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둔 어머니들이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를 통하여 경험한 가족체계의 변화와 치료적 요인을 심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소아정신과 두 곳에서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치료를 위해 가족놀이치료에 참여한 어머니 10명이었다.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는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및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주요 기법들이 통합적으로 활용되었다. 가족놀이치료는 가족에 따라 18-26회에 진행되었으며 평균 22회였다. 치료 종결 후 어머니들과의 심층면접을 녹화하고 전사한 내용을 중심 자료로 하여 Creswell(2003)의 질적 자료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를 통한 가족체계 변화는 이해와 수용, 개방적인 대화, 친밀감 그리고 갈등대처로 나타났으며 가족체계의 변화는 개인체계의 변화와 가족하위체계의 변화를 수반하였다. 모자관계의 변화에서 모의 심리적인 안정감이 자녀와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모자관계에서 친밀감의 증가는 상호신뢰감으로 발전하여 아동의 모에 대한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었다. 통합적 가족놀이치료 후 부부의 양육에서 일치와 협력은 가족의 기능과 아동의 치료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모와 다른 자녀와의 관계 변화는 형제관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개인체계와 하위체계 간 변화는 상호영향력이 나타나서 가족체계의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둘째, 통합적 가족놀이치료에서 가족체계 변화의 치료적 요인은 가족놀이, 대화 및 놀이시간의 치료구성과 규칙 설정, 정서적인 지지와 수용, 아동의 감정과 의견 존중, 갈등대처방법 ...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둔 어머니들이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를 통하여 경험한 가족체계의 변화와 치료적 요인을 심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소아정신과 두 곳에서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치료를 위해 가족놀이치료에 참여한 어머니 10명이었다.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는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및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주요 기법들이 통합적으로 활용되었다. 가족놀이치료는 가족에 따라 18-26회에 진행되었으며 평균 22회였다. 치료 종결 후 어머니들과의 심층면접을 녹화하고 전사한 내용을 중심 자료로 하여 Creswell(2003)의 질적 자료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를 통한 가족체계 변화는 이해와 수용, 개방적인 대화, 친밀감 그리고 갈등대처로 나타났으며 가족체계의 변화는 개인체계의 변화와 가족하위체계의 변화를 수반하였다. 모자관계의 변화에서 모의 심리적인 안정감이 자녀와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모자관계에서 친밀감의 증가는 상호신뢰감으로 발전하여 아동의 모에 대한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었다. 통합적 가족놀이치료 후 부부의 양육에서 일치와 협력은 가족의 기능과 아동의 치료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모와 다른 자녀와의 관계 변화는 형제관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개인체계와 하위체계 간 변화는 상호영향력이 나타나서 가족체계의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둘째, 통합적 가족놀이치료에서 가족체계 변화의 치료적 요인은 가족놀이, 대화 및 놀이시간의 치료구성과 규칙 설정, 정서적인 지지와 수용, 아동의 감정과 의견 존중, 갈등대처방법 모델링, 긍정적인 자원 탐색, 창의적 놀이 그리고 가족상호작용 피드백이었다. 이러한 치료적 요인은 가족구성원의 개인내적인 변화와 가족관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가족체계의 변화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는 ADHD 아동 가족의 가족체계의 변화에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안정적인 치료적 맥락, 치료자의 신뢰로운 태도, 그리고 통합적인 가족치료적 기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ADHD 아동을 둔 어머니들이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를 통하여 경험한 가족체계의 변화와 치료적 요인을 심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서울에 소재한 소아정신과 두 곳에서 ADHD 진단을 받은 아동의 치료를 위해 가족놀이치료에 참여한 어머니 10명이었다.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는 구조적 가족치료, 전략적 가족치료 및 해결중심적 가족치료의 주요 기법들이 통합적으로 활용되었다. 가족놀이치료는 가족에 따라 18-26회에 진행되었으며 평균 22회였다. 치료 종결 후 어머니들과의 심층면접을 녹화하고 전사한 내용을 중심 자료로 하여 Creswell(2003)의 질적 자료 분석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를 통한 가족체계 변화는 이해와 수용, 개방적인 대화, 친밀감 그리고 갈등대처로 나타났으며 가족체계의 변화는 개인체계의 변화와 가족하위체계의 변화를 수반하였다. 모자관계의 변화에서 모의 심리적인 안정감이 자녀와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모자관계에서 친밀감의 증가는 상호신뢰감으로 발전하여 아동의 모에 대한 안정적인 애착이 형성되었다. 통합적 가족놀이치료 후 부부의 양육에서 일치와 협력은 가족의 기능과 아동의 치료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모와 다른 자녀와의 관계 변화는 형제관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개인체계와 하위체계 간 변화는 상호영향력이 나타나서 가족체계의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였다. 둘째, 통합적 가족놀이치료에서 가족체계 변화의 치료적 요인은 가족놀이, 대화 및 놀이시간의 치료구성과 규칙 설정, 정서적인 지지와 수용, 아동의 감정과 의견 존중, 갈등대처방법 모델링, 긍정적인 자원 탐색, 창의적 놀이 그리고 가족상호작용 피드백이었다. 이러한 치료적 요인은 가족구성원의 개인내적인 변화와 가족관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결과적으로 가족체계의 변화를 나타냈다. 결론적으로, 통합적 가족놀이치료는 ADHD 아동 가족의 가족체계의 변화에 효과적이었으며 이러한 변화는 안정적인 치료적 맥락, 치료자의 신뢰로운 태도, 그리고 통합적인 가족치료적 기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주제어
#통합적 가족놀이치료 가족체계의 변화 치료적 요인 질적 연구 ADHD integrated family play therapy changes in family systems therapeutic factors qualitative researc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아동·가족학과
지도교수
정문자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108 p.
키워드
통합적 가족놀이치료 가족체계의 변화 치료적 요인 질적 연구 ADHD integrated family play therapy changes in family systems therapeutic factors qualitativ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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