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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실행 전문성 개발의 발달과 학습 틀 원문보기


우필희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과학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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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실행 전문성 개발의 발달과 학습 틀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SEF의 중등교사 과학 전문성 개발 틀을 모델로 하여 과학수업 전문성 영역 중 지식과 태도 영역을 제외한 실행 영역의 요소와 요소별 관점을 정하였다. 각 관점에 따른 발달과 학습 정도를 다섯 수준으로 각각 개발하였다. 발달과 학습 틀은 여러 차례의 내용 수정 및 보완 후, 초등과학교육전문가 4명과 과학교육전문가 1명에게 내용타당도 검증을 받았다. 신뢰도는 문항 내적 합치도인 Cronbach α로 검증하였다. 발달과 학습 틀은 ‘수업계획’, ‘학습 환경 조성’, ‘탐구’, ‘개념이해’, ‘실생활적용’, ‘평가’의 여섯 가지 요소와 각 요소별로 4~7개씩 총 34개의 관점으로 구성하였다. 각 요소의 관점별 다섯 가지 수준으로 기술된 발달 틀의 내용타당도는 96.4%, 신뢰도는 .95이다. 학습 틀은 각 요소의 관점별로 이해, 신념, 실행, 연구의 다섯 수준으로 기술되었으며, 내용타당도는 96.0%, 신뢰도는 .97이다. 초등교사의 과학수업 실행 전문성 개발의 발달수준과 학습수준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 지역의 교사 57명에게는 설문조사를, 전국의 교사 143명에게는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사의 특성에 따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apply a framework for progression and learning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practice. The framework for the progression was modified 'Framework for progression in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science teacher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필희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과학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67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90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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