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공.사립유치원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같은 유아 교육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해 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이지만 운영형태가 서로 다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 및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일은 유치원 현장의 실정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인식 및 프로그램을 설정하는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에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교육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 가 있는가? 2.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는 차이가 있는가? 3.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공립유치원 교사 159명, 사립유치원 교사 180명, 총 339명을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 정선희(1997), 최윤영(2008), 이명희(2009)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의 운영 실태,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교육을 위한 요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
본 연구는공.사립유치원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같은 유아 교육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해 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이지만 운영형태가 서로 다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 및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일은 유치원 현장의 실정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인식 및 프로그램을 설정하는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에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교육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 가 있는가? 2.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는 차이가 있는가? 3.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공립유치원 교사 159명, 사립유치원 교사 180명, 총 339명을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 정선희(1997), 최윤영(2008), 이명희(2009)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의 운영 실태,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교육을 위한 요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선택형 문항의 경우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고 x2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면, 다문화 교육의 이해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목표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교육방식, 부모교육의 목적에서는 사립유치원 교사가 공립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실태의 차이를 보면, 다문화 연수경험, 다문화 가정 유아지도 경험, 다문화 가정 유아 지도결과, 다문화 가정 지도 원칙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 교육내용, 실시시기, 교실 환경구성, 참고자료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의 차이를 보면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자료부족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부족에서는 사립 유치원 교사가 공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개선방안의 차이에서는 다양한 교재 · 교구 보급, 구체적인 수업 방법제시, 교사 연수증대에서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에 따른 제언으로, 저경력 교사를 위한 교사연수 제공,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개발,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상위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여건 및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하며다, 다문화 가정의 증가에 대비하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지도 방법 및 부모교육과 관련한 개별화 프로그램 및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교사들에게 연수함으로써 유치원 교사들이 다문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공.사립유치원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같은 유아 교육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해 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이지만 운영형태가 서로 다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 및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일은 유치원 현장의 실정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인식 및 프로그램을 설정하는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에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교육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 가 있는가? 2.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는 차이가 있는가? 3.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공립유치원 교사 159명, 사립유치원 교사 180명, 총 339명을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 정선희(1997), 최윤영(2008), 이명희(2009)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의 운영 실태,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교육을 위한 요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선택형 문항의 경우 빈도, 백분율을 산출하고 x2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보면, 다문화 교육의 이해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목표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교육방식, 부모교육의 목적에서는 사립유치원 교사가 공립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실태의 차이를 보면, 다문화 연수경험, 다문화 가정 유아지도 경험, 다문화 가정 유아 지도결과, 다문화 가정 지도 원칙에서는 공·사립 유치원 교사 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문화 교육내용, 실시시기, 교실 환경구성, 참고자료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의 차이를 보면 다문화 교육과 관련된 자료부족에서는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고, 다문화 교육에 대한 필요성 인식 부족에서는 사립 유치원 교사가 공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개선방안의 차이에서는 다양한 교재 · 교구 보급, 구체적인 수업 방법제시, 교사 연수증대에서 공립 유치원 교사가 사립 유치원 교사보다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결론에 따른 제언으로, 저경력 교사를 위한 교사연수 제공,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개발, 국가적인 차원에서 유치원 교사들이 상위학교에 진학할 수 있는 여건 및 분위기가 조성되어야 하며다, 다문화 가정의 증가에 대비하여 다문화 가정 자녀의 지도 방법 및 부모교육과 관련한 개별화 프로그램 및 통합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현장교사들에게 연수함으로써 유치원 교사들이 다문화 사회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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