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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중심 통합단원의 설계 원문보기


서경순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방법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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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고도의 정보ㆍ기술 사회로 어느 세기에서도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에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학생들이 현실의 삶에서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학문 분야에 얽매이지 않는 교과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통합적 안목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현행 교육과정에서 여러 과목에 걸쳐 중복되어 나타나는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주제중심 통합단원을 설계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먼저 교육과정 통합이 교육현장에서 어떤 의의를 가지는지 살펴보고, 제 7차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서 표방하는 ‘만들어 가는 교육과정’의 의미와 함께 오늘날 중요성이 대두되는 학교 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재구성과의 연관성을 고찰해 보고 본 연구에서 활용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학자들의 통합단원 설계 전략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중심 통합단원 설계’ 모형을 구안한 후, 6학년 2학기 교육과정 중 주제 중복 현상이 뚜렷한 ‘환경’을 주제로 “초록별 지구 이야기”라는 통합단원을 설계하였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주제 중심 통합단원’의 설계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교육과정을 분석한다. 연간 교육과정 운영 계획표를 활용하여 6학년 2학기 교육과정 중에서 여러 과목에 걸쳐 중복되어 나타나는 ‘세계’와 ‘환경’이라는 두 가지 아이디어를 추출하였다. ② 주제를 선정한다. 주제 선정 준거에 의거하여 보다 많은 교과 영역을 포괄하고,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며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는 ‘환경’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통합 단원명을 “초록별 지구 이야기”로 정하였다. ③ 잠정적 단원 개요를 작성한다. 사회, 과학, 도덕, 실과, 미술에서 ‘환경’과 관련된 학습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핵심주제, 하위주제, 구체적 정보로 나누어 비교적 상세하게 나타내었다. ④ 학습목표를 추출한다.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학습목표를 먼저 파악함으로써 교육과정 재구성을 보다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다. ⑤ 핵심 아이디어 용어를 열거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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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le operating curricula, we often see that the same theme appears in multiple subjects redundantly. From students’ position, this may bring confusion to their knowledge acquisition. In rapidly changing contemporary society, valuable knowledge is active and integrated knowledge that allows the le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경순
학위수여기관 대구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방법 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68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96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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