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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Current Status of Management and Enhancement of Seoul Intra-city bus Semi-Public Operation System 원문보기


김기호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관리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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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 초록 서울시 市內버스 準公營制 運營現況 및 改善方案 연구 서울시는 대중교통 위주의 도시교통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2004년 7월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의 준공영제는 각 노선에서 발생하는 모든 수입을 공동으로 관리하고 회사별로 운행거리에 비례하여 운송원가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버스노선의 공공성과 효율성을 위해 노선조정권을 환수하는 대신, 버스업체에게 운행실적에 따른 운송비용 및 적정이윤을 보장하는 민∙관혼영제라 할 수 있다. 버스준공영제(버스체계개편) 이후 시민만족도는 56.6%에서 71.6%까지 증가하였으며, 준공영제가 시행된 6대 광역도시의 공제사고건수는 2003년 대비 2006년 말 현재 2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수송분담율도 26.2%에서 27.8%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중교통 서비스의 향상에도 불구하고 승용차 이용자의 대중교통으로의 전환 규모는 기대만큼 크지 않았으며, 매년 늘어나는 버스재정지원금은 서울시 재정에 압박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한 시내버스 감차, 과다중복노선 및 장거리 노선의 조정은 버스업계의 강력한 저항과 서비스 저하를 우려하는 시민단체 등의 비판으로 시행이 쉽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서울시의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보다 안정적 정착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이 적용되어야 한다. 첫째, 2004년 개편당시 취지대로 버스기능별로 간∙지선체계를 갖추기 위해 과다중복노선, 장거리 노선 등의 조정을 통한 노선체계 보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도봉로를 시범축으로 선정, 간∙지선체계 정비사업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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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of Management and Enhancement of the Seoul Intra-city bus Semi-public Operational System The City of Seoul has utilized an intra-city bus semi-public operational system since July 2004, with the aim to establish an urban transportation system centered on public...

주제어

#시내버스준공영제  #수입금공동관리제  #노선조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기호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통관리학과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ii, 119 p.
키워드 시내버스준공영제, 수입금공동관리제, 노선조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1134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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