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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은 경의선 복선전철 노반 신설공사 중 기존 도시철도 터널상부 근접통과 구간으로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제시하는 안전영역 중 굴착금지 구간에 상부 경의선 굴착공사 시공에 따른 기존터널(서울도시철도 6호선) 구조물 및 운행중인 철도노반 침하의 안정성을 검토하였다. 경의선은 기존터널과 약 3.5m 근접하여 시공되는 조건으로 기존의 근접공사 시공사례와 비교해 볼 때 상대적으로 근접정도가 심하며, 도시철도공사에서 제시하는 안전영역중 굴착이 금지된 구역에 해당하는 구간이나, 근접공사에서의 안전영역은 터널 간 상호관계, 지반조건 등 여러 가지 제반여건에 따라 결정되어진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현장여건에 맞는 탄력적인 평가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 각종 철도노반 유지관리 기준을 살펴보고 시공단계와 보강조건을 고려한 ...
The stability of the existing tunnel structure influenced by kyoung-ui electric double track constructed upper-closely within the tunnel safety-protective zone is considered in this study. Although the sector on 3.5m top of existing tunnel structure is strictly forbidden to be excavated because of t...
저자 | 신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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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철도건설공학과 |
지도교수 | 박용걸,이준석 |
발행연도 | 2010 |
총페이지 | vii, 12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0281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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