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DSLR(Digital Single Lens Reflex) 카메라의 대중화를 중심으로 '사진 찍는 사람들'과 '사진 찍는 문화'에 대한 글을 풀어나가고자 했다. 전문가용?남성용 카메라의 대중화는 사진에 대한 대중의 높은 관심을 반영한다. 이는 여가 소비문화의 변화, 경험의 시각화 및 물질화에 익숙한 새로운 세대의 출현, 인터넷 1인 미디어의 활발한 이용을 비롯하여 새로운 출사지의 명소화, 동호회 중심의 집단 출사문화 등의 새로운 문화 현상을 유발하고 있다. 사진이 기술과 담론, 실천의 복합물임을 인식하면서, 이 글은 카메라가 개인의 일상에서 활용되는 방식에 대한 미시적인 측면과 함께 사진과 관련된 거시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DSLR 이용자들의 사진 행위 의 이전-현장-이후의 3단계를 중심으로 연구문제를 도출하였고, DSLR 이용자들을 도시공간의 '산책자(fl?neur)'에 비유하여 행위자-DSLR 미디어-외부 도시공간 등 세 차원을 구분하여 주체로서의 산책자의 실천을 중심으로 한 사진 행위의 순환 과정을 묘사하고자 했다. 연구방법으로는 이미지 문화에 익숙한 2?30대 DSLR 이용자에 대한 심층 인터뷰를 기본으로 하여, 이들이 직접 찍은 사진 자료들, 그리고 연구자가 직접 유명 출사지를 방문하여 찍어온 사진 자료들과 S.I. 클럽, ...
저자 | 홍남희 |
---|---|
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영상커뮤니케이션전공 |
지도교수 | 윤태진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 173 p. |
키워드 | (디지털)사진 (디지털)카메라 산책자 응시 도시공간 정체성 일상 심미화 출사문화 소비문화 디지털문화 성찰성 (digital) photography (digital) camera DSLR flâneur gaze urban space identity aestheticization photo-stroll consuming culture reflexivity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9171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