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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도 구조물 및 운행선 상부 근접시공에 따른 안정성 검토 연구
A Study on the Stability of the Existing Subway Structure due to Nearby Construction of New Railway Line 원문보기


신세영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철도건설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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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경의선 복선전철 노반 신설공사 중 기존 도시철도 터널상부 근접통과 구간으로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제시하는 안전영역 중 굴착금지 구간에 상부 경의선 굴착공사 시공에 따른 기존터널(서울도시철도 6호선) 구조물 및 운행중인 철도노반 침하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경의선은 기존터널과 약 3.5m 근접하여 시공되는 조건으로 기존의 근접공사 시공사례와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근접정도가 심하며, 도시철도공사에서 제시하는 안전영역중 굴착이 금지된 구역에 해당하는 구간이나, 근접공사에서의 안전영역은 터널 간 상호관계, 지반조건 등 여러 가지 제반여건에 따라 결정되어진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여건에 맞는 탄력적인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각종 철도노반 유지관리 기준을 살펴보고 시공단계와 보강조건을 고려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ability of the existing tunnel structure influenced by kyoung-ui electric double track constructed upper-closely within the tunnel safety-protective zone is considered in this study. Although the sector on 3.5m top of existing tunnel structure is strictly forbidden to be excavated because of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세영
학위수여기관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철도건설공학과
지도교수 박용걸,이준석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 12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1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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