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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9 no.1, 2010년, pp.57 - 71
강운식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정보학)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과) , 안연식 (경원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competence level of IT service companies in Korea from the view point of capability of creating customers value and outcome as an independent companies which have been growing in the captive customers(market) circumstance by performance data analysis and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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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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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IT서비스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 또한 우리나라 IT서비스업의 특징은 내수 중심의 산업구조와 독점적인 계열기업군 시장(captive market, 또는 captive고객)의 존재이다. 전체 IT서비스 생산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 기준으로 3. | |
자원의존(resource dependence)이론과 사외자본이론등은 IT서비스기업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가? | 거래 상대방이 둘 다 이러한 상황에 처해 있으면 전략적 제휴의 가능성이 더욱 커지게 된다(Levin and Cross, 2004). 이러한 이론들은 IT서비스기업이 일반적으로 수직, 또는 수평 계열화 되어 있는 계열기업군 간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공유하게 하거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공유하게 함으로서 계열기업군의 총 역량을 강화한다는 의미에서 IT서비스기업의 탄생에 더하여 본 연구에서의 성장기의 성과를 설명할 수 있는 좋은 논거를 제공한다. 이러한 긴밀한 관계는 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동 위험에 노출되게 되는 것이(Madhok and Tallman, 1998) 이를 회피하기 위한 국내 계열기업군의 시도가 IT서비스기업의 탄생 배경이 되었고, 또 계열기업군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이 IT서비스기업의 성장을 가져왔으며 그 결과로서 계열기업군도 한정된 영역이나마 사회자본 관점에서의 이득을 예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 |
고객 관점에서 접근하면 서비스업을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고객 관점에서 접근하면 서비스업을 그 소비 주체에 따라 생산자 서비스(B2B서비스, 기업용 서비스)와 소비자 서비스(B2C서비스, 일반 소비자용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생산자서비스는 생산자, 즉 기업이 이용하는 서비스업을 말하며 기업 활동의 대규모화에 따라 내부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외부에서 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경제성과 함께 전문화된 고급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남기찬 외, 20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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