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세상에 태어나 혼자가 아닌 타인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켜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음악은 이러한 환경 중에서 인간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풍요롭게 만드는 환경으로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 활동 중 특히 개방적인 교육인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M병설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5세 두 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1개 학급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배정하고, 다른 1개 학급 20명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유리드믹스 음악 활동을 하고, 비교 집단은 일반 음악 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측정도구는 한국 ...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 혼자가 아닌 타인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켜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음악은 이러한 환경 중에서 인간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풍요롭게 만드는 환경으로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 활동 중 특히 개방적인 교육인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M병설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5세 두 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1개 학급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배정하고, 다른 1개 학급 20명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유리드믹스 음악 활동을 하고, 비교 집단은 일반 음악 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측정도구는 한국 행동 과학 연구소(허형 등,1978)에서 제작한 사회․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이경희(2008)가 재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사가 유아를 관찰하여 체크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성 내용은 교사에 대한 의존성, 유아의 내적 통제력, 다른 유아에 대한 내적 통제력, 유아의 안정감, 유아의 성취동기, 유아의 호기심 6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할 수 있으며 각 범주마다 교사가 쉽게 이해하고 체크할 수 있는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의 연구는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과 F검정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리드믹스 활동은 교사에 대한 의존성, 내적 통제력, 다른 유아에 대한 내적 통제력, 유아의 안정감, 유아의 성취동기, 유아의 호기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각 요인을 살펴보면, 교사에 대한 의존성은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독립성을 본 것으로 활동을 통하여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유아의 내적 통제는 실험 집단 통제 집단 모두에게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리드믹스 활동을 한 집단의 내적 통제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유아에 대한 내적 통제는 사회성 발달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두 집단 모두 차이가 나타났지만 유리드믹스 활동을 한 집단이 다른 유아를 배려하고 함께 노는 등의 사회성이 더욱 향상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안정감과 성취동기는 정서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유아의 생활이 안정되고 집중 할 수 있는 능력으로 후에 학습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보며,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쉽을 가진 유아로 성장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유아의 호기심에서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모습들이 세계가 원하는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유리드믹스 활동이 자극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인간은 세상에 태어나 혼자가 아닌 타인과 함께 공존하며 살아야 하는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유아기부터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켜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긍정적인 환경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음악은 이러한 환경 중에서 인간의 마음을 안정시키고, 풍요롭게 만드는 환경으로 유아들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감정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음악 활동 중 특히 개방적인 교육인 달크로즈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다. 연구 대상자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M병설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5세 두 개 학급의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들 중 1개 학급 20명을 실험집단으로 배정하고, 다른 1개 학급 20명을 비교집단으로 배정하였다. 실험 집단은 유리드믹스 음악 활동을 하고, 비교 집단은 일반 음악 활동을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의 측정도구는 한국 행동 과학 연구소(허형 등,1978)에서 제작한 사회․정서 발달 평정 척도를 이경희(2008)가 재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사가 유아를 관찰하여 체크하도록 구성하였다. 구성 내용은 교사에 대한 의존성, 유아의 내적 통제력, 다른 유아에 대한 내적 통제력, 유아의 안정감, 유아의 성취동기, 유아의 호기심 6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할 수 있으며 각 범주마다 교사가 쉽게 이해하고 체크할 수 있는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 분석의 연구는 두 집단의 평균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t검정과 F검정 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유리드믹스 활동은 교사에 대한 의존성, 내적 통제력, 다른 유아에 대한 내적 통제력, 유아의 안정감, 유아의 성취동기, 유아의 호기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각 요인을 살펴보면, 교사에 대한 의존성은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독립성을 본 것으로 활동을 통하여 문제 해결력을 키울 수 있었으며, 유아의 내적 통제는 실험 집단 통제 집단 모두에게 차이가 나타났으나, 유리드믹스 활동을 한 집단의 내적 통제가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유아에 대한 내적 통제는 사회성 발달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두 집단 모두 차이가 나타났지만 유리드믹스 활동을 한 집단이 다른 유아를 배려하고 함께 노는 등의 사회성이 더욱 향상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아의 안정감과 성취동기는 정서 발달에 중요한 요소로 유아의 생활이 안정되고 집중 할 수 있는 능력으로 후에 학습 만족도에도 영향을 미치리라 보며,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쉽을 가진 유아로 성장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유아의 호기심에서도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 하는 모습들이 세계가 원하는 창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성인으로 자랄 수 있도록 유리드믹스 활동이 자극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리드믹스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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