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발달 시기 중 유아기에는 급격한 정서발달이 진행되는데, 정서 조절은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향상시킬 수 있는 음악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리드믹스 음악 교육을 바탕으로 음악에 맞추어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여러 가지 악기를 연주하는 프로젝션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안한다. 즉 유아들이 손, 팔, 다리를 활용한 신체 동작으로 베이스, 드럼, 탬버린, 캐스터네츠, 마라카스의 5가지 악기를 연주하도록 하여,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음악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유아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보다 재미있게 정서조절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인간의 발달 시기 중 유아기에는 급격한 정서발달이 진행되는데, 정서 조절은 긍정적인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기에는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방식을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능력의 향상시킬 수 있는 음악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리드믹스 음악 교육을 바탕으로 음악에 맞추어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여러 가지 악기를 연주하는 프로젝션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안한다. 즉 유아들이 손, 팔, 다리를 활용한 신체 동작으로 베이스, 드럼, 탬버린, 캐스터네츠, 마라카스의 5가지 악기를 연주하도록 하여, 신체활동이 유아의 정서조절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음악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유아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보다 재미있게 정서조절의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During human development, rapid emotional growth develops in infancy, and emotional regulation affects positive emotional development. Therefore, it is important for infants to learn how to control their emotions in infancy. In this study, we propose music-based media content that can improve the em...
During human development, rapid emotional growth develops in infancy, and emotional regulation affects positive emotional development. Therefore, it is important for infants to learn how to control their emotions in infancy. In this study, we propose music-based media content that can improve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f infants. In other words, this study suggests a projector-based interactive content that plays various musical instruments through movement of the body following the music on the basis of the Eurhythmics education. Children were asked to perform five instruments: bass, drums, tambourines, castanets, and maracas in their physical movements using their hands, arms, and legs, so that physical activity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child's emotional regulation. This music - based interactive content is expected to provide an environment that can help improve the emotional regulation by concentrating the attention of children.
During human development, rapid emotional growth develops in infancy, and emotional regulation affects positive emotional development. Therefore, it is important for infants to learn how to control their emotions in infancy. In this study, we propose music-based media content that can improve the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of infants. In other words, this study suggests a projector-based interactive content that plays various musical instruments through movement of the body following the music on the basis of the Eurhythmics education. Children were asked to perform five instruments: bass, drums, tambourines, castanets, and maracas in their physical movements using their hands, arms, and legs, so that physical activity had a positive impact on the child's emotional regulation. This music - based interactive content is expected to provide an environment that can help improve the emotional regulation by concentrating the attention of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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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능력향상을 돕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유아의 정서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 신체활동과 음악을 결합하고 프로젝터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음악 연주 콘텐츠를 구성하여 유아가 마음껏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마련해주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정서조절능력향상을 돕기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 유아의 정서조절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난 신체활동과 음악을 결합하고 프로젝터를 이용한 인터랙티브 음악 연주 콘텐츠를 구성하여 유아가 마음껏 신체를 움직일 수 있는 기회와 공간을 마련해주고자 한다.
본 연구는 2-6세 사이 유아들의 눈높이에 맞는 인터렉티브한 요소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정서발달을 돕는 콘텐츠를 제안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2세부터 6세 사이의 유아기에 정서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것과 정서조절능력이 유아기에 향상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임을 알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 아이들의 정서 조절능력의 향상을 돕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인터랙티브 음악 연주 콘텐츠를 제안한다.
제안 방법
빔 프로젝터와 사용자의 몸 움직임을 감지하는 키넥트를 활용하여 보다 큰 화면을 통해 콘텐츠와 사용자간 인터랙션이 가능하도록 한다.
사용 흐름에 있어서, 사용방법인 ‘연주방법 배우기’가 가장 먼저 제시된다. 음악을 연주하는 기능을 시작하기 전에 키넥트가 인식하는 동작을 사용자에게 학습시키기 위해 동작을 알려주는 가이드 기능이 메인화면 가장 첫 화면으로 나타나도록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사용방법을 알지 못하고 음악을 연주하는 기능으로 넘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한다.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실선 없는 면 오브젝트로 파스텔 톤이 아닌 원색을 사용하여 신나고 동적인 느낌을 주도록 했다. 중간에 있는 나무 밑둥에 사용자의 전신이 나타나도록 맵핑한다.
유아들에게 친숙한 노래 장르 중 하나인 동요와 시각적 자극이 풍부한 인터페이스, 즉각적인 인터랙션을 구현하여 서비스를 제작하였다. 유아들이 본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풍부한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기대한다.
성능/효과
[3] 정서조절이란 내적 감정 상태 및 정서와 관련된 생리학적 과정의 발생, 강도, 지속기간을 조정하는 과정을 말하며 정서조절능력이란 ‘정서경험을 주어진 상황에서 사회문화적으로 용인된 방법으로 반응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1) 선행 연구들과 주장들에 의거하여 유아기에 정서조절능력 향상이 필수적임을 알 수 있었다.
유아들의 신체활동은 다음과 같은 발달 특징에 의해 중요성을 갖는다. 첫째, 유아기는 연골화 이전시기로 몸이 유연하고 호기심과 모험심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예민하다. 비교적 시간적 여유를 가지므로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용이하다.
친구들과 놀이를 통해 협동, 정직, 감정조절, 집단의 규칙준수 등 사회적 규칙과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를 하게 된다. 셋째,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두되 발달이 가장 활발하다. 즉, 지능과 신체 발달 사이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지능 발달은 영양과 연관되어 있다.
즉, 지능과 신체 발달 사이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특히, 지능 발달은 영양과 연관되어 있다. 넷째,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된다. 운동과 놀이를 통해 얻어지는 성취 및 만족감은 유아기의 자아개념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발판에서 왼쪽으로 갈수록 볼륨이 작아지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볼륨이 커진 다. 표1은 악기에 따른 신체 동작을 정리한 표이다.
2세부터 6세 사이의 유아기에 정서발달이 활발히 이루어진다는 것과 정서조절능력이 유아기에 향상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임을 알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 아이들의 정서 조절능력의 향상을 돕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인터랙티브 음악 연주 콘텐츠를 제안한다.
[1] 이러한 정서는 만 2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인 만 6세까지의 시기인 유아기에 급속도로 발달한다.[2] 정서발달을 통해 유아의 성격이 형성되고 이는 사회적 적응과 연결되기 때문에 올바른 정서발달을 돕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후속연구
유아들에게 친숙한 노래 장르 중 하나인 동요와 시각적 자극이 풍부한 인터페이스, 즉각적인 인터랙션을 구현하여 서비스를 제작하였다. 유아들이 본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그들의 풍부한 정서와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는 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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