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력 플랜트 보일러에 있어서 성능 및 배기 배출물에 미치는 FGR 시스템 재순환 배기의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Recirculated Exhaust Gas upon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Power Plant Boilers with FGR System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동력플랜트용 보일러에 FGR시스템을 설치하여 보일러 부하, FGR률 및 OFA댐퍼개도를 파라미터로 해서 FGR률을 증가시키는 경우, 보일러 성능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한 결과를 얻었다. 1) 증기발생률에 대한 연료소비율은 FGR률의 증가에 따라 뚜렷한 경향을 나타내지 않았고, 그 증가 및 감소의 변동폭이 크지 않았다. 보일러 부하 및 공기량 댐퍼 개도에 따른 영향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2) 연도가스온도는 FGR률의 증가에 따라 완만하게 증가하였고, 보일러 부하 50%에서부터 12.5 %만큼 증가할수록 연도가스온도는 25 ~ 30℃ 정도씩 증가되었지만, 공기량 댐퍼 개도에 따른 영향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3) NO_(x) 배출물은 동일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에서는 보일러 부하가 감소할수록, 또한 FGR률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 동일 보일러 부하에서 FGR률이 증가할수록 NO_(x) 배출물이 감소하였고, 동일 FGR률에서는 보일러 부하가 클수록 NO_(x) 배출물이 증가하였다. 특히, 보일러 부하가 클수록 FGR률 증가에 따른 NO_(x) 배출물 감소폭이 컸지만,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의 영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4) FGR률 및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가 증가할수록 ...
본 연구에서는 동력플랜트용 보일러에 FGR시스템을 설치하여 보일러 부하, FGR률 및 OFA댐퍼개도를 파라미터로 해서 FGR률을 증가시키는 경우, 보일러 성능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한 결과를 얻었다. 1) 증기발생률에 대한 연료소비율은 FGR률의 증가에 따라 뚜렷한 경향을 나타내지 않았고, 그 증가 및 감소의 변동폭이 크지 않았다. 보일러 부하 및 공기량 댐퍼 개도에 따른 영향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2) 연도가스온도는 FGR률의 증가에 따라 완만하게 증가하였고, 보일러 부하 50%에서부터 12.5 %만큼 증가할수록 연도가스온도는 25 ~ 30℃ 정도씩 증가되었지만, 공기량 댐퍼 개도에 따른 영향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3) NO_(x) 배출물은 동일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에서는 보일러 부하가 감소할수록, 또한 FGR률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 동일 보일러 부하에서 FGR률이 증가할수록 NO_(x) 배출물이 감소하였고, 동일 FGR률에서는 보일러 부하가 클수록 NO_(x) 배출물이 증가하였다. 특히, 보일러 부하가 클수록 FGR률 증가에 따른 NO_(x) 배출물 감소폭이 컸지만,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의 영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4) FGR률 및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가 증가할수록 CO 배출물은 현저하게 감소되었는데, 특히 댐퍼 개도가 증가할수록 FGR률의 영향이 크지 않음을 알았다. 한편, 동일 보일러 부하에서는 FGR률의 증가와 더 불어 CO 배출물이 감소되었는데, 특히 보일러 부하가 75% 이상에서 FGR률의 증가에 따른 CO 배출물의 감소폭이 증가되었다. 5) 매연 배출물은 전기 집진기에서 매연이 포집되어 효율 86.7% 정도로 제거되었기 때문에, 보일러 부하, 공기량 댐퍼 개도 및 FGR률의 운전조건에 관계없이 극소량의 매연이 배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동력플랜트용 보일러에 FGR시스템을 설치하여 보일러 부하, FGR률 및 OFA댐퍼개도를 파라미터로 해서 FGR률을 증가시키는 경우, 보일러 성능 및 배기 배출물 특성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주요한 결과를 얻었다. 1) 증기발생률에 대한 연료소비율은 FGR률의 증가에 따라 뚜렷한 경향을 나타내지 않았고, 그 증가 및 감소의 변동폭이 크지 않았다. 보일러 부하 및 공기량 댐퍼 개도에 따른 영향도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2) 연도가스온도는 FGR률의 증가에 따라 완만하게 증가하였고, 보일러 부하 50%에서부터 12.5 %만큼 증가할수록 연도가스온도는 25 ~ 30℃ 정도씩 증가되었지만, 공기량 댐퍼 개도에 따른 영향은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3) NO_(x) 배출물은 동일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에서는 보일러 부하가 감소할수록, 또한 FGR률이 증가할수록 감소하였다. 동일 보일러 부하에서 FGR률이 증가할수록 NO_(x) 배출물이 감소하였고, 동일 FGR률에서는 보일러 부하가 클수록 NO_(x) 배출물이 증가하였다. 특히, 보일러 부하가 클수록 FGR률 증가에 따른 NO_(x) 배출물 감소폭이 컸지만,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의 영향은 크게 나타나지 않았다. 4) FGR률 및 2단 연소용 공기량 댐퍼 개도가 증가할수록 CO 배출물은 현저하게 감소되었는데, 특히 댐퍼 개도가 증가할수록 FGR률의 영향이 크지 않음을 알았다. 한편, 동일 보일러 부하에서는 FGR률의 증가와 더 불어 CO 배출물이 감소되었는데, 특히 보일러 부하가 75% 이상에서 FGR률의 증가에 따른 CO 배출물의 감소폭이 증가되었다. 5) 매연 배출물은 전기 집진기에서 매연이 포집되어 효율 86.7% 정도로 제거되었기 때문에, 보일러 부하, 공기량 댐퍼 개도 및 FGR률의 운전조건에 관계없이 극소량의 매연이 배출되었다.
The effect of recirculated exhaust gas on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with FGR rate are investigated by using a natural circulation, pressurized draft and water tube boiler with FGR system operating at several boiler loads and over fire air(OFA) damper open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he effect of recirculated exhaust gas on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with FGR rate are investigated by using a natural circulation, pressurized draft and water tube boiler with FGR system operating at several boiler loads and over fire air(OFA) damper open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FGR system to a power plant boiler for reducing NO_(x) emissions. To activate the combustion, the suction damper of two stage combustion system installed in the upper side of wind box is opened by handling the lever between 0° and 90°, and the OFA with 0 to 20% into the flame is supplied, as the combustion air supplied to burner is reduced. It is found that the fuel consumption rate divided by evaporation rate does not show an obvious tendency to increase or decrease with rising the FGR rate, and NO_(x) emissions are decreased, at the same OFA damper opening, as FGR rates are elevated and boiler loads are dropped. While a small quantity of soot is emitted without the operational conditions of boiler load, OFA damper opening and FGR rate, because soot emissions are eliminated by the electrostatic precipitator with a collecting efficiency of 86.7%.
The effect of recirculated exhaust gas on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with FGR rate are investigated by using a natural circulation, pressurized draft and water tube boiler with FGR system operating at several boiler loads and over fire air(OFA) damper opening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pply the FGR system to a power plant boiler for reducing NO_(x) emissions. To activate the combustion, the suction damper of two stage combustion system installed in the upper side of wind box is opened by handling the lever between 0° and 90°, and the OFA with 0 to 20% into the flame is supplied, as the combustion air supplied to burner is reduced. It is found that the fuel consumption rate divided by evaporation rate does not show an obvious tendency to increase or decrease with rising the FGR rate, and NO_(x) emissions are decreased, at the same OFA damper opening, as FGR rates are elevated and boiler loads are dropped. While a small quantity of soot is emitted without the operational conditions of boiler load, OFA damper opening and FGR rate, because soot emissions are eliminated by the electrostatic precipitator with a collecting efficiency of 86.7%.
주제어
#Recirculated Exhaust Gas(재순환 배기) Performance(성능) Exhaust Emissions(배기 배출물) Power Plant Boiler(동력 플랜트 보일러) Flue Gas Recirculation(FGR) System(배기 재순환 시스템) OFA(Over Fire Air) Damper Opening(2단 연소용 공기 댐퍼 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재환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산기술공학과 기계공학전공
지도교수
배명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52 p.
키워드
Recirculated Exhaust Gas(재순환 배기) Performance(성능) Exhaust Emissions(배기 배출물) Power Plant Boiler(동력 플랜트 보일러) Flue Gas Recirculation(FGR) System(배기 재순환 시스템) OFA(Over Fire Air) Damper Opening(2단 연소용 공기 댐퍼 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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