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정서적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와 그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를 치료대행자 역할을 하게하여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와 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2-2.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4.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동적 가족화(KFD) 그림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2-5.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어머니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2-6.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대상은 전주시에 거주하는 만 5, 6세 유아와 어머니 18쌍(실험집단: 9쌍, 통제집단: 9쌍)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Guerney(1964)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이론, Landreth(2002), Landreth와 Bratton(2008)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그리고 Proulx(2003)의 부모-자녀관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으며, 크게 4개 과정, 즉 부모교육, 미술치료, 비디오 ...
본 연구는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정서적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와 그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를 치료대행자 역할을 하게하여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와 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2-2.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4.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동적 가족화(KFD) 그림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2-5.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어머니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2-6.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대상은 전주시에 거주하는 만 5, 6세 유아와 어머니 18쌍(실험집단: 9쌍, 통제집단: 9쌍)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Guerney(1964)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이론, Landreth(2002), Landreth와 Bratton(2008)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그리고 Proulx(2003)의 부모-자녀관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으며, 크게 4개 과정, 즉 부모교육, 미술치료, 비디오 슈퍼비전, 피드백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동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성인-아동 상호작용의 공감척도(Measurement of Empathy in Adult-Child Interaction), PLATO(Play Therapy Observer) 치료자 반응 척도, 동적 가족화(KFD) 그림검사를 양적분석 하였으며,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와 어머니 변화, 그리고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를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다. 즉 유아가 보이는 위축,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 문제, 공격성의 문제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어머니를 치료대행자로서 역할을 하게하여 어머니-자녀관계를 증진하고 강화함으로써 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다.
둘째,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향상되었다. 즉 수용적 의사소통, 아동의 자기안내 허용, 개입의 공감능력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즉 어머니는 자녀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긍정적 수용으로 반영적 경청을 알게 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반복하여 제공함으로써 어머니의 공감능력을 향상시켰다.
셋째,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이 향상되었다. 즉 PLATO의 반응을 통해 살펴본 4가지 주요차원에서 촉진적 반응이나 주의 반응이 매우 향상되고, 지시적 반응이 다소 감소됐으며, 비촉진적 반응이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어머니를 치료대행자 역할에 중점을 두어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킨 결과라 할 수 있다.
넷째, 유아의 동적 가족화(KFD) 그림이 향상되었다. 즉 활동차원, 그림특성차원, 위치․거리․장벽차원에서 사전-사후 그림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의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표현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어머니의 변화 정도에 따른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의 어머니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긍정적 변화를 보고하였다. 즉 어머니를 치료대행자로 훈련시켜 자녀에게 상담자 역할로써 상담기술과 기법을 적절하게 개입하고, 어머니-자녀 미술치료에 대한 지속적인 비디오 슈퍼비전과 피드백 과정을 통해 기술을 훈련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어머니의 변화 정도에 따른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의 어머니가 긍정적 변화를 보고하였다. 즉 어머니는 자녀의 행동과 언어에 긍정적으로 공감해주고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주며, 그리고 긍정적인 촉진적 반응으로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여섯째,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이 향상되었다. 사전-사후 그림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의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표현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결론적으로,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고,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유아의 그림(KFD, KHTP)에서도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와 본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사회․정서적으로 문제행동을 보이는 유아와 그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를 치료대행자 역할을 하게하여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와 어머니의 공감능력 및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2.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2-1.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문제행동 감소에 효과가 있는가?
2-2.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어머니의 공감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3.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2-4.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동적 가족화(KFD) 그림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2-5.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어머니는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2-6.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은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이는가?
연구대상은 전주시에 거주하는 만 5, 6세 유아와 어머니 18쌍(실험집단: 9쌍, 통제집단: 9쌍)을 대상으로 주 1회, 총 10회기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Guerney(1964)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이론, Landreth(2002), Landreth와 Bratton(2008)의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 그리고 Proulx(2003)의 부모-자녀관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참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였으며, 크게 4개 과정, 즉 부모교육, 미술치료, 비디오 슈퍼비전, 피드백 과정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아동행동평가척도(Child Behavior Checklist: CBCL), 성인-아동 상호작용의 공감척도(Measurement of Empathy in Adult-Child Interaction), PLATO(Play Therapy Observer) 치료자 반응 척도, 동적 가족화(KFD) 그림검사를 양적분석 하였으며,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와 어머니 변화, 그리고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검사를 질적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다. 즉 유아가 보이는 위축, 우울/불안, 사회적 미성숙, 주의집중 문제, 공격성의 문제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이는 어머니를 치료대행자로서 역할을 하게하여 어머니-자녀관계를 증진하고 강화함으로써 유아의 문제행동을 감소시켰다.
둘째, 어머니의 공감능력이 향상되었다. 즉 수용적 의사소통, 아동의 자기안내 허용, 개입의 공감능력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즉 어머니는 자녀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긍정적 수용으로 반영적 경청을 알게 하고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반복하여 제공함으로써 어머니의 공감능력을 향상시켰다.
셋째,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이 향상되었다. 즉 PLATO의 반응을 통해 살펴본 4가지 주요차원에서 촉진적 반응이나 주의 반응이 매우 향상되고, 지시적 반응이 다소 감소됐으며, 비촉진적 반응이 상당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어머니를 치료대행자 역할에 중점을 두어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킨 결과라 할 수 있다.
넷째, 유아의 동적 가족화(KFD) 그림이 향상되었다. 즉 활동차원, 그림특성차원, 위치․거리․장벽차원에서 사전-사후 그림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의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표현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다섯째,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유아-어머니의 변화 정도에 따른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의 어머니가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해 긍정적 변화를 보고하였다. 즉 어머니를 치료대행자로 훈련시켜 자녀에게 상담자 역할로써 상담기술과 기법을 적절하게 개입하고, 어머니-자녀 미술치료에 대한 지속적인 비디오 슈퍼비전과 피드백 과정을 통해 기술을 훈련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어머니의 변화 정도에 따른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의 어머니가 긍정적 변화를 보고하였다. 즉 어머니는 자녀의 행동과 언어에 긍정적으로 공감해주고 무조건적으로 수용해주며, 그리고 긍정적인 촉진적 반응으로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이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여섯째, 유아의 동적 집-나무-사람(KHTP) 그림이 향상되었다. 사전-사후 그림을 비교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의 개개인의 차이는 있었으나, 대부분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표현되어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결론적으로, 미술치료 기법을 적용한 부모-자녀 놀이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통해 유아의 문제행동이 감소되었고, 어머니의 공감능력과 치료대행자로서의 어머니 기능수준을 향상시켰다. 그리고 유아의 그림(KFD, KHTP)에서도 정서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와 본 프로그램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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