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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과 실태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송용숙 (영남대학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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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공.사립유치원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관한 인식과 실태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같은 유아 교육법과 유치원 교육과정에 의해 유아를 교육하는 기관이지만 운영형태가 서로 다른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인식 및 운영 실태를 분석하는 일은 유치원 현장의 실정에 적합한 다문화 교육 인식 및 프로그램을 설정하는데 매우 유익할 것이다. 이에 공·사립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 교육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 가 있는가?
2.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는 차이가 있는가?
3. 공·사립 유치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대구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중 공립유치원 교사 159명, 사립유치원 교사 180명, 총 339명을 설문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는 선행연구 정선희(1997), 최윤영(2008), 이명희(2009)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기초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적합하도록 수정, 보완하여 제작하였으며, 설문지의 내용은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의 운영 실태, 다문화 교육에 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 다문화교육을 위한 요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각 문항별로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용숙
학위수여기관 영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i, 63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0283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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