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IT서비스기업의 성장모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growth model for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원문보기


강운식 (국민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기업경영전공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IT서비스기업의 Captive고객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Captive고객을 배경으로 성장한 IT서비스기업이 독립적 성과 및 고객에 대한 가치 창출의 관점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에 도달했는가를 데이터 분석 및 전문가 서베이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대형 IT서비스기업은 비즈니스 서비스(business service)를 위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계열기업군의 필요에 의해 탄생하여 계열기업군을 Captive고객으로 하는 성장과정을 거쳐왔다. 이러한 국내 IT서비스기업의 성장과 지속적인 생존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구조적 특성을 고려한, 그리고 지금까지의 성장을 설명할 수 있는 적절한 성장동력과 성장동인을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최적의 성장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Captive고객과 IT서비스기업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성장모델을 제시하고 그 성과를 교차 분석한 통계적 연구를 통하여 국내 IT서비스기업의 Captive고객, 즉 계열기업군 고객의 존재는 IT서비스기업의 주된 성장동력 및 성장동인이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IT서비스기업은 이를 바탕으로 한 성장을 통하여 IT서비스사업 역량을 축적하였고, 이러한 축적된 사업 역량과 대외사업을 통한 서비스 영역 확대를 통하여 IT서비스회사가 기업으로서 독립적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또한 이렇게 축적된 역량이 Captive 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IT서비스를 통하여 Captive 고객에도 긍정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창출을 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적으로 Captive고객과 IT서비스기업의 선순환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국내의 IT서비스기업이 Captive고객에 특화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competence level of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from the view point of capability of creating customers value and outcome as an independent companies which have been growing in the captive customers(market) circumstance by business data analysis and IT sp...

주제어

#IT서비스기업 성장모델 핵심역량 Captive고객 성장동력 성장동인 

학위논문 정보

저자 강운식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 기업경영전공
지도교수 김현수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x, 295
키워드 IT서비스기업 성장모델 핵심역량 Captive고객 성장동력 성장동인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08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