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20대 초반의 젊은 슈만이 법학도의 길을 포기하고 음악가에 길로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작곡한 곡으로 슈만의 음악활동을 지원하고 경제적으로 힘들었을 때 도움을 주었던 아베그라는 공작 부인에게 헌정 된 곡이다.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주제부와 세 개의 변주부, 그리고 두 개의 자유로운 부분으로 이루어진 이전 시대보다 자유로운 특성을 보이는 변주곡이다. 이전까지는 ‘변주곡’이라고 하면 코다(Coda)를 제외하고는 모두 주제와 변주부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 변주곡에는 자유로운 곡이 두 곡이나 포함되어 있어, 변주곡에 자유로운 환상곡적 양식을 포함시켰다. 아베그 변주곡은 아베그라는 이름에서 따온 A-B♭-E-G-G의 동기를 바탕으로 주제부를 만들고 3개의 변주와 칸타빌레, 피날레로 구성되어있다. 주제를 변주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주제를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유스럽게 변주하였기 때문에 주제와 변주와의 ...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20대 초반의 젊은 슈만이 법학도의 길을 포기하고 음악가에 길로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작곡한 곡으로 슈만의 음악활동을 지원하고 경제적으로 힘들었을 때 도움을 주었던 아베그라는 공작 부인에게 헌정 된 곡이다.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주제부와 세 개의 변주부, 그리고 두 개의 자유로운 부분으로 이루어진 이전 시대보다 자유로운 특성을 보이는 변주곡이다. 이전까지는 ‘변주곡’이라고 하면 코다(Coda)를 제외하고는 모두 주제와 변주부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 변주곡에는 자유로운 곡이 두 곡이나 포함되어 있어, 변주곡에 자유로운 환상곡적 양식을 포함시켰다. 아베그 변주곡은 아베그라는 이름에서 따온 A-B♭-E-G-G의 동기를 바탕으로 주제부를 만들고 3개의 변주와 칸타빌레, 피날레로 구성되어있다. 주제를 변주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주제를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유스럽게 변주하였기 때문에 주제와 변주와의 관계성이 이전 시대보다 약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세 개의 변주 아래에 중심 화음이 유지되고 있으며, 주제의 요소를 곡의 마지막까지 끊임없이 사용한 점 등에서 하나의 주제에서 비롯되는 변주곡의 통일성을 잘 유지시켰다. 제1변주는 단2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곡으로 주제부의 중심화음을 잘 따르고 있다. 제2변주는 제1변주와는 달리 주제의 구성음 들이 많이 생략되어 자유롭게 변주를 하며 당김음 효과를 잘 나타내주고 있으며 변화화음이 많이 나온다. 제3변주는 코렌테(Corrente) 라는 가벼운 무곡으로 빠른 셋잇단음표로 구성된 변주로서 주제의 화성에 기초를 두고 있는 곡으로 이 변주곡 중 가장 화려하고 경쾌한 곡이다. 3개의 변주에 이은 매우 자유로운 부분인 칸타빌레는 피날레로 가는 연결구와 같은 역할을 한다. 주제 선율이 이용되고 있으며 카덴차 풍으로 끝난다. 피날레는 환상곡 풍의 규모가 큰 곡으로, 독자적인 주제를 가지고 자유로이 발전되고 있다. 이와 같이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변주곡이라는 기존의 형식을 사용하여 낭만주의적 자유로움을 표현하면서도 변주곡이 가지고 있는 통일성의 특징을 유지시킨 곡이라 할 수 있다.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20대 초반의 젊은 슈만이 법학도의 길을 포기하고 음악가에 길로 본격적으로 접어들면서 작곡한 곡으로 슈만의 음악활동을 지원하고 경제적으로 힘들었을 때 도움을 주었던 아베그라는 공작 부인에게 헌정 된 곡이다.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주제부와 세 개의 변주부, 그리고 두 개의 자유로운 부분으로 이루어진 이전 시대보다 자유로운 특성을 보이는 변주곡이다. 이전까지는 ‘변주곡’이라고 하면 코다(Coda)를 제외하고는 모두 주제와 변주부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이 변주곡에는 자유로운 곡이 두 곡이나 포함되어 있어, 변주곡에 자유로운 환상곡적 양식을 포함시켰다. 아베그 변주곡은 아베그라는 이름에서 따온 A-B♭-E-G-G의 동기를 바탕으로 주제부를 만들고 3개의 변주와 칸타빌레, 피날레로 구성되어있다. 주제를 변주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주제를 인지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유스럽게 변주하였기 때문에 주제와 변주와의 관계성이 이전 시대보다 약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세 개의 변주 아래에 중심 화음이 유지되고 있으며, 주제의 요소를 곡의 마지막까지 끊임없이 사용한 점 등에서 하나의 주제에서 비롯되는 변주곡의 통일성을 잘 유지시켰다. 제1변주는 단2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 곡으로 주제부의 중심화음을 잘 따르고 있다. 제2변주는 제1변주와는 달리 주제의 구성음 들이 많이 생략되어 자유롭게 변주를 하며 당김음 효과를 잘 나타내주고 있으며 변화화음이 많이 나온다. 제3변주는 코렌테(Corrente) 라는 가벼운 무곡으로 빠른 셋잇단음표로 구성된 변주로서 주제의 화성에 기초를 두고 있는 곡으로 이 변주곡 중 가장 화려하고 경쾌한 곡이다. 3개의 변주에 이은 매우 자유로운 부분인 칸타빌레는 피날레로 가는 연결구와 같은 역할을 한다. 주제 선율이 이용되고 있으며 카덴차 풍으로 끝난다. 피날레는 환상곡 풍의 규모가 큰 곡으로, 독자적인 주제를 가지고 자유로이 발전되고 있다. 이와 같이 슈만의 「아베그 변주곡」은 변주곡이라는 기존의 형식을 사용하여 낭만주의적 자유로움을 표현하면서도 변주곡이 가지고 있는 통일성의 특징을 유지시킨 곡이라 할 수 있다.
Schumann represents the 19th century’s romanticism along with Shubert, Mendelssohn, Chopin and Brahms. The romantic period when he was active as a composer, developed music that was fantastic and subjective, compare to classical period. He had better knowledge of piano because he wanted to be a pian...
Schumann represents the 19th century’s romanticism along with Shubert, Mendelssohn, Chopin and Brahms. The romantic period when he was active as a composer, developed music that was fantastic and subjective, compare to classical period. He had better knowledge of piano because he wanted to be a piano performer, which became the main reason for why Schumann was known for implying reverberation and expression the instruments through his music. Schumann’s piano pieces mainly classified as character pieces, etudes, sonata and others. In 1830, “Abegg Variations”, Op. 1 was written after he concentrated on piano performance and composing, and it was considered as his premier performance work. It was originally composed as a symphony, but the piece became a piano solo which formed withmain theme, three variations, cantabile and finale at the end. Different from typical classical period variations, Schumann’s “Abegg Variations”, Op. 1 considered as a free fantasy. In other word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theme and variations was weak or the variation itself could be considered as the independent piece. The word ‘Abegg’ converted to the five notes ‘A-Bb-E-G-G’ and the use of pitches maintained unity and continuity. In this study, we will analyze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Abegg Variations” through study of Schumann’s life, background information of pieces, song analysis, which would help performing this piece.
Schumann represents the 19th century’s romanticism along with Shubert, Mendelssohn, Chopin and Brahms. The romantic period when he was active as a composer, developed music that was fantastic and subjective, compare to classical period. He had better knowledge of piano because he wanted to be a piano performer, which became the main reason for why Schumann was known for implying reverberation and expression the instruments through his music. Schumann’s piano pieces mainly classified as character pieces, etudes, sonata and others. In 1830, “Abegg Variations”, Op. 1 was written after he concentrated on piano performance and composing, and it was considered as his premier performance work. It was originally composed as a symphony, but the piece became a piano solo which formed withmain theme, three variations, cantabile and finale at the end. Different from typical classical period variations, Schumann’s “Abegg Variations”, Op. 1 considered as a free fantasy. In other words,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ain theme and variations was weak or the variation itself could be considered as the independent piece. The word ‘Abegg’ converted to the five notes ‘A-Bb-E-G-G’ and the use of pitches maintained unity and continuity. In this study, we will analyze the characteristic elements of “Abegg Variations” through study of Schumann’s life, background information of pieces, song analysis, which would help performing this piec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