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대처능력에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느 정도의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의 학단형 활동에 참여한 초·중·고등학생 총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를 통해 제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들이 활동에 참여한 후 오히려 스트레스대처영역(자기이미지, 사회적 인지능력, 기술수용능력, 독립성) 등에서 사후평균이 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대처능력에 적극성을 보이지 못하거나 청소년활동을 체험한 후에 자신이 지각하지 못했던 대처능력의 차이를 발견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하는데 대한 능력의 부족을 깨닫게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2) 청소년들의 활동 참여 전의 스트레스와 대처능력의 ...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대처능력에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느 정도의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의 학단형 활동에 참여한 초·중·고등학생 총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를 통해 제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들이 활동에 참여한 후 오히려 스트레스대처영역(자기이미지, 사회적 인지능력, 기술수용능력, 독립성) 등에서 사후평균이 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대처능력에 적극성을 보이지 못하거나 청소년활동을 체험한 후에 자신이 지각하지 못했던 대처능력의 차이를 발견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하는데 대한 능력의 부족을 깨닫게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2) 청소년들의 활동 참여 전의 스트레스와 대처능력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인불안감이 있으면, 자기불안감이 높아지며 새로운 환경이나 만남의 기회도 불안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대인불안 스트레스요인과 자기노출불안 스트레스요인, 자기이미지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노출불안 스트레스요인과 자기이미지, 사회적 인지능력, 기술수용능력 간에 유의미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3) 청소년활동에 참여 후는 대인불안 스트레스, 자기노출불안 스트레스는 대처능력의 독립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즉 대인불안이 있을 경우에 자기노출을 꺼리거나 독립적인 대처능력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자기노출 스트레스 이외는 자기이미지와 조절력, 독립성에 대한 대처능력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다.
4) 청소년활동의 참여 후에는 자기노출이 되면 스트레스와 조절력, 독립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5) 청소년활동 참여가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영향력분석을 통해서 볼 때 자기노출스트레스가 자기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대인불안스트레스, 자기노출 스트레스가 사회적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노출의 불안감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였고 대인불안이 심해지면 사회적 인지능력에 거부감이 큰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사회적 역량을 부각시키는 대처능력의 강화를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의 프로그램이 계발되고 또한 적절한 프로그램이 선택되어져야하며, 이러한 노력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활동의 스트레스해소와 대처능력의 관련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활동의 프로그램계발과 함께 지도자의 적응 그리고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관계요인을 보다 세밀히 파악하여 기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가 이루어지는 방안이 수립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활동의 참여를 통해 스트레스요인의 감소를 증명하기 위하여 사전에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요인을 검증하고 이러한 요소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등 보다 과학적인 프로그램의 수행과 실행방식의 노력이 제시되어져야 한다.
셋째, 청소년활동의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의 대처능력을 보완하거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1회적이거나 단기간의 연구로는 결과를 예측하거나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이러한 결과를 계속적으로 검증하고 효율성을 제공하는 노력이 이행되어져야 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대처능력에 어떠한 관계가 있고, 어느 정도의 영향을 줄 수 있는가를 알아보고자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의 학단형 활동에 참여한 초·중·고등학생 총 2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조사를 통해 제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청소년들이 활동에 참여한 후 오히려 스트레스대처영역(자기이미지, 사회적 인지능력, 기술수용능력, 독립성) 등에서 사후평균이 더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들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대처능력에 적극성을 보이지 못하거나 청소년활동을 체험한 후에 자신이 지각하지 못했던 대처능력의 차이를 발견하게 됨으로써 자신의 어떠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하는데 대한 능력의 부족을 깨닫게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2) 청소년들의 활동 참여 전의 스트레스와 대처능력의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인불안감이 있으면, 자기불안감이 높아지며 새로운 환경이나 만남의 기회도 불안감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 수 있다.
또한 대인불안 스트레스요인과 자기노출불안 스트레스요인, 자기이미지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노출불안 스트레스요인과 자기이미지, 사회적 인지능력, 기술수용능력 간에 유의미한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3) 청소년활동에 참여 후는 대인불안 스트레스, 자기노출불안 스트레스는 대처능력의 독립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즉 대인불안이 있을 경우에 자기노출을 꺼리거나 독립적인 대처능력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었으며, 자기노출 스트레스 이외는 자기이미지와 조절력, 독립성에 대한 대처능력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보였다.
4) 청소년활동의 참여 후에는 자기노출이 되면 스트레스와 조절력, 독립성이 높아지고 있음을 나타내었다.
5) 청소년활동 참여가 스트레스대처에 미치는 영향력분석을 통해서 볼 때 자기노출스트레스가 자기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대인불안스트레스, 자기노출 스트레스가 사회적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자기노출의 불안감이 스트레스로 작용하였고 대인불안이 심해지면 사회적 인지능력에 거부감이 큰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의 가치를 부각시키고 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사회적 역량을 부각시키는 대처능력의 강화를 위해서는 청소년활동의 프로그램이 계발되고 또한 적절한 프로그램이 선택되어져야하며, 이러한 노력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청소년활동의 스트레스해소와 대처능력의 관련성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활동의 프로그램계발과 함께 지도자의 적응 그리고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에 대한 관계요인을 보다 세밀히 파악하여 기획과 실행 그리고 평가가 이루어지는 방안이 수립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청소년활동의 참여를 통해 스트레스요인의 감소를 증명하기 위하여 사전에 청소년들의 스트레스요인을 검증하고 이러한 요소에 따라서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등 보다 과학적인 프로그램의 수행과 실행방식의 노력이 제시되어져야 한다.
셋째, 청소년활동의 참여를 통해 청소년들의 대처능력을 보완하거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즉 1회적이거나 단기간의 연구로는 결과를 예측하거나 평가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이러한 결과를 계속적으로 검증하고 효율성을 제공하는 노력이 이행되어져야 한다.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1) to explain the relationship of the coping with stress and youth activity and 2) to analyze the degree of implication on destress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Data were collected from 234 students in National Youth Training Center in Chun-an city. After data cle...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1) to explain the relationship of the coping with stress and youth activity and 2) to analyze the degree of implication on destress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Data were collected from 234 students in National Youth Training Center in Chun-an city. After data cleaning, the SPSS program was used in analyzing the data. The statistical technical used for the study were frequency, percent, correlation,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s;
1) The degree of exposure on stress were significantly lower on the self-image, social perception, technical acceptance and independence on the family factors after participating the youth activity. The major reason on the increasing of the stress implication has a sense of the stress itself.
2) The result on correlation analysis on the coping with the stress before youth activity was closely related with inter and intrapersonal anxiety. Especially, the stress factor on inter and intrapersonal anxiety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 among self-exposure, self-image. The stress factor on self-exposure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 among self-exposure, social perception, and technical acceptance.
3) The result on correlation analysis on the coping with the stress after youth activity was closely related with inter, intrapersonal anxiety and self-exposure anxiety.
4) The major factor of implication on the coping with the stress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were self-exposure, inter, intrapersonal anxiet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s are recommended for further stress reduction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1) To facilitate the stress reduction from the participate in the youth activity should be developed to the planing, performance and evaluation of the program related to the stress reduction.
2) To reinforce the stress of youth should be tested on the level of stress and adopted to the program related to the stress reduction.
3) The research to increasing the effect related to the stress reduction should be considered in the future studies of youth activity.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1) to explain the relationship of the coping with stress and youth activity and 2) to analyze the degree of implication on destress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Data were collected from 234 students in National Youth Training Center in Chun-an city. After data cleaning, the SPSS program was used in analyzing the data. The statistical technical used for the study were frequency, percent, correlation, factor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es;
1) The degree of exposure on stress were significantly lower on the self-image, social perception, technical acceptance and independence on the family factors after participating the youth activity. The major reason on the increasing of the stress implication has a sense of the stress itself.
2) The result on correlation analysis on the coping with the stress before youth activity was closely related with inter and intrapersonal anxiety. Especially, the stress factor on inter and intrapersonal anxiety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 among self-exposure, self-image. The stress factor on self-exposure were significantly correlation among self-exposure, social perception, and technical acceptance.
3) The result on correlation analysis on the coping with the stress after youth activity was closely related with inter, intrapersonal anxiety and self-exposure anxiety.
4) The major factor of implication on the coping with the stress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were self-exposure, inter, intrapersonal anxiety.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the followings are recommended for further stress reduction throughout the youth activity.
1) To facilitate the stress reduction from the participate in the youth activity should be developed to the planing, performance and evaluation of the program related to the stress reduction.
2) To reinforce the stress of youth should be tested on the level of stress and adopted to the program related to the stress reduction.
3) The research to increasing the effect related to the stress reduction should be considered in the future studies of youth ac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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