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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윤리 의식 함양을 위한 도덕교과 수업방안 연구 :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정민 (서울시립대학교 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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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개정 때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도덕교과 교육의 실효성 문제가 부각됨에 따라, 지금까지 우리의 도덕교과 교육에 문제점은 없었는 지에 대한 반성이 필요하게 되었다. 아울러 도덕교과 교육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바람직한 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 또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는 도덕교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학생들의 정의(情意)적 도덕성 함양에 두고, 그에 맞는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여기서 특히 정의적 도덕성에 중점을 두는 이유는, 지금까지의 도덕교과 교육이 주로 도덕적 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적 판단이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has been necessary to reflect on whether there have not been any problem with the education of the moral subject so far, as the problem of its effectiveness in schools have been raised whenever there was a revision of the Curriculum. In addition, the necessity does also arisen to lively discuss w...

주제어

#배려윤리  #협동학습  #정의적도덕성  #도덕교과수업방안  #협동학습구조  #협동학습모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민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윤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ii, 97 p.
키워드 배려윤리, 협동학습, 정의적도덕성, 도덕교과수업방안, 협동학습구조, 협동학습모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33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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