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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DEBUSSY의 '피아노를 위하여'에 관한 연구와 페달
(A) Study of C.A.DEBUSSY's 'Pour le piano' and pedal 원문보기


전은지 (성신여자대학교 음악학과(기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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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는 19세기 말, 인간이 내면적으로 느낀 것을 주관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사물의 정확한 묘사나 재현보다는 빛에 의해 민감하게 변화되는 사물의 순간적인 인상이나 분위기를 포착하여 그림에 담고자 하였다. 아쉴-클로드 드뷔시(Achille-Claude Debussy, 1862~1918)는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에 있어 중심적 인물이다. 그는 미술에서의 인상주의(Impressionism), 그리고 문학의 상징주의(Symbolism)로부터 영향을 받아 조성 및 화성의 기능에서 벗어나 감각적이고 색채적인 그만의 독특한 음악을 창조하였다. 다양한 음색을 표출하기 위해, 교회 선법(Church mode)과 5음 음계(Pentatonic scale) 및 온음 음계(whole-tone scale)를 사용하였고, 병행 화음(parallel chord)과 페달 포인트(Pedal point), 그리고 여러 가지 종류의 페달(pedal)을 등을 사용하였다. 피아노 페달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pressionism in the late of 19th century is to express subjectively what people feel inside. Impressionism artists tried to catch and draw instant impression or atmosphere of objects varied with light sensitively rather than exact description or reproduction. Achille-Claude Debussy (1862~1918) is t...

주제어

#Debussy, Achille-Claud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은지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학과(기악전공)
지도교수 채상희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vii, 69 p.
키워드 Debussy, Achille-Claud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323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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