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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언어는 인간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 감정, 경험 등을 표현하는 즉, 의사소통의 중요한 수단이다. 이러한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형태로 다양하게 이루어지나 그 중 언어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는 중요한 도구이다. 언어에 있어 기본이 되는 것이 어휘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언어에서 어휘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언어로 의사소통을 하고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어휘를 읽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기초학습능력의 구성요인으로서 읽기 기능의 결함은 국어 교과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학습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읽기 능력이 떨어지는 아동들에게 읽기 능력을 길러주어야 하며 무엇보다도 읽기 결함이 누적되지 않도록 기초학습능력이 다져지는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적절한 교육적 대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동요를 활용한 다감각 언어지도가 읽기 학습부진아의 읽기 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고자 하였다. 경상남도 D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읽기 학습부진아 1학년 아동 2명과 2학년 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실험설계는 피험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해 동요를 활용했으며, 동요의 노랫말 속에 포함된 목표단어를 추적 및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통해 다감각적으로 접근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동요를 활용한 다감각 언어지도는 읽기 학습부진아의 읽기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 동요를 활용한 다감각 언어지도를 실시한 이후 읽기 학습부진아의 목표 단어 읽기 능력이 기초선 기간에 비해 중재기간에 향상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읽기 능력은 1주일 후 실시한 유지 기간까지 그 효과가 그대로 유지되었다. 둘째, 학생들이 선호하는 ...
저자 | 이태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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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진주교육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특수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iv, 57p. |
키워드 | 동요 언어지도 학습부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199893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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