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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1 no.1, 2012년, pp.57 - 70
We investigated the perception and preferred type of question and analyzed type of questions asked by teachers in elementary science class to identify how teachers' perception of questioning is reflected in teaching practices. We collected the data from questionnaires, deep-interview and audiotaped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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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발문에 대한 인식 설문과 선호도 검사를 실시하고 인식이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제 과학 수업을 녹음하여 전사한 후 교사가 사용하고 있는 발문의 유형을 분석 한 결과는? | 그 결과, 교사의 발문에 대한 인식에서 연구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사들은 과학 수업에서 발문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하고 있었으나, 발문에 대한 이해는 부족하였다. 자신의 발문에 대한 만족도는 높지 않게 나타났다. 수업을 진행하면서 단계별로 다른 유형의 발문을 하며, 교사들은 대체로 특정 유형의 발문만을 선호하지 않고, 다양한 발문을 선호하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발문을 분석한 결과, 교사들은 인지·기억적 발문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원인을 알고자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과학 수업의 목표를 과학 지식의 이해로 인식하고 있어, 인지·기억적 발문이 많이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두 번째 요인은 과학 수업에 대한 자신감을 들 수 있다. 과학 교과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교사는 과학 교재 개발에 더 적극적이나, 반대로 과학 교과에 자신감이 없는 교사는 교재 개발에 투자하는 시간보다는 가르쳐야할 과학 지식을 이해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어 어떤 발문을 할지 사전에 계획하지 못하고 수업 시간에 즉흥적으로 발문을 사용하고 있었다. 세 번째 요인으로는 발문에 대한 지식 및 이해를 들 수 있다. 발문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교사는 다양한 발문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상대적으로 발문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사는 Blosser의 기준으로 분석했을 때 다른 교사들과 차이가 없었으나, 발문의 종류와 발문의 역할에 대해 알고 있어, 수렴적 발문과 함께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켜주는 확산적발문을 시도하고 있었다. | |
교사와 학생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즉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많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사의 발문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가장 중요한 요소다(Wellington & Osborne, 2001). 학교 수업은 주로 교사의 발문, 발문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과 이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으로 이루어지므로, 언어적 상호작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교사의 발문과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Black & William, 1998; Dillon, 1988a; Tunstall & Gipps, 1996; 박종윤 등, 2006 재인용). | |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무엇을 통해 이루어지는가? | 학생은 과학을 학습할 때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의미를 구성하고, 과학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킨다(Duit & Treagust, 1998). 즉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은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사이의 수많은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사의 발문은 교사와 학생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 중 가장 중요한 요소다(Wellington & Osborne, 20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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