1학년에 알맞은 스코프와 시퀀스의 매트릭스 모형을 제시하였다. 내용 선정의 기준으로 중요성, 타당성, 유용성, 사회적 적절성, 학습 가능성, 흥미 등을 고려하였고, 내용 조직의 기준으로 Richards가 제시한 기준을 고려하였는데 이는 교수학습자료 개발에 반영되었고, 사후 검사지를 통해 검증되었다. 성취기준은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의 외국어 교육과정과 미국 외국어교육협회의 성취기준을 참고하여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의 수준에 맞고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요소들을 고르게 반영하도록 개발하였다.
문화교육의 교수학습 방법에서는 Hughes(2001)가 제시한 문화교육의 교수법을 다양하게 사용할 것과 Lafayette(1978)가 제시한 문화와 언어의 총체적 교육법을 바탕으로 수입의 모든 활동이 문화적 상황 하에 이루어질 것을 강조하였다. 평가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평가방법을 파악하고 Sercu(2004)가 제시한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의 평가방법을 참고하여 수업시간 전, 중, 후에 자기평가와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다.
이상의 문화교육과정 개발 연구의 과정을 거쳐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문조사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들이 이미 문화교육의 필요성을 실감하고, 실행하고 있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함을 발견하였다.
둘째, 본 연구를 통해 문화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따라서 국가차원의 문화교육과정 확립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셋째, 본 연구는 문화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자료의 표본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교수학습자료는 물질문화, 행동문화, 정신문화가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으며 어휘, 의사소통기능, 언어 형식을 모두 문화적 상황에서 도출해내었다. 이로서 앞으로의 교재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차후 영어 교육의 문화교육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교육 내용의 체계적인 확립을 위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문화 내용의 위계성에 대한 뚜렷한 근거가 제시될 수 있도록 학습자의 인지와 심리발달에 대한 연구가 문화교육의 내용 요소들에 관한 연구와 병행되어야한다. 둘째, 문화교육의 평가 방법에 대한 학생과 교사들의 소극적인 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 문화교육의 평가는 영어 교육의 언어 편중 교육의 불균형을 바로잡는 도구로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셋째, 문화교육의 시청각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장기적으로는 정부차원의 인력 구성과 예산지원이 필요하며, 각 나라의 문화원들이 인터넷을 통하여 그 나라의 문화에 대한 시청각 자료를 다양하고 풍부하게 제공하고 학생들을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도 운영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In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main aims are two. One is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another is to understand foreign culture and introduce our culture. However, whole contents are focused on language education.
The aim of this thesis is to develop secondary school English curricu...
In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main aims are two. One is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another is to understand foreign culture and introduce our culture. However, whole contents are focused on language education.
The aim of this thesis is to develop secondary school English curriculum model for teaching culture. For this study the literature was reviewed and questionnaires were filled out by 20 secondary English teachers and 60 students to analyze their needs for the curriculum. Also national English curriculum of Korea and California foreign language framework were analyzed.
The curriculum consists of aims, contents, teaching- 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Ultimate goal of this curriculum is to improve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which suggested by Byram(1997). Aims of the curriculum were based on Seelye(1976)'s 7 culture goals and U-bum(2006)'s main goals. Contents contains fulfillment levels and themes of teaching culture which are based on survey and analysis of Korean and American curriculum. The culture is divided by things, norms, ideas which are suggested by Bierstedt(1957). Teaching-learning methods are based on Hughes(2001)'s suggestion which is 'the teacher should use various methods in the classroom' and Lafayette(1978)'s integration teaching. In assessment part, this study suggested self assesment and portfolios. This study also developed the materials for effective culture instruction and were piloted for two weeks with high school students.
In conclusion, this study presents a culture-centered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It shows the direction of our future English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To suggestions for implementing teaching culture are as follows: First, more studies about hierarchy of things, norms and ideas (3 types of culture) are needed. Second, it is necessary there should be more various and effective assessment tools in culture education. Finally, more audio and video materials should be developed as teaching culture materials.
In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main aims are two. One is 'to improve communicative competence, another is to understand foreign culture and introduce our culture. However, whole contents are focused on language education.
The aim of this thesis is to develop secondary school English curriculum model for teaching culture. For this study the literature was reviewed and questionnaires were filled out by 20 secondary English teachers and 60 students to analyze their needs for the curriculum. Also national English curriculum of Korea and California foreign language framework were analyzed.
The curriculum consists of aims, contents, teaching- learning method and assessment. Ultimate goal of this curriculum is to improve Intercultural Communicative Competence which suggested by Byram(1997). Aims of the curriculum were based on Seelye(1976)'s 7 culture goals and U-bum(2006)'s main goals. Contents contains fulfillment levels and themes of teaching culture which are based on survey and analysis of Korean and American curriculum. The culture is divided by things, norms, ideas which are suggested by Bierstedt(1957). Teaching-learning methods are based on Hughes(2001)'s suggestion which is 'the teacher should use various methods in the classroom' and Lafayette(1978)'s integration teaching. In assessment part, this study suggested self assesment and portfolios. This study also developed the materials for effective culture instruction and were piloted for two weeks with high school students.
In conclusion, this study presents a culture-centered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It shows the direction of our future English curriculum and teaching materials.
To suggestions for implementing teaching culture are as follows: First, more studies about hierarchy of things, norms and ideas (3 types of culture) are needed. Second, it is necessary there should be more various and effective assessment tools in culture education. Finally, more audio and video materials should be developed as teaching culture materi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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