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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하수고도처리 공법 중 회분식 처리로 안정된 처리수질을 확보할 수 있고, 유입수질 및 유량 등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보고되어 있는 SBR 공법을 대상으로 하여, 이 중 CSBR 공법으로 시공되어 실제 운전 중인 J 하수처리시설을 대상으로 설계와 실제 운전과의 일치성을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대상 시설의 5년간의 운전데이터를 조사하였다. 조사 데이터는 설계인자를 기준으로 운전에 따르는 처리의 안정성과 고도처리 성능 그리고 운전인자의 적정성 등을 비교·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운전초기에는 처리수질의 안정성이 계획수질보다 약간 저하되는 경향이 나타났으나, 이것은 시설의 운전초기 운전인자의 확보가 어렵고 운전경험 미숙에 따른 것으로 판단되며, 이후 모든 운전인자가 설계기준에 부합되면서 수질기준에도 만족한 결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절기 질소 제거에 있어서도 안정된 처리효율을 나타냈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운전초기부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F/M비와 용적부하의 변동이 지속적으로 우상향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것은 기존 시설이 유량이나 ...
저자 | 신동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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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환경공학전공 |
지도교수 | 손홍규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 83장 |
키워드 | 고도처리 질산화 탈질 인 제거 C/N비 Advanced sewage treatment CSBR nitrification denitrification phosphorous removal C/N ratio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8743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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